<오픈 유어 마인드>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Open Your Mind 오픈 유어 마인드 -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행복명언
이화승 엮음 / 빅북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똑똑똑!", 누군가 나의 마음문을 두드린다. 혹은 내가 누군가의 마음문을 두드린다. 하지만 그 문은 활짝 열리기는커녕 한줄기 빛조차 새어 들어갈 틈 없이 꽁꽁 잠긴 경우가 대다수이다. 결국 열고자 하는 이들은 굳게 닫힌 문 앞에서 실망하고 좌절한다. 이처럼 세상에서 가장 열기 힘든 문이 인간의 마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나 요즘 같은 냉랭한 사회분위기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오픈 유어 마인드』는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행복명언집이란다. 과연 명언 몇 개가 마음의 빗장을 풀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다. 일단은 속는 셈치고 『오픈 유어 마인드』를 펼친 것이 이 작품을 마주한 나의 첫인상이라 할 수 있겠다.

큼지막한 크기의 영문과 영문보다 작은 크기의 한글로 해석된 명언들, 그리고 이미지그림이 교차 편집되어 있는 편한 구성이다. 예쁜 이미지그림과 간단한 명언, 독자들의 눈을 사로잡는 데는 성공했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미지그림과 명언과의 연관성을 찾지 못한 부분을 꽤나 많이 발견했다. 연관성이 있는 그림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는 것은 아마도 독자에게 마음의 여유를 갖기 위한 도구로써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았나 싶다. 그러나 나는 이 장치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했다. 차라리 명언과의 연관성위주로 그림을 수록했다면 도움을 받았을 것이다. 아쉬움이 남는 구성이었다.

나는 『오픈 유어 마인드』를 한 번에 빨리 읽을 수 없었다. 기본적으로 명언은 짧고 간결한 형태이다. 길다하더라도 10여 줄 안팎이다. 그러나 많지 않은 활자 수임에도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는 매우 넓고 깊다. 그래서 나는 명언마다의 의미를 제대로 음미하고자 일부러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다. 물론 처음에는 명언의 의미에 무관심한 1차원적인 글 읽기를 했다. 하지만 '지금 뭐하는 거냐?', 라고 스스로에게 반문하게 되었다. 수박겉핥기식의 독서는 (특히나 명언집을 대상으로) 무의미한 시간낭비라는 사실에 씁쓸한 기분마저 들었다. 이건 아니다싶어 처음부터 다시 읽어보기로 결심했다. 단순히 읽어내는 데 급급한 마음을 버렸다. 여유를 갖고 의미를 되새겨보는 작업을 추가했다. 되새김하는 마음으로 명언을 대하니 깨달음 같은 조그마한 무언가가 느껴졌다.

『오픈 유어 마인드』에서의 많은 명언들은 일제히 '스스로의 변화'와 '긍정적 마음'을 가리키고 있다. 타인의 마음을 열려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자신의 마음부터 오픈하자는 것이다. 어쩌면 이제껏 다른 이의 마음이 굳게 닫혀있었던 것은 내 마음에 자물쇠가 채워져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변화'라는 것은 그 자체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내가 변화한다면 다른 이도 '변화'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어렴풋이 들었다. 나는 『오픈 유어 마인드』를 청소년에게 추천하고 싶다. 매일 한 장씩 읽어보고 잠시 사유의 시간을 가져보는 일을 반복하다보면 똑같아보이던 그들의 지루한 일상이 조금은 달리 보이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