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의 피 - 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2
사사키 조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단 한가지였다.
책 표지에 쓰여진 "2008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 이 문구에 마음이 사로 잡혔다.
어떤 대단한 미스터리일까 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하지만 책을 읽어 나갈수록 미스터리보다는 선과 악이라는 인간성을 3대에 걸쳐서 이야기하는 소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작가는 3대에 걸친 가족사를 술술 흥미롭게 이야기한다.
그래서 이야기를 읽고 있는 나도 차곡차곡 열심히 책장이 넘어간다.
두툼한 책이 상·하로 나뉘어져 있는 장편소설이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는 점이 이 소설의 장점이다. 
한 번 이 작품을 읽기 시작하면 중간에 놓기가 아쉬울 정도로 이야기에는 흡인력이 있고 작가의 문체도 지겹지 않다.

<경관의 피>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세이지, 2부는 다미오, 3부는 가즈야로 엮어진다.
안조 집안의 1대 경관인 세이지는 부인과 아이를 부양하기 위해서 경관이 된다. 
전쟁이 끝난 터라 나라에서는 경관이 많이 필요했다. 전쟁에 다녀온 세이지는 자신이 특별히 잘 할 수 있는 일이 다른 일보다는 군대와 비슷한 경관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별다른 사명감 없이 경관이라는 직업에 지원해서 어렵지 않게 경관이 된다.
하지만 경관일을 하면서부터 어렴풋이 경관의 사명감을 깨닫게 되고 미해결된 사건을 조사하게 된다. 그러다가 의문의 사고를 당해 죽음을 맞는다.
세이지의 아들, 다미오는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고등학교를 졸업 후 대학 진학을 포기한다. 어머니와 동생의 생계를 위해서 경관이 된다. 물론 아버지의 의문스런 죽음을 파헤치고자 하는 마음도 가지고 있었다.
공안부의 눈에 들어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대학에 다니면서 스파이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세이지는 정신질환을 갖게 된다. 아버지 세이지처럼 주재소경관이 되면서 세이지의 정신질환은 완쾌된 듯 하지만 아버지가 파헤치려던 사건을 조사하다가 다미오도 약물중독자의 총탄에 생을 마감한다.
3대 가즈야 역시 가족의 반대에도 대학 졸업 후 경관이 된다. 그 역시 윗선의 강요로 경시청 내부의 스파이 역할을 하게 된다. 선대가 조사하던 사건을 열심히 조사하다가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가즈야는 그 끔찍한 진실을 받아들이고 경관의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자신의 일을 하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나는 착한 사람을 싫어한다. 정확히 말하면 너무나 착해서 못된 사람에게 이용당하는 바보같은 사람이 싫다.
이기적인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자신을 잘 지키면서 소임을 다하는 사람이 좋다.
아마도 이 작품에서 등장하는 가즈야같은 경관이 내가 좋아하는 인간형에 해당되는 것 같다.
물론 사건의 진실을 받아들인 후 자신만의 철학을 갖고 경관으로서 일하는 가즈야의 모습이다.
이 세상은 절대선도, 절대악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선과 악의 경계에서 세상과 타협하는 사람을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 없다. 

에필로그에서 가즈야는 이야기한다.      

"경관이 하는 일에 회색지대란 없다. 약간의 정의, 약간의 악행, 그런 일은 없어...(중략)..
우리 경관은 경계에 있다. 흑과 백, 어느 쪽도 아닌 경계 위에 있어...(중략)..
시민들이 우리가 하는 일을 지지하는 한, 우리는 그 경계 위에 서 있을 수 있어. 어리석은 짓을 하면 세상은 우리를 검은색 쪽으로 떠밀겠지." 
 

나는 가즈야의 말에 동감하고 지지를 보낸다.
이런 마음을 갖고 있는 위정자들이 많다면 세상은 지금보다 살만한 곳이 될 것 같다고 늘상 생각해 왔었다.
세상은 초등학교 교과서처럼 아름다운 곳이 아니다. 하지만 따뜻하고 아름다운 부분도 분명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 아름다운 부분이 퇴색되지 않게 지켜지길 바라며 이 책, <경관의 피>를 덮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09-04-06 0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관함에서 백만년 대기중..
읽는 속도가 자꾸만 늦어져요.. 정신이 산란해지는지 ^^;;
누구나 부담스럽겠죠.. 너무 착해서 신경쓰이는 사람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