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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의 문장
김애현 지음 / 은행나무 / 2011년 1월
평점 :
나에게 ‘오후’는 ‘상실’을 떠올리게 만든다. 해가 완전히 져버린 ‘밤’은 무(無)이지만 점점 빛을 잃어가는 ‘오후’는 당연하다는 듯 ‘상실’과 연관 짓게 되는 것이다. 『오후의 문장』, 작품의 제목만으로도 작가의 전반적인 감성을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었다. 나의 예상대로 『오후의 문장』은 무언가의 부재, 결핍, 상실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작품이었다.
『오후의 문장』은 「백야」, 「래퍼K」, 「빠삐루파, 빠삐루파」, 「오후의 문장」, 「K2블로그」, 「푸른 수조」, 「화이트 아웃」, 「실러캔스」, 「카리스마스탭」, 총 아홉 가지의 짧은 이야기로 묶어낸 단편집이다. 9편의 이야기에는 현실에 있을 것 같기도, 전혀 존재할 수 없을 것 같기도 하는 아리송한 느낌의 인물들이 대거 등장한다. 너무나 흰 피부를 갖고 있어 광채가 나는 인물, 동성동본사이에서 태어난 인물, 타인의 욕망을 자극하는 인물, 반신불구의 아버지를 위해 사는 인물 등 등장하는 캐릭터는 무언가의 결핍을 나타내고 있다. 어떤 이는 모자라고, 어떤 이는 차고 넘친다. 중요한 것은 모자람과 넘침은 결핍과 상통한다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이 창조해낸 인물의 결핍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풀어간다. 극도로 절망스럽게 혹은 어느 정도의 희망을 내포하면서 독자의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고 있었다.
『오후의 문장』은 작가의 노력이 역력하게 눈에 보이는 작품이다. 누구나 어렴풋이 생각하고 있는 이야기가 활자로 표현되기란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다. 그만큼 작가는 고심하고 고심해서 이야기를 빚어냈을 것이다. 또한 현실화된 활자를 만나는 기쁨은 독자로써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솔직히 기존의 범주를 벗어난 평범치 않는 9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는 불편함을 느꼈다. 하지만 작가는 결핍된 인물들의 희망을 꼭 붙들고 있었기에 그 불편함은 알 수 없는 따뜻함으로 바뀔 수 있었다.
분량의 제한 때문에 단편은 장편보다 이야기의 여운이 깊어진다. 게다가 작가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곧장 전해들을 수 있다. 『오후의 문장』은 마치 깜깜한 밤하늘에 홀로 반짝이는 별처럼 깊은 여운과 신인작가만의 새로움으로 빛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