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는 격주로 4달 동안 책 모임을 이어간다. 책을 핑계 삼아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하고, 서로 엮어보려는 시도다. 물론 매회 읽을 책들은 무작위로 정한 것은 아니다. 믿거나 말거나, 8권을 읽고 나면 이런 통찰이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포석 아래 정했다.

김찬호의 <모멸감>은 최근 몇 년에 걸쳐 이어지고 있는 ‘감정 사회학’의 흐름을 잘 담아내는 국내 저자의 책이다. 그동안 감정의 문제는 사회생활에서 광범위하게 무시되거나, 처세의 스킬로 간주되었다. 최근에서야 심리학이 나서서 자기감정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이 책은 사회학자가 썼다. 감정의 수긍을 넘어,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통되고, 크고 작은 사안의 배후에서 작동하는지를 사회학자의 눈으로 살핀다. 어떤 목회자들은 자신이 성도들의 감정 배설을 다 받아주어야 한다고, 그것이 목회라고 여겨왔다. 그러면서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간 이들이 한둘이 아니다. 목회자는 감정의 일차적 상담자이자 위로자이더라도 그 너머의 사회적 배후를 꿰뚫고 대처해야 한다. 목회자는 단지 감정노동자로 부르심 받은 것은 아니다. 나는 목회자들이 감정의 문제, 특히 자존감의 문제에서 좀 더 단단해지고 현명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강상중의 <악의 시대를 건너는 힘>은 작은 논쟁도 어느새 선악 이분법으로 갈려서 싸우기 쉬운 한국사회에서 ‘악’의 문제를 밀도 있게 고찰하는, 얇지만 두터운 책이다. 강상중이 전하는 인문사회적 교양 속에서 이 시대 목회자들이 평균적으로 갖추었으면 좋겠다 싶은 통찰과 ‘꿰뚫는 안목’을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가짜뉴스에 희롱당할 것이 아니라, 진짜 ‘시대의 악’ 혹은 ‘악의 시대’를 건너는 작업이 목회자/사역자/신학생의 과업이 되면 좋겠다.


지난해 여러 권의 책이 나왔지만, 김승섭의 <아픔이 길이 되려면>은 이견 없는 ‘올해의 책’이었다. 이 책이 보여주는 한국사회의 속병 든 모습, 그리고 이를 개선해보고자 심신을 돌보지 않고 노력했던 저자의 애씀이 감동으로 전해졌다. 우리 시대와 한국 사회의 외양이 아닌 내면을 들여다보려면 이 책은 ‘필독서’다. 목회자는 모호한 언어로 추상적 가치를 강변하는 이가 아니고, 구체적 근거로 명료한 방향성을 갖고 흐름을 거스르는 존재여야 한다. 나는 이 책이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 것이라 생각한다.


타종교 중에 불교만큼 가까이 있으면서도 무지한 종교가 있을까? 김사업의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수업>은 비교종교학적 접근이 아니고, 일반교양의 차원에서 불교의 가르침을 흥미롭게 풀어내는 책이다. 개신교에서도 이런 식으로 일반교양서가 많이 나오면 좋겠다. 개신교는 한국사회의 교양인과 어떻게 말문을 틀 것인지도 고민하고, 불교의 가르침에 관한 이해력을 높일 기회다.

세속성자

양희송 대표가 올해 집필하기로 예정한 3권의 책 중 아마도 첫 책이 될 <세속성자>를 함께 읽는다. 목회자 북클럽 참가자들이 누릴 수 있는 소소한 즐거움으로 여겨주기를 기대한다. ‘가나안 성도’ 논의가 ‘교회 밖 성도’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였다면, 이 책은 그 ‘교회 밖 성도’의 신앙적 함의는 무엇일까를 새겨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지난 5년간 세속성자 수요모임에서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속 vs 거룩’의 이항대립이 아니라, ‘세속의 성스러움’을 붙잡아야 한다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담을 예정이다. 목회자의 설교와 가르침이 이런 문제의식을 더 많이 담아내면 좋겠다는 소망을 담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시대에 인간의 자리를 돌아보는 기획들이 두드러지게 등장하고 있다. 기술시대에 인간의 자리는 과연 있을까? 종교의 자리는 어떻게 변화할까? 이런 질문을 종교학적으로 답하기보다는 라이프 트렌드에서 가늠해 보고자 데이비드 색스의 <아날로그의 반격>을 읽는다. 불편함, 물질성, 몸, 복고 등의 트렌드가 어떤 방식으로 새로운 생명력을 입는지 살펴보면서 교회, 목회, 사역이란 주제어가 포개어질 지점이 어디쯤일지 모색해 볼 것이다. 목회자/사역자/신학생들은 현재와 미래에 자신들이 행하는 목회/사역이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생각하는가? ‘아날로그’는 지속할 것인가? 목회/사역은 대표적 ‘아날로그’이기에 던지는 질문이다.


‘재야의 괴물 철학자’ 김용규의 <생각의 시대>는 그가 가장 아끼는 저술로 알고 있다. 철학을 학자들의 생경한 말과 이론의 틈바구니를 헤매는 작업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법을 부단히 모색하는 작업으로 깔끔하게 정돈했다. 목회자/사역자/신학생은 자신들이 구사하는 개념, 은유, 문장, 수사 등의 ‘생각의 도구’를 강력하게 장악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가 무기인 사람들에게 그 무기의 해부도를 제공하고 숙련도를 현격히 높이는 독서가 될 것이다.


‘신앙의 공공성’에 관해서는 신학책보다 짐 월리스의 <하나님 편에 서라>를 같이 읽는 것이 더 남는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그의 실천과 언어는 한국 상황에서 공명하는 바가 크다. 우리가 맞닥뜨린 현실, 이를 제대로 포착해내는 언어, 그리고 이를 뒤따르는 행동주의는 우리가 배우고 익힐 과제다.

총 여덟 권의 책을 4개월에 걸쳐 독파한다. 책 읽는 것이 무슨 대단한 대안이나 실천이 되지 못할 수는 있으나,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언제나 낫다. 우리는 책도 성실하게 읽을 테지만, 토론도 뜨겁게 할 것이다. 교회도, 신학교도, 사역 현장도 평안하지 않은 아득한 시절에 ‘별일 없이’ 일상을 영위할 사람들은 없다. 어딘가에서, 누군가와 무언가를 하며, 세상과 교회에 기여하시라. 우리는 가장 소박한 시도로 공부방을 열었다. 여기서라도 꿈틀해보자.


함께 읽을 책

  • 1강(03/12) <모멸감> 김찬호, 문학과지성사(2014)
  • 2강(03/26) <악의 시대를 건너는 힘> 강상중, 사계절(2017)
  • 3강(04/09) <아픔이 길이 되려면>, 김승섭, 동아시아(2017)
  • 4강(04/23)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수업> 김사업, 불광출판사(2017)
  • 5강(05/14) <세속성자>, 양희송, 북인더갭(근간)
  • 6강(05/28) <아날로그의 반격> 데이비드 색스, 어크로스(2017)
  • 7강(06/11) <생각의 시대> 김용규, 살림 (2014)
  • 8강(06/25) <하나님 편에 서라>, 짐 월리스, IVP (2014)

※ 책을 읽는 순서는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책은 각자 구매하여 읽어 오시면 됩니다.

행사 정보

  • 일시 : 2018년 3월-6월 (매월 2, 4주 월요일, 총8회) 오후 3시-6시
  • 장소 : 신촌 청어람 세미나실
  • 진행 : 양희송 (청어람ARMC 대표)

신청 및 자세한 안내: http://ichungeoram.com/127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몇몇 기독교 출판사 혹은 단체들이 내놓은 도서목록을 보고 있는 중인데, 좀더 구조나 내용이 심화된 목록이 필요할 듯하다. 일단, 'IVP 도록'이 있고, 'IVF의 도서목록'이 있고, '홍성사'와 '학원복음화협의회'의 것 정도가 쓰이고 있는 듯하다. '청어람아카데미' 정도의 문제의식을 갖고 한번 새로운 버전을 만들어 볼 만하다.  

카테고리 설정이 문제인데, 몇몇 목록을 살펴보면서 어느 구석이 비는지를 먼저 분석을 하고, 그에 대한 평가가 우선되어야 할 것 같다.  

생각 나는대로 코멘트를 해놓자면,  

1) 기독교 신앙 소개와 변증: 의외로 좋은 책이 없다. 간증집 혹은 전기의 발굴이 필요하다. 지적 변증서가 필요한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한국 저자가 발굴되어야 한다.  

2) 기독교 인물 전기: 지나치게 서양인에 쏠려있고, 자생적으로 평가할 잣대가 없이 일방적으로 강변된다. 교회사 전체를 놓고, 인물들을 일별할 수 있는 안배가 필요하고, 한국인물들을 소개하는 관점이 있어야 한다.  

3) 신학적 다원성: 특정한 신학에 너무 종속되지 말아야 하지만, 동시에 신학적 입장 자체가 없을 수도 없는 만큼, 잘 포괄할 필요가 있다. 대중적 복음주의가 개념과 범주 자체가 모호해지고 있는 실정인데, 기본적 논의의 개요를 정돈해주고, 쟁점이 무엇인지 잘 짚어주는 글이 필요하다. 

4) 기독인문학 영역이 필요: 어디서 신학이 인문학으로 넘어가는지, 왜 그것이 필요한지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인문학이 곧 신앙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신앙은 인문학적 성찰과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 기본적 이해가 요청된다.  

결론적으로 이 작업은 한번 시도해 볼만한 것인데, 조만간 어떤 결과물을 들고 나타나 보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