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 연대기 - Knowing God’s Creation
김민석 지음 / 새물결플러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창조론 연대기>를 받았는데, 슬슬 넘겨보다가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치웠다.

쫌 감동받았다. 일단 작가의 스토리 전개가 매우 능숙하고 고급스럽다. 자료연구를 제대로 했고, 그것이 만화적 재미에 잘 녹아있어서 가르치고 들겠다는 태도가 없어서 좋았다. 이 문제를 둘러싼 교회 내의 갈등구조를 고교생들의 상황에서 실감나게 잘 표현해주어서 청소년들에게 크게 환영받을 것 같다. 교재나 선물용으로 널리 추천할만하다.

근데 주인공 여학생 가족은 왜 영국으로 가는 것인지... '영국 복음주의자'로서 괜한 웃음이 나왔다.

(추신) 아, 이 만화는 '창조과학'을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과학'의 문제를 제대로 파헤치고 기독교 신앙이 창세기1장의 '창조'를 둘러싼 이슈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탈-창조과학' 만화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2-09 1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면 ‘창조론‘을 옹호하는 책인 줄 알겠어요. ‘탈-창조과학‘이라는 단어가 생소해서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

erasmus 2017-02-09 1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창조론‘이란 창조와 관련한 제반 논의 전체를 지칭하는 표현이고, ‘창조과학‘은 그 중에 특정한 과학논의를 끌어다 쓰고 있는 한 입장입니다. 한국교회에서는 80년대 이후에 많이 소개가 되면서 상당히 널리 유통되고 있는데, 최근 이 문제를 놓고 개신교 내부에서 이를 탈피해야 한다는 논의가 상당히 강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창조신앙‘은 갖되, 그것이 곧 ‘창조과학‘일 필요는 없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진화론‘이나 다른 과학적 논의를 어떤 방식으로 조화시키는가와 관련해서 상당히 다양한 입장이 존재합니다만, 그건 저 책에도 나오는 내용이니 패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