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각승 지장 스님의 방랑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1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을 처음 시작하는 독자들에게는 책이라는 약간의 거북스러운 분야에 한발 다가가는데,
참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였지만,  여러 추리소설을 접해 본 나로서는 참 싱거운 책이였다.

지장스님의 체험담들은 사실여부를 떠나 그 뒷처리가 너무나 심심했다고나 할까나?
매주 토요일 에이프릴에 모여 지장스님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는 다는 그들에게도 정말 물어보고 싶다. "이게 재미있어요?" 라고......

그다지 명탐정이라는 느낌도 없었고 상상을 초월하는 사건도 없었다.
그럼에도 그런 광고 문구를 아무렇지도 않게 책 표지에 떡~ 하고 올려놓은 출판사에 약간의 
가자미 눈을 날려본다. 나를 낚다니...젠....장

총 7개의 단편집들을 모아서 엮어놓은 책이기에 읽기에는 아주아주 수월했다.
금새 후다닥 읽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지장스님의 이야기에는 한가지 특별한 점이 있었다.
바로, 범인을 바로 밝히는 것이 아니라, 
스님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매주 토요일마다 에이프릴에 모이는 멤버들에게 범인 색출의
시간을 주고 그들에게 추리를 할 수 있는 짬(?) 을 준다는 점이였다.
덕분에 나도 인물 하나하나의 알리바이와 범행 동기를 생각해보며 범인을 추려나갈 수 있는
여유 아닌 여유같은 것을 누려보았다.
좀처럼 추리소설에서는 만나기 힘든 부분이 아니였나 싶다.
다만, 범인의 범행동기나 그 과정이 싱겁고 실망스러웠던 것을 제외하곤 말이다. 

표지나 제목에 비해 내용이 좀 허술(?) 하게 느껴지는 아쉬움이 잔뜩 묻어나서 
실망했다는 표현이 딱 들어맞는 간만에 만난 싱거운 추리소설 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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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의견
손아람 지음 / 들녘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 소수의견 : 대법원 등의 합의체 재판부에서 판결을 도출하는 다수 법관의 의견에 반하는 법관의 의견

법정 소설이라는 얘기에 더욱 더 읽고 싶은 충동을 느꼈고,
법정 소설이기에 툭하면 나와서 설쳐대는 법률적 용어들 때문에 읽는데 다소 어려움을 느꼈다.
그래도 책 뒷면에 법정 용어에 대한 설명들이 있기에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용산 철거민들을 떠올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죽어나간 사람들, 그들을 죽인 사람들, 그 사람들을 공중에 흩어져버리게 만든 사람들......

나는 나를 생각했다. 용산 철거민들이 아닌.
그들은 생각도 나지 않았다. 
드라마 '하얀거탑' 을 생각했고, 의사를 상대로,  병원을 상대로 가망없는 싸움을 하는 자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나도 4년전에는 나에게 오진을 내린 의사를 상대로 고소를 생각했었 적이 있었다.
그 여의사 덕분에 난 암4기 진단을 받았지만,
결국 난 포기하고 자책을 했다.
내 건강 내가 안 살핀 것이라고. 내 잘못인 거라고.
그렇게 나도 질것 뻔한 재판이라는 생각에 그냥 허무하게 돌아서 버렸다.
그런 내가 한심해 보이기도 하고 애달퍼 보이기도 해서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만약 내가 그때 그 여의사를 상대로 싸웠다면 이길 수 있었을까?

이런저런 생각들이 암이 퍼진 뇌속에서 흐느적 거리며 춤을 추고 있는 가운데,
용산 철거민들이 생각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여전히 질질 끌려다니고 있는 재판이였던가?
나역시 기억 속에서 그들에 대한 것들을 모두 잊어버렸다. 
나라가 그들을 버렸듯이 ......
그들의 애달픔과 서글픔들은 누가 달래주었을까......
그들의 억울함과 가슴앓이는 누가 보상해주는 것일까...... 보상은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일까......
그때 죽은 이들의 곡은 결국 살아있는 철거민들만의 몫인 것일까.......
그들만이 안고 가야하는 풀지못할 숙제들인지, 
우리가 함께 풀어나갈 수 있는 숙제들인지,
그 중립적인 위치에서 애매하게 줄을 타는 그 숙제들이 빨리 좋은 쪽으로 쑥쑥 풀어졌음 좋겠다.

그러면 나도 그 여의사를 용서는 아니지만, 고소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아무런 미련도 후회도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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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 - 진시황과 이사 - 고독한 권력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
김태권 글.그림 / 비아북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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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삼국지를 만화로 보는 오빠를 보고 왜 만화책으로 책의 내용을 이해하려 하는지
잘 이해를 못했었다. 그런데, 나이를 먹어서도 만화를 찾는 나를 보니 이젠 이해가 된다, 하하하

역사는, 
특히 방대한 한나라의 역사는 글로만 이해하기에는 내 뇌가 너무나도 벅차한다.
그러기에 나는 그동안 초한지도 삼국지도 다 멀리했었다.
그런 나에게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는 뜻밖의 책이 아닐 수 없다.



그림이 다소 소녀 취향의 내 가슴에는 설레임이(?) 없지만,
내용을 이해하는데에는 여러가지로 편리하고 뇌리에 쏙쏙 들어오는 것이 참 좋은것 같다.
1권에서는 진시황제에 대한 이야기와 승상 이사에 관한 이야기들이 들어있는데,
두껍지도 않으면서 중요한 내용들은 모두 담겨 있기에 
이 한 권만으로도 그들의 이야기를 어느정도 가늠해볼 수 있을것 같다.

또한 각 페이지마다 맨 아래에 각주가 달려있는데, 
이것도 은근히 재미있다. 내가 미쳐 발견하지 못했거나, 
무심코 지나쳤던 그림들과 문양들에도 하나하나의 의미가 담겨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단어나 내용이 조금 벅차 어렵다 싶은 것들에 대한 세세한 설명도 있기에 참 좋은 것 같다.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한 단락이 (시대가) 끝나면, 또는 큰 사건이 일어났었더라면
그 후에 <사기를 읽다> 라는 부분에서 자세하면서도 간결하게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어보인다.

우리의 역사가 아닌 
다른 나라의 오랜 역사를 공부하고 만화로 표현하며 쉽게 이해시키고자 하는
저자의 노력이 많이 엿보이는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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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미러 - 운명을 훔친 거울이야기
말리스 밀하이저 지음, 정해영 옮김 / 다산책방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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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끔찍했다.
만약, 내가 샤이나 브랜디처럼 70년대 전으로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 내가 아닌 나로 살아가야 한다면, 너무 무서울 것 같다. 당시의 한국은 여성들에게 거의 지옥 같았을테니까 말이다.
내가 태어나지도 않았던 시기로 돌아가 내가 아닌 내 할머니의 몸 속에서 내 영혼을 가지고 산다는 것은 어찌보면 악마의 저주처럼 보이기도 하였다.

생각보다 두툼하고, 예상했던 내용들이 아니라서 당황했지만,
<더 미러>는 그 나름의 매력으로 나를 끌어당겨주었다. 
다만, 눈에 계속 보이는 오타들이 손을 바쁘게 움직이게 만들어서 좀 귀찮았지만....
이것도 나름 책 읽는 재미가 아닐까 싶은 마음에 즐겁게 읽었다.

몸이 좀 괜찮았더라면, 더 빨리 읽을 수 있었겠지만,
요즘 계속 컨디션이 안좋다보니, 2주정도 걸렸던 것 같다. 
병원다녀오고, 약먹고, 아프고 뭐 그러다 보니....어서 그만 아팠으면 좋겠다.

책으로 돌아와서,
청동거울 하나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았더라면, 사람들은 그 거울을 그래도 샀었을까?
아마, 사는 사람들이 하나 , 둘 정도는 있었을 것이다.
원래, 하지 말라면 더 하고 싶은것이 사람의 욕구이니..ㅎ
만약 내가 그 경매자리나, 저 거울 앞에 있었더라면 나는 겁을 먹고 줄행랑을 쳤을 것이다.
거울이 내 운명을 바꿔놓는 다는 상상은 그저 상상만으로 그쳐주길 간절히 바라면서 말이다.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 그저 4~5년전의 과거로 돌아가게 해준다면,
거울을 꼭 껴안고 예뻐해주겠지만, 
지금보다 더 심했던 남성우월주의가 활개를 치고, 현대과학이 하나도 적용이 안되어있는
70년전 한국으로는 Back 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
그곳에는 스파게티도 라면도 흔하지 않을테니까 말이다.

자그마치 32년 이라는 시간동안 도서관에서 도난을 많이 당했다고 하는데,
그 도난당한 책들의 행방....거울이 찾아낼 수 있을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나에게 남은것은 악몽과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라라는 교훈?
내 악몽은 내 죽음을 보는 것이였다.
그나마 자다가 평온히 죽는 모습이라서 다행이다 싶었지만.....
죽을 날이 다가오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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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창해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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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죽었다.
아니 내가 , 내가 아닌 상태로 다시 살아났다 !?

뇌를 이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심장을 이식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고, 예전과는 다른 나를 느낀다고 하던데,
하물며, 뇌라니.....이게 현실 적으로 가능한 일인가 싶다.

뇌를 이식했다면, 나는 예전의 나인가? 아니면 새로운 뇌의 주인이 나인것인가?
많은 혼란이 가중되는 일이 아닐까 싶다.

인간은 인간답게 한번 살고 한번 죽고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일이 아닐까?
나는 아무리 기회가 된다하더라도, 
내 뇌를 누군가에게 기증하지도, 기증을 받지도 않을것이다.
너무 끔찍하게 다가오는 뇌 이식.

지구의 많은 과학자들이 뇌 이식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음을 종종 뉴스를 통해 봐왔다.
하지만, 이렇게 가상으로나마 책으로 그 내용을 접하니 온 몸에 소름이 돋는다.
내가 아닌 나에게 남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혼란, 공포, 두려움 그리고 내가 아닌 나에 대한 공포감, 불안감 .
그런것들이 아닐까?
새로운 삶을 얻었다는 기쁨보다는 자연스럽지 않게 살아나 , 다시 세상을 내가 아닌 나로 살아가야 한다는 끔찍함이 묻어나와 인생은 엉망진창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과학자들은 안그런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변신> 에서 가장 큰 숙제이자 물음은 역시
다른 사람의 뇌를 이식받은 내가 과연 여전히 "나" 인가 하는 질문이 아닐까 싶다.

내 대답은 "No" 다.
신체가 아무리 바뀌지 않았더라도 정신이 이미 새로운 뇌에 점령당했다면,
예전의 나는 발자국들을 모두 지우고 내가 아닌 나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마지막에는 숙제를 안겨주고 
생각이라는 선물도 안겨주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변신은 엔지니어라는 그의 전공이 정말 무색하게끔 섬세하고도 참신함을 안겨준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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