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파닉스 수업 멘토링 - 알파벳, 파닉스를 잘 가르치고 싶은 영어교사를 위한 11가지 솔루션
김소영.박희양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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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에 관심이 많지만 그렇다고 잘하지도 않다. 학창시절 영어를 배웠고 성인이 되어서도 간간히 공부를 하지만 실력이 확 늘어나지 않아 고민이다. 이렇게 성인이어도 영어가 어려운데 아이들은 오죽할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점점 아이 연령대로 내려간 시대가 되면서 모국어보다 오히려 영어를 먼저 가르치는 것이 한편으로 안타깝다. 하여튼,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발음부터 글자, 발음 등 새롭게 시작을 해야한다. 그러니 얼마나 어려울까? 여기에, 배우는 것도 힘들지만 가르치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도 사실이다. 오늘 만난 <알파벳 파닉스 수업멘토링>은 저자가 두명이며 이들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영어를 최대한 어렵지 않게 가르칠 수 있는 것을 소개한 책이다. 독자가 공부를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가르치는 것이 중심이라 저학년 자녀가 있다면 부모님들이 한 번쯤 책을 따라 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또한, 영어는 한국 뿐만 아니라 영어를 쓰는 나라권에서도 어려워 하는 학생들이 있음을 저자는 말한다. 그러니 한국 아이들이 2~3년 영어 수업을 들으면 영어 읽기가 잘한다는데 이건 매우 힘든 것임을 다시 한 번 알려준다. 영어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책은 영어 학습은 알파벳 이름과 소리가 다르다는 것, 철자-소리 대응관계, 음소를 식별하는 것을 구분하면서 습득해야 할 수 있음을 말하고 이를 토대로 알파벳 수업과 파닉스 수업으로 나뉘면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만든 도서라는 점이다.




​책은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지 학습놀이를 통해 보여준다. 순서대로 하는 방법과 실제 아이들이 학습했던 사진도 같이 올려주니 더 현실감 있게 다가왔다. 또한 학습놀이 마다 가르치는 방식이 달라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 발음을 녹음 하는 기능까지 설명해주고 사전 앱까지 안내를 해준다. 한 단락이 끝나면 [멘토의 팁]이라고 해서 선생님이 한 번 더 지도할 부분을 알려준다. 특히, 난 영어 단어를 일상 생활 도구를 이용해 만든 부분이 흥미로웠다. 딱딱한 글씨보다 이렇게 여러 사물을 통해 배운다면 잊혀지지 않기 때문이다. 성인과 달리 초등학생은 공부를 놀이처럼 배울 때 가장 집중이 된다(물론 성인도 그렇지만 아이들은 더 그렇다는 말이다). 또한, 책 중간마다 학습에 쓰일 수 있는 자료와 발음을 직접 볼 수 있는 영상바코드가 있어 책 외에 첨부할 수 있는 자료가 많아 유용한 도서다.





위 도서는 해당 출판사에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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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삶에 힘이 되는 니체의 말 - 온전히 나다운 모습으로 사는 법
임성훈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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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한은 유약함에서 생겨나는,

그 누구보다 약자 자신을 가장 해롭게 하는 감정이다.

-[이 사람을 보라] 중-

니체의 책을 제대로 본 적이 있나? 사실 기억이 없다. 철학자라는 것만 익히 들었고 그에 관한 것은 제대로 알지 못한다. 우연히 책장을 정리하다보니 니체의 도서가 몇 권이나 발견했다. 도대체 왜 난? 니체의 책을 소장하고 있었을까? 철학에 호기심이 있었지만 막상 읽으면 어려운 서두 때문에 책을 덮었던 게 일상이었다. 그러나, 철학이 삶에 적용되는 순간을 알게 되었을 때 더 이상 나에게 어려운 분야가 아닌 앞으로 꾸준히 삶과 함께 해야하는 것임을 알았다. 물론, 지금도 이해하기 힘든 철학자들이 많지만 궁극적으로 이들이 공통점은 어떻게 하면 인간답게 인간다운 삶을 사는 것인가를 깨닫게 해주는 것이기에 난이도가 높아도 천천히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오늘 만난 <내 삶에 힘이 되는 니체의 말>은 그의 여러 저서에서 뽑아낸 문장과 그를 설명하는 도서다. 철학자가 아무리 풀어썼다 해도 일반인들에게 쉽게 다가오지 못하는 한계점을 좀 더 풀어 쓴 내용이라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가 있다. 책은 앞서 적었듯이 니체의 여러 책에서 발췌한 문장을 소개하고 설명을 하는데 어떤 문장은 자신을 깨닫게 하면서 부끄러움을 전혀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있다. 자유와 부끄러움...자유는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것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그 자유로 인한 판단은 타인보다 먼저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 점이다. 그러니, 자유엔 부끄러움이 동반되기 마련이다.



또한, 경솔에 대한 내용은 본성이 쉽게 변할 수 없는 인간에 대한 이야기로 단점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인간의 특성을 말함으로써, 즉 인간의 보편적인 속성을 이해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성찰에 가까운 니체의 문장들...철학을 접하고 책을 읽으면서도 어떻게 동일한 인간이라는 조건을 가졌음에도 누군가는 이렇게 다른 이에게 깨달음을 알려주게 되는 것일까? 산을 오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그저 생각하지 말고 오르라!. 삶 역시 마찬가지다. 힘든 삶 때문에 자꾸 과거를 돌아보거나 후회 하는 대신 앞으로 계속해서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산 정상에 도착하듯 우리의 목표에 도달할 수가 있다.



누군가에게 위로와 용기를 얻는 것은 행운 중의 행운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니체를 추천한다. 때론 고독 속에서 위안을 찾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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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1,2학년 공부의 힘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읽기쓰기 기초다지기
백문식 지음 / 그레출판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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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써보지 않으면 글 쓰는 실력은 결코 늘지 않는다.

-본문 중-

오로지 종이책으로만 공부를 하던 시기는 이제는 지나고 이제는 기기와 함께하는 시대가 되었다. 책은 종이책만이 유일했지만 모바일로 보는 것도 가능해진 지금 아이들이 학습에까지 그 영향이 끼쳤다. 교육 분야에선 디지털 기기와 같이 병행하는 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올바른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을 하고 있다. 오늘 만난 <초등 1,2학년 공부의 힘 문해력의 수업>은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한국어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지 알려주는 도서다. 물론, 성인이 읽어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한글 깨치기를 시작으로 모음과 자음 그리고 겹자음, 받침, 음절, 음운 등 한글이 어떻게 낱말과 단어 그리고 문장을 넘어 문단까지 어이지는지 설명하고 있다. 모국어는 딱히 문법을 배우지 않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국어와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깨우치게 된다. 특히, 소설을 읽다보면 낱말과 받침, 띄어쓰기를 알게 되니 굳이 외국어가 아닌 이상 모국어 문법을 하지 않는다(직업인 사람은 제외하고서).

책은 어렵지 않다. 먼저 모음을 시작으로 왜 소리나는 것과 쓰는 것의 차이점을 설명해주는데, 문법 규칙대로 써야하는 건 누구나 그 글을 알기 위해서라는 아주 간단한 답을 내놓았다. 물로, 발음이 모음 뒤에 무엇이 오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이미 일상에서 말을 하고 있기에 말 연습은 어렵지 않을 거 같다. 다만, 받아쓰기에선 문제가 되니 이 점은 꼼꼼하게 챙겨줘야한다. 또한, 앞서 적었듯이 어렵지 않기에 부모들이 쉽게 자녀에게 알려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문해력 높이는 것의 가장 좋은 건 독서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소리내어서 읽어야 하며 점점 올라갈 수록 눈으로 읽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글쓰기는 사고력과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기에 하나의 문장을 시작으로 느낀점과 생각을 적는 것을 시작한다.

글은 타인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요점을 정리할 수 있으려면 이해는 필수다. 처음부터 글을 쓸 때 다듬어진 문장은 없다. 수정을 하면서 다듬어지는 것인데 이는 한 권의 소설이 탄생하는 과정과 동일하다. 저자는 읽기와 듣기의 목표는 말하기와 쓰기라고 했다. 타인과 같이 살아가는 세상에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타인을 존중하는 방법 중 하나다. 말을 잘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건 역시 귀를 기울여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다. 단순히 글을 아는 것을 넘어 이렇게 문해력은 한 사람의 인격체를 만드는 데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그리고 같은 발음이지만 다른 의미를 지닌 단어와 띄어쓰기로 의미가 달라지는 문장 등 잘못 알고 있거나 의식하지 못했던 것도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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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믿음
헤르만 헤세 지음, 강민경 옮김 / 로만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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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통적인 덕이라는 개념을 안 뒤로는

공자와 소크라테스가 마치 형제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또한 노자의 숨겨진 지혜와 그 신비로운 역학도 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본문 중-

인류가 정착을 하면서 많은 것이 발전했는데 그 중 종교는 그 어느 것보다 인간의 신념을 무섭게 잡은 것 중의 하나다. 여기에, 동양과 서양이 갖는 종교는 전혀 다른 색깔을 지녔다. 지금은 불교(전체), 기독교(전체), 힌두교 등 여러 종교는 세계 곳곳에 정착했다. 불교는 인도에서 시작하여 중국 그리고 아시아에 뻗어나갔다. 지금 역시 확연하게 뿌리 깊게 있는 곳을 보면 놀랍기만 하다. 그리고 오늘 독일 작가인 헤세의 책을 통해 그가 생각하고 느꼈던 '믿음'에 대한 책을 만났다. 헤세는 이미 [싯다르타]라는 도서로 불교에 대한 관심이 있음을 알았다. 한편으로, 유럽은 기독교가 퍼진 지역인데 어떻게 불교를 알았고 더 나아가 이것을 받아들였을까?

그렇다고 이 책은 종교적으로 바라봐서는 안되면 헤세 역시 종교보단 다른 시각으로 글을 써내려갔다.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고 부모님의 봉사로 헤세는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를 이질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순수하게 받아들였다. 또한, 종교 뿐만 아니라 동양 철학자를 소개하고 존경했던 헤르만 헤세. 신의 이름으로 폭력을 하는 기독교와 달리 불교는 평화로 시위한 종교라는 문구를 읽으면서 두 종교에 대해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헤세는 '믿음'을 한 인간의 영혼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적한다. 기차 안에서 만난 두 청년의 대화에서 헤세는 '영혼'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는 것인지 알려주기도 한다.

앞서 적었지만 헤세는 동양 종교와 철학을 깊게 생각하고 좋아했다. 인도 사상이 화려하게 꽃을 피울 때 유럽에서는 호메로스와 소크라테스가 존재했었고 그 순간은 인류가 위대한 사상과 믿음 체계를 만들었졌음을 헤세는 피력했다. 더 나아가, 한 인간의 성숙에도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고 이는 헤세 자신에게도 포함되었다. <나의 믿음>은 헤세가 작가로서가 아닌 한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준 책이다. 철학자가 아닌 소설가였지만 철학자만큼 혼란스러운 시대에 몸부림치며 살아갔던 헤르만 헤세.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을 통해 우리는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고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살아가는지 찾는다. 여기에 , <나의 믿음>은 '믿음'을 삶에 부각시켜 더 깊이 인생을 고찰하게 한 도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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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수 속의 여인
로라 립먼 지음, 박유진 옮김, 안수정 북디자이너 / arte(아르테)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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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렇게 기를 쓰고 기자가 되려고 하는 거지?

세상이 변하고 있어요.

본문 중

소설의 배경은 미국 1960년 대로 여성이 사회 진출을 하는 건 바늘구멍에 낙타가 통과하는 것만큼 아주 힘든 일이다. 주인공 매디는 평범한 주부로 살았지만 늘 언제나 마음 속에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하는 '열정'을 가지고 살았다. 대학 2학년만 다니고 남편을 만나 아들을 낳고 거의 20년 세월동안 가정주부로 살았다. 식사대접과 파티초대에 능숙하지만 언제나 불씨를 지니고 있었더는 그녀다. 저자는 어릴 적 겪었던 11세 아동 납치 살해 사건과 33세 여성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집필한 것으로 소설에서도 소녀와 시체로 발견된 여성이 등장한다. 그런데, 이야기의 흐름은 사건을 풀어가는 방식도 있지만 매디를 중심으로 그녀가 만나는 사람들의 심리를 고스란히 보여준다는 점이다. 초반엔 등장 인물들의 상황을 읽기보단 사건을 빨리 해결하는 것을 보고 싶었지만 오히려, 이런 심리 묘사가 책을 읽고 매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매디외에 이미 사망한 클레오라는 여성의 독백이 소설 중간에 나타나는 데 왜 여성은 자신의 실종 사건에 매디가 열정을 보이는 것을 싫어할까? 그렇다고 문장이 긴장감 있게 흘러가는 것도 아니다. 먼저, 마을에서 한 소녀가 실종되었는데 소녀의 시체를 발견이 아닌 찾은 게 바로 매디다. 평범한 가정주부가 어떻게? 그건 그녀의 감이 타인과 남달랐고 설명할 수밖에 없다. 이를 계기로 기자를 알게 되고 더 나아가 신문사에 기자로 취업을 하고 호수 속에서 한 여성의 시체를 발견하게 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야망은 부정적 의미가 아니다. 차근차근 흘러가는 문장은 소녀를 죽인 사람이 과연 누구인기? 물론, 경찰은 용의자를 잡았고 그가 범인이라고 하지만 매디는 아니었다. 여기에, 흑인 남자 친구가 있었는데 당시엔 백인과 흑인이 가까이 있는 게 쉽지 않는 상황이었기에 두 사람은 오로지 집에서만 만날 수가 있었다.

책 속엔 흥미로운 인물들을 등장시켰는데 결혼이 아니면 절대 혼자서는 외출이나 사회진출이 힘든 주디스, 흑인은 경찰이 되는 게 힘들었지만 흑인이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힘든 시기를 겪어야만 했던 화이트, 매디가 취업한 신문사에서도 역시 여성으로 성공한 한 여인과 매디의 남자친구인 퍼디 낸디 플렛이다. 이들은 여성과 흑인이라는 이유로 사회 진출과 같이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는 게 힘겨웠던 인물들이다. 그 와중에 매디는 그럼에도 무너지지 않고 오히려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놀라웠다. 그렇게, 두 사건 속에서 매디와 퍼디가 있고 앞으로 두 사람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두 사람은 사회의 편견을 이겨낼 수 있을까?

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여러 모습을 살인사건과 섞어지면서 한 여성의 변화와 선택의 순간을 보여준 소설 [호수 속의 여인]은 어느 것을 잡으면 다른 것은 놓아야 하는 삶을 보여준 책이기도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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