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왕의 무사 귀인별 1~2 - 전2권
이은소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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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왕의 무사 귀인별

저 자: 이은소

출판사: 고즈넉이엔티

 

 

내 눈이 그대를 담고 있으니까.

내 마음이 그대를 담고 있으니까.

그대가 내 마음에 들어와 있으니까.

-본문 중-

 

달달하고 이쁜 책을 만났다. 로맨스를 오랫동안 읽었지만 사극 로맨스 보다 현대물을 선호해서 거의 시대물은 읽지를 않았는 데 한 두권씩 읽다보니 사극 로맨스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 오늘 읽은 [왕의 무사 귀인별]은 내용이 자극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밋밋하지도 않게 흘러간다. 역사의 픽션을 가져왔기에 배경의 한정된 모습을 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번 책에서는 연약한 여인이 아닌 오히려 연인(남자)를 보호하는 강한 모습을 보여주어 읽기도 전에 끌리게 되었다. 소설은 임금 익종의 죽음 이후 그 아들마저 죽음을 피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현재 누군가는 이 임금 자리에 올라 앉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렇게 해서 자리에 오른 인물은 이원범.

 

 

그는 누구인가? 익종이 사망하면서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사형과 유배를 떠나게 되었고 그 중 원범의 가족도 포함 되어 있었다. 유일한 형 마저 역도에 휘말려 죽음을 면치 못했다는 것. 홀로 그렇게 유배지인 강화에서 살게 되었다. 몇 년 전 비오는 어느 날 섬에 사람들이 들어왔다. 어린 소년은 겁에 질려 비를 맞기만 할 뿐이었고 누구도 그 소년에게 비를 피하는 것을 주지 않았다. 어린 별이는 그 소년에게 비을 피할 수 있게 갓을 주었고, 그 다음날 소년의 형은 사형을 면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살고 싶지 않았지만 별이는 소년을 끊임없이 챙기고 살아가게 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른 후 별이와 소년 원범은 서로에게 중요한 존재였으나 미처 마음을 제대로 확인 하지 못한 채 운명의 신은 이들을 갈라 놓아 버렸다.

 

 

그리고 원범이 떠난 날, 괴인에 의해 별이의 아버지 박시명은 죽었다. 무사였던 아버지였지만 결국 죽음을 피하지 못했고, 별이는 민 상궁(과거 아버지와 같은 궁에 있던 인물)의 제지로 목숨을 건졌다. 하루 한날 사랑하는 사람을 두 명이나 잃은 그 날, 별이는 다짐했다.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서...그리고 그렇게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어느 날 별이 앞에 아버지를 죽인 김좌근의 아들 김병운(사실은 원범)이 나타났다. 그런데 이 남자 너무 허술할 뿐이다. 죽여야 하는 데 자꾸 흔들리는 별이와 자신을 은애하는 것으로 오해한 남자는 어떻게 하면 상처 주지 않게 거절할 것인가를 고민한다.


이원범. 그는 궁에 들어갔지만 꼭두각시였다. 권력에 이성을 잃은 대왕대비는 자식과 손자마저 자신의 손으로 명을 단축 시켜버렸다. 어느 누구도 대왕대비를 대적하거나 거역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원범은 좋은 왕이 되고 싶었다. 백성을 살리는 왕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사랑하는 여인의 지아비가 되고 싶었다. 그러나 10년 동안 원범은 그 어느 것도 이룰 수가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여인이 마음에 들어왔다. 원범은 자신의 이름을 김병운이라고 속이고 한 여인을 만났는 데 그녀의 이름은 소성 즉, 별이었다. 그렇게 서로를 그리워 하던 연인은 재회했음에도 전혀 서로를 알아보지 못했다. 서로가 누구인지 모른채 인연을 이어가 던 중 대왕대비의 음모가 무엇인지 드러나고, 별이의 아버지가 왜 죽어야 했는지 아니, 애초 왜 산 깊숙한 곳에서 살아야 했었는 지 숨겨진 이야기가 수면 위로 올라온다

 

 

우리는 이해에 따라 언제든지 칼을 겨누고 상대의 등에 칼을

꽂을 수 있는 사이지요. 이 궁궐에는 사람이 없지요.

마음이 없는 그림자만 있지요. 이 궁궐에 사는 그림자에게는

진심이 없지요.

-본문 중-

 

 

또한 원범의 선한 성정이 사람들을 몰려들게 했는 데 그 안에는 김좌근의 아들 김병운도 있었다. 심복이라고 할 만큼 원범을 따랐고, 왕대비의 아들 강하 그리고 심규가 있었다. 그렇지만 좋은 왕이 되려는 원범의 모습은 나약했고, 대왕대비의 권력은 너무 막강해 두 사람의 모습을 볼 때면 긴장감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더 나아가 별이의 존재를 이미 알고 있었기에 별이에게 위험이 닥치기도 하는 데....만남과 헤어짐을 몇번을 하는지....원범의 성정이 너무 순수해서 독자인 나도 불안감을 들기도 했었지만 이 모습이 이원범의 매력이 아니겠는가 싶다. 또 서로가 누구인지 알았을 때 행복 그리고 두 사람이 앞으로 함께 할 거라는 행복한 미래...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기에 더욱더 곤고해져야 하는 시간이 필요 했다.

 

 

이렇게 유쾌하기도 했고 뭉클함을 주기도 한 [왕의 무사 귀인별]. 조선 땅에서 여인으로 태어나 할 수 있는 게 제한적이라 무예를 익힌 별이의 이미지가 호기심을 자극했고, 여기에 원범과 그의 심복들이 익살스럽고 어른스러운 모습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웃음을 잃지 않게 한 도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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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놀이의 식물 디자인 레시피
최정원 지음 / 싸이프레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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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정원놀이의 식물 디자인 레시피

저 자: 최정원

출판사: 싸이프레스

 

자연의 재료로 나의 감성을 표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치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지요.

-본문 중-

 

반려동물이 아닌 반려식물이 늘어나고 있다. 잘 키우지는 못해도 대부분 사람들은 식물을 좋아하는 데 막사 키우려고 하면 금방 시들어 죽어버리니 관심도가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나 역시 잘 키우려고 했지만 막상 온도가 습도가 문제인지 말라버리니 결국 키우는 것은 쉽게 자라는 것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그러나 굳이 관심사가 아니어도 식물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며 산책을 하면서 주위를 둘러보는 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중 하나다. 신체와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는 '식물'이나 생각만큼 반려로 한다는 게 어렵다는 사실이다.

 

오늘 읽은 [정원놀이의 식물 디자인 레시피]는 여러가지 재료로 작은 정원을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비싼 화분이 아닌 주위에서 보는 작은 병이나 컵, 유리볼 등 다양한 종류로 식물을 담을 수가 있다. 식물도 키우도 디스플레이도 가능한 재료들...저자가 소개하는 식물 정원을 보고 있으니 나도 만들 수 있을 거 같았다. 또한, 다육식물과 선인장 그리고 관엽식물에 맞게 재료도 소개하고 있다. 흔히, 화분을 사면 분갈이를 하러 가는 게 당연한 순서였는데 식물이 자라면 그에 맞게 흙을 줘야 하기에 그렇다.

 


책을 보면서 알게 된 건 흙이라고 해서 기존에 알고 있는 게 아니라 식물의 생육에 도움을 주는 상토, 단독으로 배수층을 만드는 난석, 화분에 물을 줄 때 흙이 넘쳐나지 않게 막아주는 마감재 등 정말 흙 종류가 많은 걸 이번에야 알았다. 또한, 식물에 수분을 주는 방법 역시 다르다는 데 그동안 물만 주면 된다는 생각이 싹 바뀌게 되었다. 더 나아가 각 집에 어울리는 식물도 소개하는 데 아무리 그늘에서 잘 자란다고 해도 살아 있는 건 빛이 필요한 것을 알아둬야 한다.

 

이렇게 기본적인 설명을 하고 저자는 식물 정원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중 와인잔에 다육이를 심어 놓은 사진은 그 자체로 멋스럽고 이뻐서 반해버렸다.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고 창가나 거실 한 쪽에 놓아두면 멋진 장식이 될 수 있는 식물이다. 이 외에도 유명 브랜드 커피숍에서 판매되는 작은 유리컵 역시 식물의 화분으로 사용 되었는 데 작은 식물과 돌, 이렇게 단 둘만 있어도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완성 되었다. 이를 보면 화려한 화분이 아닌 주위에 있는 작은 소품으로 참 멋진 정원을 만들 수 있다는 게 참 좋았다. 물론 , 낯선 식물이 많아 잘 키울 수 있을까 했지만 그럼에도 꼭 도전 해 보고 싶을 만큼 책에 소개된 식물에 관심이 끌린 도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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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방식대로 삽니다 - 남인숙의 쇼핑 심리 에세이
남인숙 지음 / 해냄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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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을 심리에 접목시키니 단순히 쇼핑이 아닌 자신을 알아가는 도서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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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방식대로 삽니다 - 남인숙의 쇼핑 심리 에세이
남인숙 지음 / 해냄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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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내 방식대로 삽니다

저 자: 남인숙

출판사: 해냄

 

쇼핑은 선택의 태도를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이다.

-본문 중-

 

책 제목을 보고 '쇼핑 심리 에세이'라는 문장에 눈길을 끌렸다. 심리 관련 책이 많이 출간된 지금 쇼핑에도 심리가? 그런데 흔히 스트레스를 푸는 것으로 쇼핑을 하고, 홈쇼핑에서는 쇼호스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를 자극 시킨다. 이를 보면 심리는 인류가 존재한 순간부터 이미 사람의 무의식 속에 잠재된 것을 알 수 있다. 오늘 읽은 [내 방식대로 삽니다]은 읽기 전에는 어떤 내용일지 그저 궁금했을 뿐이었는 데 읽는 내내 평범한 속에서 사람의 심리를 알고 동시에 나는 어떤 쇼핑가였는지를 자문하게 만든 도서였다.

 

 

쇼핑을 그저 물건을 사는 게 아니라 쇼핑을 하는 목적과 무엇을 사고 어떻게 쇼핑하는 가에 따라 그 사람의 성향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고 옳다 그름을 말하는 게 아니라 쇼핑을 통해 자신이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이고 더 나아가 쇼핑을 하면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훈련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자 역시 쇼핑을 수 없이 했지만 하는 과정을 통해서 장단점을 알아내고 현재는 자신에 맞는 쇼핑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대단할 뿐이다. 그렇다면 쇼핑을 얼마만큼 해야 적당할까? 사실 이건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다. 여기서 쇼핑을 하지 않는 것이 무조건 또 좋은 것은 아니며 필요한 게 있다면 사는 건 같은 소비 여력 안에서 조금은 행복할 수 있는 감성을 자극시키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개성이 과거에 비해 많이 풍부한 지금 쇼핑 역시 그렇다. 예전에는 한 브랜드가 유행처럼 번졌는 데 지금은 명품이 아니어도 자신에게 맞는 물건을 쉽게 구입할 수가 있다. 인터넷 쇼핑만 해도 후기를 보더라도 누군가에겐 단점이더라도 다른이에게는 이정도쯤이야 무시할 수 있는 거라면 만족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행을 가면 당연하게 쇼핑을 하게 되는 데 막상 사놓고 보면 짐 덩어리가 되는 게 대부분이다. 물론, 기념으로 구입을 할 수 있지만 한 번 더 생각해서 결제를 한다면 후회를 덜 하지 않을까? 저자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 마음에 드는 조명을 사려고 했지만 막상 사려고 하면 집과 어울리지 않아 포기했었는 데 이는 한국 집과 조명이 어울리 수 없는 구조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쇼핑을 억제하는 심리가 생기는 데 인생을 살면서 언젠가는 원치 않게 한 걸음을 뒤로 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다. 또한, 물건을 수집하는 게 아니라면 보이는 곳에 진열하면서 사용하는 건 나 역시 그렇다 눈에 보이지 않으니 '이런 것도 있었나?' 하는 게 한 두번이 아니어서 옷이든 컵이든 뭐든지 눈에 띄는 장소에 두기 시작했다. 그리고 아끼면 똥 된다는 말을 되새기면서 아낄 물건과 그렇지 않을 물건이 분류가 되었다.




언젠부터인가 살까 말까 하는 고민에 대한 결정 기준이

                       '그 물건을 바로 눈에 보이게 둘 수 있는가'가 되었다.

                                                                                     -본문 중-

 

 

패션하면 프랑스에서도 유행에서 벗어날 수 없는 걸 책에서 알았다. 국내에서도 한동안 인기를 얻었던 배낭 가방이 그곳에서도 유행이었다니....저자는 자연스러운 모습인 줄 알았는 데 다시 방문 했을 땐 다른 가방이 거리를 활보했다고(?) 하니 어디든 '유행'에서 벗어날 수 없는 가보다. 하지만, 유행이 되는 것이라고 해서 자신에게 100% 맞는가? 이것도 아니다. 앞서 내가 쇼핑을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고 했는데 사실, 한창 쇼핑이 즐거운 때에 옷을 사면 전혀 나하고 어울리지 않았다. 옷은 분명 이쁜데 말이다...그 후 몇 번의 착오 끝에(착오라고 하기엔 내가 생각을 바꿨다고 하는게 적확하다) 나한테 어울리는 것을 사자 라고 바꾸게 되었다.

 

 

유행을 자연스럽게 흡수하는 것과

허겁지겁 유행을 좇는 줏대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은 다르다.

이것은 배움과 변화 없이 생존할 수 없는

세상에 다시 적응하는 연습이 될 수 있다.

-본문 중-



쇼핑 그 자체로는 그 순간의 기쁨을 느끼는 데 만약 오랫동안 설렘이 유지가 된다면 좋겠지만 첫 만남의 기쁨은 얼마 가지 못해 사라진다. 쇼핑 중 옷이 많이 할애가 된다고 생각하지만 이건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를 뿐이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저자는 조명을 비롯해 소파를 포기하고 결국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는 카페로 향했다. 색다른 공간은 그동안 느끼지 못한 감성을 자각하게 되는 데 나 역시 음료보다는 카페 인테리어를 보러 자주 간다. 그건 어차피 집을 카페 처럼 꾸미지 못하니 그곳에서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쇼퍼의 조건은 정리라는 것!! 여기서 정리란 재배열이 아니다.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것으로 나 역시 전에는 버리는 것 자체가 아까워 쓰지 않아도 무조건 보관 했었는 데 지인의 조언으로 버리면서 정리를 하게 되었다. 저자 역시 이 부분을 설명하는 데 아무리 모든(?) 것을 소장할 수 있는 공간이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으면 존재조차 모르는 물건을 굳이 갖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 먼 훗날 박물관에 전시 할 게 아니라면 과감하게 정리하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내 방식대로 삽니다] 읽으면서 쇼핑 안에서 일어나는 심리와 현실적인(나에겐) 조언을 알려준 도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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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한 중고상점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놀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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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수상한 중고상점

저 자: 미치오 슈스케

출판사: 놀

 

인간은 매일매일 여러 가지 일을 생각하고, 여러 가지를 동경하며 구부러지는 법입니다. 누구든지 그래요. 그렇게 흐르는 동안은 어디에 다다를지 모르죠. 제 생각에 구부러진다는 건 중요한 일이에요.

-본문 중-

 

개정판으로 새롭게 출간 된 [수상한 중고상점]. 제목부터가 포근한 느낌을 주는 소설로 문득 히가시노 게이고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억] 이 떠올랐다. 미치오 슈스케의 작품을 최근 읽으면서 추리소설 느낌이 강하게 남았는 데 이번 책으로 저자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오래 전에 개정판으로 출간 되기 전 도서로 읽은 생각이 나는 데 이번에서야 작가도 알게 되면서 장르소설이지만 이렇게 잔잔한 내용을 만날 수 있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책은 중고상점을 운영하는 가사사기와 직원인 히구라시 그리고 고등학생인 나미를 중심으로 흘러간다. 어떤 큰 사건이 아닌 작은 소동이나 그럼에도 그 안에서 뭉클함과 사람 사는 분위기를 볼 수가 있다. 총 4편으로 사계절을 제목으로 각각의 내용이 펼쳐지고 추리가 필요한 소동이 일어나고 여기서 활약을 하는 건!!! 가사사기가 아닌 히구라시인데 두 사람의 관계가 묘하다. 우선, 가사사기는 상점의 주인이지만 너무 느긋하고 히구라시는 이런점을 보완한다. 늘 그는 물건을 매입하지만 형편없는 가격에 가져오는 걸 보면 뭔가 허술 할 듯 한데 또 그렇지도 않는다.



있는 것일까? 고등학생이면 부모의 애정이 필요한 시기로 엄마와 사는 나미는 늘 하교길이면 이 상점에 들른다. 그와 가사사기가 업무상 먼 곳으로 갈 때도 나미는 합숙이라는 핑계로 이들을 따라나설 정도다. 으흠, 그럼에도 히구라시는 딱히 나미를 나무라지 않고 그저 그 애가 상처 받지 않기를 아니, 가사사기를 향한 존경심에서 더 이상 실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늘 사건 해결은 가사사기가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건의 진실을 푸는 건 히라구시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이 최대한 많은 사람디 행복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가면 좋겠다.

 

이렇게 한 사람을 통해 사건을 푸는 [수상한 중고상점] 안에는 상처를 받는 이들이 등장한다. 그럼에도 살아가고 여기에 가사사기의 중고상점이 엮이게 되면서 길을 찾지 못한 이들은 어디로 가야할지 길을 보게 된다. 딱히, 끝 맺음이 어떻게 되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살면서 응어리로 간직하기 보단 이를 털어낸다는 것...이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남은 생을 과거보다 더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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