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블로그 10분 작성법 - 상위 1% 블로거가 쓰는 생성형 AI 활용 노하우
코예커플(김상준, 강예진)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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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이제는 사회에 자연스럽게 흡수 되었다.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이세돌과 인공 지능이 바둑을 두었던 일은 AI가 앞으로 어떤 행로로 갈 것인지를 보여주는 확실히 모습이었다. 산업혁명은 오로지 인간의 노동으로 했던 그 시장을 기계로 대처가 되면서 혼란이 왔고, 마차가 다녔던 길은 자동차가 다닐 것이라고 생각을 했을까? 인류가 정착을 하면서 문명이 발달한 이후 현 상태에 머무르지 않고 늘 발전해 왔다. 이건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숙명이다. 단, 무엇이든지 인간을 위한 행위로 발전을 해야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 만난 [된다 ! 블로그 10분 작성법]은 바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하고 있다.

책은 블로그 초보자와 이미 사용자를 구분해서 진도표를 보여주지만 난 그냥 처음부터 읽기 시작했다. AI를 처음 사용하는 것이고 특히, 이미지나 글을 요구하는 데로 생성 해준다고 하니 세세하세 읽고 싶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AI로 블로그를 하기 위해 4가지 사이트를 알려 주는데 외국 회사도 있지만 국내에서 만든 클로바X 도 있다. 그 중 생성형 AI 선두 주자인 챗GPT 무료 버젼으로 실습한 것을 책에 실었다. 가입과 유료과 무료 등 몇 가지 정보를 알려주니 초보자에겐 유용한 정보가 된다.




챗GPT를 설치 후 가장 먼전 한 것은 이미지 생성이었다. 본문에서도 원하는 이미지를 문장으로 써서 보내면 해당하는 그림을 AI가 만들어준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그래서 나 역시 따라 해보았다. 아래 그림은 챗GPT을 이용해 나온 그림이다. 내가 원하는 100% 그림이 아니더라도 근접하게 나왔다. 그림 뿐만 아니라 또 문장 역시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여행지 소개를 요청할 때 그 나라의 문화를 100% 알지 못하니 오류가 조금씩 발생한다. 그러나, 이건 부수적인 것이라 사이트가 여러곳이 있으니 정해서 사용해도 좋다.


이 외에도 포토샵 이미지로 사진을 수정할 수도 있고, 글쓰기에서도 맞춤법과 문장 등을 도움 받을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건 정말 인공지능의 극히 일부분이다. 하지만, 블로그를 좀 더 활성화 시키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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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의 언어 - 삶과 죽음의 사회사, 2024 아우구스트 상 수상작
크리스티안 뤼크 지음, 김아영 옮김 / 북라이프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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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영원한 부재만큼 그 사람의 존재를

또렷하게 느끼게 하는 것은 없다.

-본문 중-

'자살'은 언제부터 인간에게 깊은 의미가 새겨졌을까? 생명은 그 자체로 소중 한 것이며 자연의 섭리가 아닌 이상 끊어서는 안된다고 사회는 그렇게 규정 하고 있다. 인간 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은 귀한 것이라는 것. 이는 굳이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인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지만, 자살을 두고 어느 한 방향으로 결정을 짓기엔 간단한 것이 아니다. 오늘 만난 <자살의 언어>는 어떤 내용으로 시작을 할지 가늠할 수 없었다. 제목부터가 무거웠고 '언어'라는 단어가 있어 도대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궁금했었다.

그렇게 읽기 시작한 도서 <자살의 언어>

책은 저자의 고모가 자살했던 과거의 한 부분에서 시작한다. 어린 나이였기에 제대로 알지 못했지만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을 알았다. 늘 고모를 돌보던 다른 고모에 의해 발견 되었다는 것. 그리고 저자는 왜 자살에 대해 가족들의 생각이 각각 다름을 알게 되었다. 누군가는 가족의 죽음을 막지 못한 것을 평생 마음에 두고 살아간다. '만약'을 말하면서 이상한 낌새를 알았다면 구하지 않았을까? 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는 누구도 쉽게 알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책 속에서는 자살한 사람들의 연령은 제한이 없다. 어린 아들을 한 순간에 잃은 어느 부모의 이야기는 왜 아들이 자살을 했는지 의문이었다. 미래 계획도 있었는 데 갑자기 작별 문자를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여기서 아버지는 아들의 자살은 '선택'이라 했다. 참으로 복잡한 부분이다. 병으로 고통 밖에 없는 날을 사는 대신 죽음을 선택 하는 것과 미래가 열린 이의 죽음은 분명 차이가 있다. 다른 이들은 분명 해결책이 있었을 것이며, 잘못된 선택이고 실수 였다고 말하지만 어떻게 생각을 해야할지 어렵다.

자살에 대한 의견은 인류가 문명을 발전시키면서 서서히 그 의미가 커져 갔다. 정절을 잃은 여인의 자살은 정당한 것인가? 육체와 영혼이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이면 옳지 않는 선택을 한 것으로 봐야하는 것인가? 인간과 유대 관계가 깊었던 돌고래가 스스로 숨을 쉬지 않고 죽었다는 일화는 이것을 자살로 봐야 하는지 의문을 던진다. 그리고 책은 자연 진화로까지 뻗어가면서 설명을 하고 있다. 쉬울 거라고 생각을 하지 않았지만 읽을 수록 더 깊이 고찰을 하게 만든 <자살의 언어>. 무거운 주제여서 한 번 읽고서는 잘 모르겠다. 당장은 아니지만 시간을 두고 재독을 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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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기술 - 바로 써먹는 논리학 사용법
코디정 지음 / 이소노미아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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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자기 오류를 바로잡을 때, 질적으로 성장한다.

-본문 중-

생각이란 무엇일까? 모국어를 배우면서 타인과 대화를 하면서 시작되는 생각은 한 사람에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일까? 오늘 만난 <생각의 기술>은 그동안 내가 정리하지 못한 부분 아니, 솔직히 내가 미처 알지 못한 요소까지 세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논리, 추리, 수사학 등 인간은 문명이 발달하기 전부터 자신 이외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게 되었고 언어는 그 후에 발전하게 되었다. 누군가는 논리있게 말을 하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도 있다. 도대체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저자는 생각의 원리를 어렵지 않게 설명하는 데 논리는 인간의 머리속에 있는 단어와 단어들이 연결되어 문장이 되고 이것을 추론함으로써 생겨난다고 말한다. 여기에 , 어휘는 논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임을 피력한다. 그리고 이는 문해력으로 이어진다. 삶을 살아가는 데 이렇게 체계적인 순서가 필요할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타인과 대화의 궁극적 목적은 설득이다. 설득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논리적으로 설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 사람에겐 풍부한 어휘와 개념 그리고 의미를 만들어내는 단어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역법과 귀납법을 설명하는 부분까지 가는 과정엔 개념과 의미 등 무심하게 생각했던 요소를 저자는 꼭집어 설명을 해준다. 그렇다보니 그 의미를 제대로 알게 되었고 개념이란 것이, 한 사람에게 있어 의미가 어떻게 작용이 되는지 알게 되었다. 각 사람마다 환경과 생각이 다르니 공통적 생각을 갖는 사람을 만나는 건 극히 드물다. 아무리 같은 상황이어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달라지는 데 이는 대전제에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즉, 누구나 알고 있어도 다른 관념은 상이하게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자는 예문을 통해 재차 설명을 하는데 이렇게 어려운 부분을 쉽게 알려주니 읽는데 부담이 없었고 오히려 공부가 되었다.

생각이란 존재는 여전히 미지의 세계다. 하지만, <생각의 기술>을 읽고나니 왠지 생각하는 것 자체가 즐겁다는 느낌이 들었다. 적확한 표현은 알 수 없지만 머릿속을 정리하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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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위로 - 모국어는 나를 키웠고 외국어는 나를 해방시켰다
곽미성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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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다른 두 개의 세계 속에 각각의 내가 있다.

그 언어들이 나를 만든 건지, 내가 그 언어에 맞는

자아를 매번 꺼내는 건지 모르겠다.

-본문 중-

언어는 한 사람에게 무엇을 의미할까? 인류 역사를 보면 언어로 국가가 분류되고 번역을 통해 해석을 해 놓지만 겉면으로 보여주는 단어의 뜻과 다르게 그 나라의 문화를 담고 있어 아무리 외국어를 할 줄 안다고 하더라도 그 깊이까지 가기는 어렵다. 한국어만 보더라도 '정'이라는 단어를 외국인에게 설명할 때 어떻게 전달해야 그들에게 단어 뜻과 같이 한국인이 가지는 그 감정을 느끼게 할 수 있을까? 사실 그냥 해석하면 되겠지 했는데 오늘 <언어의 위로>를 읽으면서 이 부분이 쉽지 않음을 깨닫게 되었다.

영화 공부를 하기 위해 무작정 프랑스로 떠난 저자. 프랑스어를 할 줄 알았냐고? 전혀 아니었다. 한국에서는 프랑스어는 영어만큼 큰 차지를 하지 않는다. 영어권이 많으니 확실히 이 언어를 배우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프랑스어라니.. 공부조차 해보지 않는 나에게도 이 언어는 어렵다는 것을 익히 들었던지라 전공자가 아닌 상황에서 떠났다는 게 대담하고 놀라웠다. 그리고 그곳에서 어학원을 다니고 언어를 배우면서 프랑스어와 한국어의 다른 점을 느끼고 더 나아가 언어를 통해 정체성을 느끼게 되었다.

사실, 도서 제목을 보고 자기 계발과 같은즉, 철학적 요소가 있을 거라 생각을 했었지만 아니었다. 오히려 언어가 주는 생각과 문화를 만나게 되었는데 편지를 쓰더라도 간단한 인사말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는 단어를 쓰는 프랑스어가 낯설었고, 토론을 즐겨 하는 이들은 결코 감정적으로 상대를 이기려는 게 아니고 오직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다름을 받아들인다. 그렇기에, 서로 생각이 달라도 그저 다를 뿐 인간적으로 서로 적이 될 필요가 없다. 이에 대해 저자는 문화의 차이라 말한다. 그리고 그 문화로 인해 한국어와 프랑스어 사이에게 방황하기도 했었다고 고백한다.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명언이 있다. <언어의 위로>를 읽으면서 문득 이 문장이 떠올랐다. 모국어가 아닌 곳에서 20년간 외국어를 사용하며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언어는 사용하지 않으면 결국 잊히게 마련인데 그 사이에서 얼마나 방황을 했을까? 이를 보면 언어가 인간에게 주는 것은 단지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신념과 삶의 의지를 가져다주는 것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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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치핀 - 세상은 이들을 따른다
세스 고딘 지음, 윤영삼 옮김 / 필름(Feelm)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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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창조성이란 게임의 틀을 바꾸는 것,

상호작용 방식을 바꾸는 것,

더 나아가 질문을 바꾸는 것이다.

-본문 중-

10년 만에 개정판으로 출간된 세스 고딘의 <린치핀>은 읽는 내내 변화란 무엇이고 왜 그래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려준 도서다. 과거에 비해 개성이 많아진 요즘 이제는 모두가 같은 생각 아니 비슷한 생각만으로는 더 이상 나아갈 수가 없다. 쳇바퀴 돌듯 살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이상 인간은 생각하고 창조하도록 설계 되어 있다. 작년 부터 자기계발 관련 서적을 읽기 시작하면서 변하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제대로 알게 되었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선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도서 제목인 린치핀(LINCHPIN)의 뜻은 '핵심이 되는 인물' 이라는 명사다. 왠지 이 단어만 들으면 뭔가 태생부터가 특별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세스 고딘은 린치핀은 노력해서 만들어질 수 있음을 피력한다.

이어 저자는 사회가 어떻게 현재 모습이 되었는지 설명을 하는 데 당연시 했던 교육과 노동력에 대한 부분은 전혀 생각하지 못한 것이라 놀랐다. 100년 전쯤 사회 지도자들이 만든 그 시스템이(현재의 노동 시장 형태)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맡은 일을 해라/시간 맞추어 출근하라/열심히 일해라/상사의 말을 들어라). 그런데, 이런 점을 외면할 수 없는 건 만약 이렇게 하지 않았다면 사회가 발전 할 수 있었을까? 산업혁명 당시 기계가 인간을 대신한다는 변화는 큰 혼란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앞으로 나아갔다. 물론, 그때에는 이런 시스템이 최고의 방법이라 선택했을 것이며 동시에 노동자에 대한 권리가 없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는 점점 변화 하고 더 이상 옛 시스템으로 안된다는 점이다.


기계가 아닌 인간으로서 직장에서 일을 한다는 것. 나는 어떤 마음으로 일터에서 시간을 보낼까? 단순한 톱니바퀴나 부품이 아닌 가치를 충분히 증명하고 있는지 말이다. 세스 고딘은 더 이상 톱니바퀴가 아닌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고 그만한 대가를 받을 수 있다고 독자를 자극한다. 언제나 대체 될 수 있기 보다 대체 될 수 없는 존재가 되어야 하며, 더 인간적이며, 더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사람 등 변화에 유연하면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이건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재능이 아님을 세스 고딘은 강조 하며 말한다. 평범한 부품으로 살 것인가 , 비범한 인재로 살 것인가!!! AI가 너무 자연스럽게 스며든 이 시대에 기계가 인간을 대체할 수 없을 만큼 세상에 소란을 피우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

이제 우리는 수동적 삶이 아닌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시대에 살고 있다. 당장 린치핀이 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린치핀이 될 수 있다.



[필름출판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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