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 몸, 마음, 영혼을 위한 안내서
아잔 브라흐마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류시화님의 글을 좋아한다.

그가 번역한 책들, 그의 시집은 모두 흐르는 물 소리를 듣는 느낌을 준다.

이 책을 사면서도 별로 기대는 하지 않았다.

그의 책들이 거의 비슷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그저 편하게 물소리는 듣는 기분으로, 오랫만에 새 책이 나와서 사게 되었다.

읽는 내내 참 즐겁고 유쾌했다.

한 트럭의 소똥이 내 집 앞에 떨어져 있을 때 그것을 처리하는 두 가지 방식도 재미있었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스스로 믿고 자축하고 환희했는데, 주지승이 비린 생선죽과 맛있는  카레를 뒤섞어 버리는 것을 보고 화가 머리 끝까지 나서 분노의 연기가 뿜어져 나왔다는 대목에선 미소와 서글픔이 함께 몰려왔다.

일을 하는 데 있어, 일 자체가 힘든 것 보다는 일에 대한 생각이 그 일을 더 힘들게 한다는 스님의 말씀에도 깊이 공감했다.

가볍고 즐거운 책이다.

그 가벼움과 즐거움은 깨달음을 얻는 수행자로서 이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체면이나 가식이 없이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그의 모습에서 온 것은 아닐까?

책을 읽으면서 엔돌핀이 마구마구 뿜어져 나온, 유쾌하고 감동적인 만남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샘 2008-01-24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님 글을 읽으면서, 이 책의 유쾌함이 떠올라 더 좋았습니다.
저도 어제 리뷰를 썼는데, 쓰고 보니 같이 썼더라구요. ^^
수행이 별나보이지 않고, 일상에서 늘 있는 일이니 그게 더 좋더군요.
아직 108배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해 보고 글 올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