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나무 1 - 그림 문자로 풀어내는 사람의 오묘한 비밀 한자나무 1
랴오원하오 지음, 김락준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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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나무1

아는만큼 보인다는 그 진부하지만 반박불가의 명언은 한자공부를 통해 절실히 공감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놓친 개념들과 피해간 책들이 대해서 생각하면서 한자 한자 정성을 다해 공부했다.
피한다고 해도 피할 수 없는 순간들이 있었으나 어느 정도 포기한 상태애서 이 책을 만났다. 한자나무. 뻗어가는 나무 가지를 연상하며 상형문자인 한자를 최대한 알기 쉽게 해설한 이 책은 한자마다 호기심을 자아내며 그림을 통한 이해로 가장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한자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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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도 부수를 통해 한자공부를 하면 응용력으로 한자어의 어휘력을 키울 수 있지만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한자의 기원으로부터 파생시켜 글자 하나하나 그림과 이해가 가능하도록한다. 그런데 그 방식이 나무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하나의 글자에서 수십개의 글자로 파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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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나무 모양의 그림으로 한자의 파생 관계를 알려준다. 이 관계도를 이용하면 외국인이나 아이에게 한자가 파생되어 만들어지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할 수 있다. 이 책은 가장 간단한 방식으로 한자의 발전 맥락은 물론 부수까지 배울 수 있는 도구이고, 더불어 중국 문화의 정수까지 맛보게 해준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모든 한자의 부수가 가지는 뜻을 알 수 있고, 또한 한자에 숨어 있는 고대 문명을 이해할 수 있다." (2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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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한문을 암기로만 생각하면 부담이 되지만 한자나무를 통해서는 연계를 통해 한글자가 스토리를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암기의 압박이 없고 재미있는데다가 쉽게 외워진다. 표음문자에 절대적으로 익숙하기 때문에 표의문자 그리고 상형문자인 한자에 대해서 호기심이 생기게 된다. 한자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게 되니 지금까지 미뤄둔 공부에 대해서 다시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동양철학이나 고전시가에 대해서도 막연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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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내 안에도 지식의 정원이 있다면이제라도 한자나무를 심어보고 싶다. 가지가 뻗어나가고 열매를 맺지 않을까. 글자 하나하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알찬 열매같은 글자, 이제는 한자가 정답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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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법이 될 때 - 법이 되어 곁에 남은 사람들을 위한 변론
정혜진 지음 / 동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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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법이될때
정혜진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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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이된 7명의 이름들을 세상에는 법으로 남았지만 동시에 우리의 마음에는 이름 자체로 남기고 싶다. 이름이 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기자출신의 변호사가 전하는 이 책은 우리가 기억하는 것은 물론 사회에서 실천되어야할 당위들을 연대의 시선으로 담아내고 있다. 김용균법, 태완이법, 구하라법, 민식이법, 임세원법, 사랑이법, 김관홍법. 법으로 남은 이름들에는 법으로 남아야했던 힘들었던 분투들이, 가슴 아픈 사연들이 자리하고 있다. 뉴스에서 담지 못했던 사건 이전와 이후, 법개정을 위한 노력의 순간들이 저자의 시선으로 전해진다. 그리고 법으로 남아야하는 이름들이 우리에게 보다 정의롭고 안전한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사실상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부당한 사건으로 고통받았음에도 법의 필요와 당위에 누구보다 절감하며 법개정의 용기를 보여준 유가족 혹은 당사자에게 우리는 많은 빚을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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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과 법’이 만나는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죽은 자와 산 자가 만나고 현재와 미래가 만나고 슬픔이 변화와 만나고 자신의 이름을 가졌던 한 구체적인 개인에게 일어난 일이 우리 모두의 운명과 만나는 이야기다. _정혜윤 CBS피디의 추천은 이 책에 대한 대단히 섬세한 소개라는 생각이 든다. 만남. 결국 그들을 법의 이름으로 만나게 되었지만 그 이후 법을 지켜야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기에 우리는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이 법들과 함께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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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안타까운 사연을 베테랑 취재기자의 시선으로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전달됨과 동시에 당사자 혹은 유가족과의 진심어린 인터뷰로 순간순간 눈시울을 적신다. 그러나 눈물은 단순히 슬픔만이 아니라 그동안 함께하지 못함에 대한 부채감 혹은 미안함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었다면 법의 이름을 지키기 위해 연대하는 마음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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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누군가를 잃은 슬픔 혹은 부당한 사건으로 삶을 위협당한 사건으로부터 문제를 직시하고 분투하며 법안으로 이끌어내는 시도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슬픔과 분노 혹은 억울함이라는 감정을 딛고, 모든 것을 잃었다는 절망과 좌절을 뒤로하고 법 개정을 위한,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시도를 보여주는 모습은 존경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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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하는 모든 내용들이 국민적인 관심을 받았고 그 이후 법개정에 대한 여론이 있었기에 대체로 사건들을 기억하고 있지만 그 이후의 과정이 저자의 취재로 담겨져있어서 좀더 내용을 확실히 접근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법 조항의 내용과 법 개정과정이 도표로 제시되어 있어 이해를 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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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균법에 대한 내용을 읽으며 어머니 김미숙씨의 인터뷰에 여러번 눈물이 났다. 단순히 아들을 잃은 슬픔을 넘어 산재문제에 대한 논의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는 행보에 대해 존경스러웠다. (존경이라는 말도 어딘가 부족함이 있다) 동시에 예전에 세월호 유족 어머니들을 뵈었던 기억이 났다. 단 한순간 눈물이나 목메임없이 아주 빠르고 정확하게 진실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모습이 여전하다. 아마도 연습을 하셨을까. 왜 평범한 사람들이 투사가 되어야 하는가. 그 기억들이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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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구하라법을 이끌고 있는 친오빠 구호인씨의 용기는 동생에 대한 극진한 사랑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저렇게 예쁠 수 있을까 감탄했을 때가 떠올랐다. 하지만 그 둘도 없이 아름다운 얼굴에 채울 수 없는 슬픔이 있었다는 것을 그녀가 세상을 떠난 이후에나 알게되었다. 오빠 역시 가정사가 알려지는 것에 재해 부담을 느꼈다고 한다. 하지만 오빠의 결단과 국회의원들, 담당변호사의 노력으로 시도는 빛을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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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세원법에 대해 읽으며 여러번 울었지만 동시에 책을 읽는 자세를 바로 잡으며 숙연함을 느꼈다. 자살방지와 정신병환자의 인권에 대해 누구보다 고민하며 적극적인 연구를 했던 고 임세원 교수의 삶 자체가 존경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만큼 유가족에게 원망과 슬픔의 강도가 크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유가족의 입장은 놀라웠고 숙연함을 이끌었다. 가해자를 환자로 보고 모든 사람이 정신과적 치료와 지원을 받아야한다는 입장이었다. 마치 의롭게 세상을 떠난 임세원 교수의 뜻이 그대로 살아있기에 이름을 지키기 위한 태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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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만을 소개했지만 이 책은 잡자마자 단번에 읽어버렸다. 동녘서포터즈로 받은 책이고 이 글자체가 주관적일 수 있지만 이 책은 함께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읽는 것만으로도 연대의 시도라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김용균재단 이사장님이자 김용균의 어머니인 김미숙님도 인터뷰를 하면서 학생들이 이 책을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 나도 같은 생각이다. 법은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지만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보편의 정신을 담고 있을 것이다. 정의를 실현하는 주체가 되기 위해 우리가 이 법들을 지켜야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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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를 쥐고 문학과지성 시인선 558
윤은성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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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너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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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의 진화 - 연애의 주도권을 둘러싼 성 갈등의 자연사
리처드 프럼 지음, 양병찬 옮김 / 동아시아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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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의진화
#리처드프럼
#동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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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의 주도권을 둘러싼 성갈등의 자연사" 이토록 매력적인 제목의 방점은 어디에 찍을 수 있을까. 연애의 주도권과 성갈등도 맞지만 일단 이 책을 읽기에 앞서 방점은 "자연사"라는 것을 밝히고 싶다. 연애의 주도권을 놓고 유혹하고 갈등하는 주체는 사람이 아니다. 대부분 새다. 물론 다른 동물이 등장하더라도 가장 양적으로, 질적으로 심도 있게 다뤄지는 것은 새다. 새들의 짝짓기. 자연 다큐멘터리에서 눈길을 끌었던 그 장면 혹은 동물원의 공작이 꼬리를 활짝 폈을 때 연상되었던 이야기. 새들의 짝짓기는 그다지 관심분야가 아니지만 이 책에 매료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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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내 책장을 채운 거의 천권의 책들 중 아름다운 표지 상위 1%안에 들어간다. 제목에 '아름다움'이 들어감이 마땅할 만큼 표지 자체가 아름답다. 누군가 새그림일 뿐이잖아,라고 묻는다면 나는 그 새그림이 너무 예쁘잖아. 라고 답하고 싶다. 표지가 다가 아니다. 표지만 아름답다고 결코 좋은 책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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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이 종의기원을 앞에만 살짝 본 적이 있다. 결국 좀더 쉬운 청소년 해설서를 봤는데도 큰 재미를 느낄수가 없었다. (내 문제) 동화모임에서 의인화동화가 주제였을 때도 동물의 생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또 알고자하는 탐구심이 부족해서 어려웠다. 그런 나에게 새의 짝짓기를 주로 다루는 자연사 연구서적이라니. 그럼에도 나의 선택에는 의심과 후회가 없었다. 저자의 문체 자체가 너무나 유쾌하다. 또한 저자가 갖는 새관찰에 대한 깊은 애정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에 연구서 이상의 재미를 주는 책으로 만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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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여행에서 새공원을 갔을 때, 돔 모양의 공원에서 자유롭게 나는 새들을 보면 부리가 먼저 눈에 들어올만큼 새와 나는 친숙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그들의 행동과 생태에 대해서 특별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새소리의 공명음과 진동음을, 깃털의 색과 모양 그리고 흔들릴 때의 형태까지도 새롭게 볼 수 있는 아름다움을 감지하는 '눈'을 얻는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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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진화라는 단어가 있다면 다윈을 경유해야한다. 시작부터 다윈이 언급된다. 공작꼬리와 같이 실용성없는 아름다움의 기원은 무엇일까. 질문을 던진다. 자연선택과 달리 성선택은 자기주도성에 의해 가능한 영역이다. 또한 "아름다움이 진화한 주된 이유는 관찰자에게 쾌감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굉장히 독특한 것은 선택주체는 암컷이며 수컷은 대상이 된다. 아름다움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존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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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전반부에는 새들의 생태를 섬세하고 집요하게 관찰하며 놀라운 모습들을 독자에게 보여주며 학술적인 설명을 이어간다. (설명은 그럼이도 유쾌하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저자의 시선을 따라가면 되는 것이다. 그 이후오 갈수록 이것이 결코 새를 비롯한 자연의 생태를 연구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 안에서 인간사를 포착하게 하는 통찰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작할 때는 암수의 성역할과 일정부분 역전된 듯보이는 관계설정을 보며 신기함을 느꼈다. 그런데 뒤로 갈수록 관계 혹은 집단의 권력에 대해서도 생각해볼만했다. 또한 생물과 성 그리고 아름다움과 권력, 진화와 역사에 대해 종횡무진을 보여주면서도 균형을 잡으며 생소한 분야임에도 큰 매력을 느끼게 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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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마을과 두 갈래 길을 지나는 방법에 대하여
한지혜 지음 / 교유서가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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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을과두갈래길을지나는방법에대하여
#한지혜
#교유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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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혜소설가는 베스트셀러인 < #참괜찮은눈이온다 >의 저자로 유명하다. 하지만 나는 지난 2004년에 출간된 소설집 <안녕레나>가 남긴 인상이 더욱 크다. 이 책은 새로운 표제작으로 만나게 되었지만 지난 2004년에 출간된 <안녕레나>의 개정판이다. 그럼에도 <안녕레나>가 빠져있다. 소설 뒤 작가의 말에서 그 이유를 확인하고 작가의 결정을 존중하게 되었다. 문화사적인 의미는 있더라도 다시 호명할 이유를 고민했다고 작가는 밝혔다. 내가 2005년 즈음 그 소설을 읽을 때와 정보통신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기에 어쩌면 당시의 배경이 현재에 와서 읽히는데는 부담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뒤늦게 들었다. 하지만 그 외의 소설들은 당시 출간된 작품이 대체로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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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눈길을 끈 소설은 <호출1995>였다. 호출번호를 통해서 연결된 두 사람의 모습은 호기심을 자아내며 동시에 짧고 강한 아이러니를 남긴다. <안녕레나>를 읽었을 때 받은 인상과 닮아 있는 작품이었다. 이 책을 앞에서부터 차근차른 읽기보다는 <안녕레나>를 찾다가 작가의 말을 먼저 확인하여 자신의 방향과도 같다는 <왜 던지지않았을까, 소년은>을 다음으로 읽었다. 특히 월드컵 열기가 달아오른 2002년 집단광기에 대한 연극을 준비하는 주인공의 시선으로 포착된 장면들은 나름의 문제의식을 담고 있다. 나 역시 축구를 좋아하지 않아 좀더 적극적으로 대열에서 거리를 두었다면 주인공과 같은 생각에 다다르지 않았을까. 볼보이의 행동을 통해서 열기와 광기의 모습을 보였던 집단과 대비를 이루며 문제를 제기한다. 볼보이의 행동과 이를 지켜보는 주인공의 시선이 이 소설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할 듯 하다. 갈퉁이 폭력을 정의하며 "인간 존재가 그로인해 영향력을 받은 결과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 전부"를 의미했다. 그렇다면 이 작품의 문제제기는 그 폭력의 범주에 적절하게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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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마음은 물론이고 자신의 마음도 스스로 읽을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읽지 못한다는 것이 의아하게 들리겠지만,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읽을 수 있다면 그것도 이상한 일이지 싶다. 일단 그들은 마음을 보지 못한다. 당연하다. 언제나 가장 가까운 것은 보이지 않는 법이다"(20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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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작인 <한마을과 두갈래 길을 지나는 방법에 대하여>는 낯설지만 메시지가 분명한 우화이다. 타인의 마음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이야기꾼이 마음을 읽는 자수비단 만드는 여인을 만나는 이야기다. 길지 않은 우화와도 같은 느낌을 주지만 한편으로는 나의 마음과 삶, 그리고 이에 대한 이야기를 강렬하게 소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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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수년 전의 작품이지만 작가가 새롭게 문장을 다듬고 세상에 다시 나왔다. 시간의 경과이상으로 작품 하나하나의 진심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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