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지식문화사 - 세상 모든 지식의 자리, 6000년의 시간을 걷다
윤희윤 지음 / 동아시아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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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지식문화사
윤희윤
동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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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은 영원하리라. 불을 밝히고, 고귀한 책둘로 무장하고, 부식하지 않고, 비밀스러운 모습으로" 보르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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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취미, 글쓰기는 특기라고 자소서에 쓸 수 없다. 이렇게 단언하는 것은 인간에게 읽고 쓰는 능력은 인간을 고유하게 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읽고 쓰기 위해서는 책이 있어야한다. 그렇다면 책들은 어디에 있는가. 읽고 쓰는 인류의 역사를 증명하는 도서관에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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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의 모든 것을 한권의 책에서 만났다. 역사적, 지역적 기준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도서관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일상적으로 가던 도서관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역사적으로 지식의 최전방 역할을 했을 뿐만아니라 고대, 중세, 근대 그리고 현대까지 세상을 변혁하는 힘의 기반이기도 했다. 인쇄술은 지식대중화를 이루었고 인쇄된 책들이 모여 도서관은 확장 개방되었다. 왕이나 종교 기반의 서고에서 시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은 늘어났다. 그러나 지적 확산을 넘어 도서관은 역사속에서 정치, 사회, 문화적 파동을 일으키는 중심이었다. 이 책은 저자의 10년에 걸친 집필로 도서관의 역사를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설명한다. 도서관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은 흥미롭고 의미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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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의 실질적 가치와 편익 그리고 위기와 해법이 대한 견해는 도서관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과 헌신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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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은 지식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공공장소이자 지식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과 학습.모임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사회적 플랫폼, 가정과 직장 사이의 열린 공간이어야한다. 미래 사회에서도 공공도서관은 선택적 소비재가 아니라 필수적 공공재이다. 26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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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부제는 "세상 모든 지식의 자리, 6000년의 시간을 걷다"이다. 한권의 책으로 과연 가능한가. 하지만 도서관을 중심으로 저자의 헌신을 다한 이 책은 긍정의 대답을 한다. 도서관의 미래를 전망하기에 6000년 이상의 지식을 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책과 도서관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도서협찬

#책소개 #책추천 #동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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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 필요한 시절
황규관 지음 / 교유서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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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필요한시절

사유가 관통하는 직언의 힘이 느껴지는 책이다. 시의 언어들이 단단한 현실 위에 직립하고 있다. 이 책은 시인의 에세이지만, 시로 여과되지 못한 문장들이 남아있기보다는 사유와 진정성으로 시와 세계 사이에 저자의 가치관을 담아낸다. 저자의 삶이 오롯이 다뤄지며 그 안에 사상 역시 살아있어 문장들이 주는 울림이 크다. 1부 썪음에 대하여,는 두엄을 썪어내는 과정에서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을, 우리가 성숙의 기회를 놓치고 있음을 이어가며 이야기를 확장해나간다. 썩을 줄 모르는 언어들에 대한 비판과 반성은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노동문제에 대해 다룰 때도 노동자로 일했던 저자의 경험에서 출발해 노동문제의 역사와 현실을 조망하며 문제의식을 드러낸다. 그리고 '손을 씻는 시간'이라는 제목으로 코로나 사태를 드러내는 것을 보면 시의적으로 우리가 고민해야할 주제들임과 동시에 저자의 깊은 통찰이 이어져 여러 문장에 밑줄 긋게 한다. 

“언제부터인가 지금 사는 시간에 예전의 시간이 무단히 들어오곤 했는데, 그것은 대체로 추억의 형태가 아니라 그간 변해버린 것들을 비교해보는 식이었다. 그 결과는 물론 어쩔 수 없는 슬픔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슬픔을 회한의 구렁텅이에 빠뜨리고 싶지는 않았다. 도리어 최근 10년간 내가 새로 알게 된 것들이 과연 얼마나 진실에 가까운지 가늠해보는 배움으로 삼으려고 했다.” _「작가의 말」

1부를 통해서 결핍의 시대를 시인의 시선으로 전했다면 2부에서는 충족을 위해 혹은 그 자체만으로도 문학이 필요함을 말한다. 녹색평론을 만드신 고 김종철 평론가를 기리며 그가 한 말을 인용한다. "모든 진정한 시인은 본질적으로 가장 심오한 생태론자"라는 그를 저자는 시인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시인 김수영에 대한 주제로 쓴 글에서도 "살아있는 시는 언제 읽어도 생명의 작동을 가동시키리라"고 전한다. 그러므로 시를 통해 삶의 언어가 다시 생동하는 기회를 찾을 것으로 긍정한다. 문학의 언어가 삶을 위로하고 시대를 증명하리라는 것을 믿게하는 책이었다.  

도서협찬

#교유서가 #황규관 #문학이필요한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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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경험치를 쌓는 중입니다
김수정 지음 / 아트북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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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경험치를쌓는중입니다
김수정
아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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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을 선물하는 사람은 못잊을 사람이 된다(57p)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또한 나에게 잊지 못할 취향을 남겼다. 이 책은 미술을 자신 곁에 두고 사랑하는 시도에 대한 가장 쉽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코로나19시대의 삭막함에 저자는 미술과 가까워질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소개한다. 작은 시도로 삶의 다채로움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다. 제목대로 이 책을 통해 미술의 경험치를 쌓으며 일상의 명도와 채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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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는 SNS 셀러브리티의 가능성을 충분히 가진 화가였습니다. 저는 가끔 생각합니다. 프리다 칼로가 인스타그램을 했다면 어땠을까요. 그림과 글이 있는 일기를 써서 책으로 낼 정도의 필력을 가진 이 화가가 인스타그램에 자기 그림과 사진을 올리고 자기 이야기를 써서 올린다면 어땠을까요." _「01. 프리다 칼로가 인스타그램을 했다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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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렬한 인상의 자화상으로 유명한 프리다 칼로를 인스타그램과 연결시켜 이해를 돕는 저자의 재치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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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과 그림을 연결하고, 또다른 연결고리를 발견하면서 자기만의 그림 감상법을 만들어보세요. 무엇보다 즐거운 놀이가 될 것입니다. _「04. 그림을 부르는 그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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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하나로 그려보는 마인드맵의 가장 큰 선물은 삶의 기록과 행복의 재연입니다. 삶과 그림의 연결고리가 생길 때 나의 그림 감상은 아름답게 완성되었다가 다시 새로워집니다. _「15. 그림으로 그리는 마음속 생각 지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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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에 있는 큰 규모의 전시회에 나름 근사한 차림으로 방문해 액자 속의 그림을 보면 그 경험만큼은 인상적이지만 나의 일상과 연결시키는 시도를 생각하지 못했다. 그림과 그림 사이를, 삶과 그림 사이를 연결하는 생각들은 나를 미술로 이끈다. 미술이 내 삶에 들어오고 상상으로 왕래하는 것이다. 그 사이의 세계는 확장되고 총천연색으로 빛난다. 그런 시도가 언택트 시대에서도 가능한 것이다. sns에 미술일기를 쓰고 드로잉앱으로 따라그리며 원작을 오마주한다. 저자는 일상에서 미술에 접속할 수 있는 간단하고 의미있는 방법들을 전한다. 이 책은 미술이 문외한인 사람도 쉽게 경험치를 쌓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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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소개하는, ‘미술 루틴 만들기’를 소개한다.

꠬ SNS에서 예술 관련 채널 구독하기
꠬ 오늘 나의 기분을 표현한 그림 발견하기
꠬ 전시회, 예술 도서에 대한 감상을 짧은 글로 기록하기
꠬ 좋아하는 작품 이미지를 곁에 두기(ex. 엽서, 스마트폰 케이스 등)
꠬ 관심 있는 전시회 일정 미리 확인하기
꠬ 한 달에 1회 이상 미술관이나 갤러리 방문하기
꠬ 전시회를 다녀온 후 마인드맵으로 감상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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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엔딩 (양장)
김려령 외 지음 / 창비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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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소설의 결말들은 너무 소중해서 그 다음을 생각할 수가 없다. 완벽하다고 생각하면서 마지막 책장을 덮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안부가 그리워진다. <두번째 엔딩>은 그런 나의 마음에 대한 인사처럼 다정하다. 소중한 소설들의 외전들을 모아보는 시도는 소설의 팬들에게 그저 고마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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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에는 시작이라는 필수조건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야기를 전달받을 때 하나의 눈으로 사건을 만난다. 하지만 다른 시선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이야기의 독자로서 몰입의 역할이 주어진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었을 때 시선의 무게중심이 옮겨진다. 사건의 당사자가 말하던 것을 관찰자가 말했을 때가 그 예다. 하지만 관찰하는 그 사건을 지켜볼 뿐 그 자신의 삶에서는 또다른 주인공이다. 이 소설을 통해 예측하지 못한 가능성 뿐만아니라 세상의 모든 주인공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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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내가 읽은 작품과 읽지 않은 작품이 있다. 먼저 읽은 작품들은 반가운 마음으로 외전을 읽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서점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되었다. 가장 먼저 읽은 작품은 아몬드의 외전이었다. 상자 속의 남자라는 제목으로 선행과 불행의 교차점에서 고된 삶을 살아가는 청년의 이야기였다. 그런와중에 그가 목격하는 사건은 바로 아몬드의 첫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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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한 명이 다치고 여섯 명이 죽었다."
그 장면을 거리두기 보았을 때 어떤 심정일까. 감정이 없는 주인공을 통해 전해지는 참혹한 사건을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관찰자에 의해 전달된다면.  사건을 겪는 사람과 보는 사람은 언제든 서로 자리를 내주고 사건의 파장은 삶의 균열을 만든다. 그 교차점을 포착하는 작가의 시선이 놀랍다. 이소설을 더 오랫동안 사랑하게 될 것 같았다.

도서협찬

#창비 #두번째엔딩 #아몬드 #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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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소설의 결말들은 너무 소중해서 그 다음을 생각할 수가 없다. 완벽하다고 생각하면서 마지막 책장을 덮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안부가 그리워진다. <두번째 엔딩>은 그런 나의 마음에 대한 인사처럼 다정하다. 소중한 소설들의 외전들을 모아보는 시도는 소설의 팬들에게 그저 고마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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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에는 시작이라는 필수조건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야기를 전달받을 때 하나의 눈으로 사건을 만난다. 하지만 다른 시선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이야기의 독자로서 몰입의 역할이 주어진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었을 때 시선의 무게중심이 옮겨진다. 사건의 당사자가 말하던 것을 관찰자가 말했을 때가 그 예다. 하지만 관찰하는 그 사건을 지켜볼 뿐 그 자신의 삶에서는 또다른 주인공이다. 이 소설을 통해 예측하지 못한 가능성 뿐만아니라 세상의 모든 주인공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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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내가 읽은 작품과 읽지 않은 작품이 있다. 먼저 읽은 작품들은 반가운 마음으로 외전을 읽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서점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되었다. 가장 먼저 읽은 작품은 아몬드의 외전이었다. 상자 속의 남자라는 제목으로 선행과 불행의 교차점에서 고된 삶을 살아가는 청년의 이야기였다. 그런와중에 그가 목격하는 사건은 바로 아몬드의 첫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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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한 명이 다치고 여섯 명이 죽었다."
그 장면을 거리두기 보았을 때 어떤 심정일까. 감정이 없는 주인공을 통해 전해지는 참혹한 사건을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관찰자에 의해 전달된다면.  사건을 겪는 사람과 보는 사람은 언제든 서로 자리를 내주고 사건의 파장은 삶의 균열을 만든다. 그 교차점을 포착하는 작가의 시선이 놀랍다. 이소설을 더 오랫동안 사랑하게 될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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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엔딩 #창비 #아몬드 #외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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