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쿵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69
경혜원 지음 / 시공주니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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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쿵
경혜원
시공주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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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장 속에서 들려오는 쿵쿵 소리에 남매는 귀를 기울인다. 호기심은 용기를 내도록 붇돋워준다. 그리고 하나, 둘, 셋 옷장의 문을 열었을 때 예상치 못한 판타지의 세계가 열린다. 공룡들이 쏟아져 나오며 신나는 공간으로 남매의 공룡놀이터가 된다. 온순한 공룡들과 장난치며 놀고 있을 때 문 뒤로 또 한번의 쿵쿵 소리가 들린다. 용감한 여동생 윤아와 오빠 민준이는 옷장 속에서 노려보는 티라노사우르스를 막아보려하지만 역부족이다. 그러나 이어지는 이야기 또한 유쾌한 도망가 추격이 계속된다. 공룡친구들과의 잡기놀이로 흥미진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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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코로나19시대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들이 많을 것이다. 집이라는, 특히 대부분 아파트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무언가 재미있는 일이 생기기를 기대하는 어린이들도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 문을 열었을 때 공룡친구들이라는 상상의 대상을 만나 환상과 일상의 경계에서 어린이들은 그저 신나게 놀면서 흥미로운 하루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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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혜원 작가는 공룡이라는 소재로 어린이들이 좋아할만한 혹은 고민할만함 상황을 잘 녹여내어 어린이들에게 사랑받는 작가다. 그의 그림 속에서 공룡은 유쾌한 아이들의 친구이다. 거대한 몸집으로 위협을 하는 존재가 아니라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가장 신나게 놀 수 있는 놀이친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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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그림책을 비롯한 아동문학에서 일상에서 환상의 장면이 제시되면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책은 옷장 문. 아파트 문이라는 공간의 활용으로 그 경계를 독자가 흥미로워할 수 있는 지점을 놓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어린이 독자의 환영을 받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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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경 기자의 치유의 말들을 읽고 영상으로 리뷰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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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 로알드 달 베스트 단편 1 로알드 달 베스트 단편 1
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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딘편소설의 조건으로 '파열선의 포착'이라는 말이 기억난다. 단편이라는 분량의 제한으로 전체를 보여줄 수는 없지만 하나의 단면만으로도 그 깊고 심오한 세계를 짐작하는 매력이 단편소설에 있다. 로얄드달의 단편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구상된 특별한 세계에서 개성있는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마치 독자도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장면을 묘사한다. 그의 소설에서는 단편영화와도 같은 생동감이 느껴진다. 그리고 독자가 결코 예상하지 못한 마지막 결말까지 놀라움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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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즈! 제발! 이건 이런 거야. 여기 리처드는 우리한테 진지한 내기를 제안했어. 이 내기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리처드이지 내가 아니야. 만일 리처드가 지면, 상당한 재산을 내놓아야 해. 아, 잠깐만, 얘야, 내 말 마저 들어봐. 핵심은 이거야. 리처드는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거야.”
_「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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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표제작이기도 한 <맛>은 포도주 시음 맞추기로 자신의 딸을 걸고 내기를 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내기가 과열되며 그들의 무모한 베팅에 몰입감을 준다. 마치 구경꾼이 되어 그들의 내기를 두고 수군거리는 복잡한 나의 마음이 느껴졌다. 결국 이야기는 반전으로 거듭되면서 긴장감을 잃지 않는다. 또한 인간의 비열함과 나약함과 같은 본성을 지적하며 깊이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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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실린 다른 작품으로 <항해거리>는 배 위의 사람들이 갖는 궁금증이 점점 증폭되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몰입되어 읽을 수 있도록 상황은 촘촘히 설계되어 있다. 이 작품 뿐만 아니라 로얄드달의 소설들은 하나의 장면에서 마치 투시하듯 인간의 내면을 상황을 통해 흥미롭게 보여준다. 특히 <맛>에 실린 소설들은 딘편소설의 정수로 느껴진다. 하나의 상황을 밀도있게 밀고나가 인간의 심리와 갈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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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의 개 로알드 달 베스트 단편 2
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외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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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의개 
로얄드달
교유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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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의 개에는 동명의 연작소설과 7편의 단편소설로 구성되어 있다. 로얄드달의 달의 작품임이 확실한 블랙유머들이 도처에 자리하고 있다. 가장 주목을 끈 것은 역시 연작소설인 <클로드의개 개>였다. 주인공은 친구 클로드와 밀렵계획응 세운다. 독창적이라고 할만한 계획으로 독자의 흥미를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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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빠가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에 발견한 사실이야. 그리고 앞으로 내가 말해줄 방법은 모두 아빠가 발명한 거야.”
“언제는 아빠가 주정뱅이라더니.”
“그래, 그럴지도 모르지. 하지만 밀렵에도 비상한 재주가 있었어. 아마 영국 역사상 최고의 밀렵꾼일걸. 아빠는 학자처럼 밀렵을 연구하셨다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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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사람의 대화는 유쾌하면서도 대책없는 확신에 걱정스럽기도 하다. 아마도 작가는 그들의 헛점을  놓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의 짐작이 보폭을 항상 넘어서는 작가 로얄드달은 그야말로 웃기고도 슬픈(웃픈) 결말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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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그리는 인물들은 선하지 않지만 악하지도 않다. 분명 범죄를 모의하거나 과한 욕심을 부리며 악한 행동을 의도하더라도 실패하기 때문이다. 후회하고 걱정하는 인물들은 우리와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야기꾼으로서 로얄드달의 의도한 부분은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타자화된 인물을 보고 적당한 거리두기 속에서 웃으며 읽어나가지만 어느순간 그들의 일그러진 표정을 거울이 비친 내 얼굴에서 발견할 때의 복잡한 감정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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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슈거 로알드 달 베스트 단편 3
로알드 달 지음, 허진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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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얄드달

이토록 반가운 패배, 로얄드달이라는 작가의 소설을 읽는 독자라면 이야기의 독창성과 매력에 무릎을 꿇을 것이다. 그의 단편은 한 사람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다양한 소재로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또한 이야기가 시작되면 멈출 수 없는 강렬한 몰입감을 준다. 독자의 짐작은 작가의 상상력을 따라갈 수 없다. 세련된 단편들은 읽는 과정에서는 재미를 주지만 읽은 후에는 여운을 남긴다. 인생사의 한 단면에서 우리가 확인하는 인간의 삶은 특별한 동시에 보편이기 때문이다. 그가 창조한 인물들은 활기가 넘친다. 서사는 탄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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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얄드달의 단편집 중 <헨리슈거>에 실린 작품들은 저마다의 개성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인물의 매력에 대해 생각한 직품인 '로제트부인'과 '하숙집여인' 그리고 히치하이킹이라는 소재로 낯선 해방감을 보여준 '히치하이커'도 좋았다. 그러나 단연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작품은 '헨리슈거의 놀라운 이야기'였다. 제목에서 느껴지는 바로는 얼마나 놀랍다는 것일까, 궁금했지만 역시 상상이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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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동도 없이 서서 눈을 감아요. 정신을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저는 불에 마음을 집중시킵니다. 저에게는 하얗게 타오르는 석탄밖에 보이지 않고, 석탄이 뜨겁지 않고 차갑다는 생각에 집중합니다. 나는 생각합니다. 석탄은 차가워. 석탄은 나를 태울 수 없어. 저기에는 아무 열기도 없기 때문에 석탄이 나를 태우는 것은 불가능해. 저는 30초를 흘려보냅니다. 너무 오래 기다리면 안 된다는 건 알아요, 제가 어느 한 가지 대상에 완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분 30초밖에 안 되니까요.
_「헨리 슈거의 놀라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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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슈거는 서재에서 발견한 연습장에는 '눈을 쓰지 않고 볼 수 있었던 남자' 의학박사 카트라이트. 
라고 적혀있다. 흥미로워 읽어나가다가 이무라트칸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일종의 액자구성이지만 헨리슈거의 에피소드나 이무라트칸의 에피소드나 모두 밀리는 느낌없이 강렬했다. 이무라트칸의눈을쓰지않고 이미지를 뇌로 보내는 능력에 수련을 시도하고 이러한 헨리의 능력이 되어 예상치못한 결말로 이어지는 것이다. '꿰뚫어볼 수 있는 눈'으로 세상을 보는 두 사람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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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얄드달의 타고난 이야기꾼으로 특히 어린이들의 동화러 유명하지만 이 책에 실린 단편들은 재미를 놓치지 않으며 인간사에 대한 질문들을 던진다는 점에서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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