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어요. 어떤 행동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일수록 그 행동이 계속 반복된다는 사실입니다. 저희는 그 사실을 범고래들에게 배웠죠. 범고래들도 잘못한 일 대신에 잘한 일에 관심을 가져주면 올바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긍정적인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말씀이군요?”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외 :p 37

 

 

 

 “원치 않는 행동을 못 본 척하라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전환’이라는 의미를 놓치신 것 같군요.”

 

 “그건 우리의 관심을 조절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칙이 있는데 꼭 기억하세요. ‘잘못된 행동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 대신 우리는 잘못된 행동에 쓰일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웨스는 데이브의 말을 받아 적으면서 중얼거렸다.

“그런데 어떻게 전환시키죠?”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일 우리가 범고래에게 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행동을 요구할 경우에는 시간을 두고 원래 의도했던 행동을 범고래가 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다시 주면 됩니다. 그 외의 경우라면 범고래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도록 하면 되죠. 두 가지 경우 모두 우리는 범고래가 에너지를 전환하면서 잘해나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잘한다면 계속 긍정적인 것을 강조하고 그에 따른 상을 주면 됩니다.”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외 :p 41~42

 

 

 

 

제가 말하려는 것의 요점은 간단히 말해 ‘우리가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느냐’와 관련됩니다. 관리자로서, 팀의 리더로서, 그리고 부모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함께 하는 사람들의 밝고, 훌륭하고, 멋진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외 :p 59

 

 

“제 친구 시시 로렌스가 요즘에 진짜 거만하게 굴거든요. 하지만 이제 그 아이랑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 같아요.”

“어떻게 하려고?”

팜이 진지한 표정으로 물었다.

“잘 살펴봤다가 착하게 굴 때, 웃으면서 고맙다고 하는 거예요. 그 애가 착하게 구는 걸 알아차려 줄 거예요.”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외 :p 158

 

 

 

 

 

 

 

왜 갑자기 이 책이 다시 읽고 싶어졌는지는 벌써 다 까먹어 버렸지만 

아주아주 오래전에 읽었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를 오랜만에 다시 꺼내서 읽었다.

잘하든 못하든 무조건 칭찬만이 약이다는 식으로? 읽혔던 이 책을 100년 만에 다시 읽으니

'칭찬'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인간에게 관심은 햇살과도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행동에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그 행동은 더욱 향상되고, 반대로 무시하게 되면 사그라지게 되죠." -91쪽

항상 모든 사람들이 ‘내가 잘한 일을 알아 주세요’라는 커다란 표어를 붙이고 있다고 상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93쪽

 

 


아무리 싫은 사람도 내가 그은 선 밖으로 밀어내고 무시하고 무관심하기보다는 (오로지 나의 정신건강을 위해서!)  먼지만큼의 관심이라도 가지며 관찰하기! 그 사람의 좋은 점, 잘하는 일, 딱 하나만 찾아내어 알아차려 준다면? 아무리 힘든 사람과의 관계도 훨씬 부드러워 지지 않을까! (숨은 그림 찾기나 게임 미션이라고 생각하면 더 재미있게 동기부여가 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