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딥러닝 - 인공지능이 불러올 산업 구조의 변화와 혁신
마쓰오 유타카 지음, 박기원 옮김, 엄태웅 감수 / 동아엠앤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세돌이 알파고에게 연전연패하면서, 인공지능의 새로운 세계가 눈 앞에 다가왔음을 사람들이 피부로 느끼기 시작한 것 같다. 두려움의 목소리도 있고, 한편으로는 알파고 아무것도 아니라는 폄하의 태도도 있다. 어쨌거나 인류는 계속 발전해왔고, 그 발전의 추세와 방향으로 미루어, 가까운 장래에 인공지능이 우리 삶의 상당 부분을 대체하게 되리라는 점은 분명하다. 강한 인공지능의 개발을 경고하는 일부 과학자들 또는 경영자들의 목소리가 있기는 하지만, 인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설령 그것이 인류의 멸망을 초래하는 지름길이 될 지라도.

이 책은 작금의 화두인 인공지능과, 그 인공지능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 딥러닝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때 수학 중 확률이나 알고리즘을 다루는 부분에 가장 약했던 나로서는, 그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조차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졌다. 그러나 아주 초보적인 수준에서 최소한의 이해에는 이르지 않았나, 나 혼자 그렇게 자족해본다. 그런 의미에서, 나 같은 초보자에게 추천.

이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용어나 지식에 관한 이해없이는, 요즘 뉴스조차 제대로 따라가기 어렵다. 이 지경으로 세상은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그 현란한 속도에 어지럼증을 느낄 지경이다. 언제까지 어떻게 버틸 수 있을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