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기회를 잡아라 - 돈의 흐름을 바꾸는 금융 대혁명
정유신.구태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속도가 빠르다. 핀테크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책을 읽었는데 오늘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을 두번째로 이겼다. 핀테크에도 조만간 본격적인 인공지능이 도입되고, 세계는 더 빨리 변하게 될 것이다. 핀테크만으로도 현기증 나게 어지러운 나는, 이렇게 늙어간다. 인공지능과 휴머노이드로 가득한 완벽한 신세계를 생전에 구경할 수나 있으려나. 세상에 미련은 크게 없는데, 새로운 세계에 관한 호기심을 채우고 싶은 욕망은 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더 알기 위해 오늘도 책을 읽는다.

금융기관이 모든 정보와 결정을 주도하여 소비자에게 일방통행하는 금융1.0시대를 넘어, 금융소비자가 금융생산자로 등극하는 금융2.0시대를 열어가는 게 핀테크. 오늘날 개인 각자의 손에 쥐어진 스마트폰이 가져온 IT혁명이다. 지금 우리는 그 혁명의 한 가운데를 지나고 있다. 그 끝이 어디일지, 알파고가 기대보다 너무 빨리 이세돌을 이겨버린 오늘, 과연 누가 짐작이나 할 수 있겠는가.

이 책은 핀테크 현상을 백화점식 진열 방식으로 보여준다. 들어본 것도 내가 하고 있는 것도 신기한 것도 많다. 그러나 같은 소재가 몇 번이고 계속 반복된다. 할말 없으면 그냥 짧게 끝내는 것도 현명함이다. 별 두 개 반이 있었으면 그 정도가 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