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군산시(인재양성과)가 주관하는 '동네카페' <클래식과 인문학의 만남>을 진행하고, 오늘은 독서회 회원들과 함께 마이클 레드포드 감독의 <일 포스티노>를 감상하는 등 연이틀 분주하게 지냈다. 아무리 바빠도 트럼펫 연습만큼은 거를 수 없어 빠듯한 시간을 트럼펫 연습에 할애해야 한다. 퇴직하면 시간여유가 충분하겠지, 했지만 막상 그게 아니다. 오전 내내 영화 감상 준비하느라 저녁식사 마치고나서야 겨우 조간신문을 읽었다.

한겨레신문은 매주 금요일 '책과 생각' 이라는 신간 서평 기사를 꽤 많은 분량의 별지로 묶어 낸다. 나는 늘 책을 끼고 사는 생활이라 신간 소식이 궁금한데 특별히 구독하는 서평지는 없고, 매주 한 차례 한겨레 리뷰 정보가 유일하다. 전문 서평지와 달리 신문 리뷰는 분량면이나 깊이에서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워낙 따근한 정보들인데다 요긴한 읽을거리가 많아 반드시 챙겨 읽는다.  

오늘 기사 중 재야 철학자인 전대호 변역의 헤겔<정신현상학 강독 1>(글항아리, 2019년)에 대한 리뷰가 눈길을 끌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된 헤겔의 <정신현상학> 중 '서문', '들어가는 말'을포함해 의식에 대해 다룬 1~3장을 번역하고 강독한 내용을 엮었다. 

출판사에 따르면, 앞으로 이 강독 시리즈는 총 5권으로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 번역서가 흥미로운 것은 그동안 학계에서 통용되던 헤겔 철학의 몇 가지 핵심 개념어들을 다소 파격적으로 번역한 점이다. 예컨대 무매개적(unmittelbar) / 단박, 지양(aufheben)/거둠, 즉자(Ansich)/그 자체, 대자(Fürsich)/자기를 마주함, 즉자대자(Anundfürsich)/그 자체이며 자기를 마주함(또는 ‘다움’)이라고 옮기는 식인데, 이와같은 새로운 번역어가 과연 보수적인 학계에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자못 궁금하다. 여하튼 나같은 독자 입장에서는 창의적으로 보일뿐 아니라 독서열을 은근히 부추긴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된다.  

오래 전에 임석진 교수가 번역한 한길사판 <정신현상학>을 구입한 바 있고, 언젠가 시간이 되면 '아트 앤 스터디'에 개설된 김상봉(전남대 철학과) 교수의 <헤겔 정신현상학 강의> - 김 교수의 강좌는 4장 '자기의식'과 5장 '이성' 등 두 장으로 국한된다 - 를 청취해볼까 했지만 칸트의 <순수이성비판>과 함께 난해하기로 악명높은 철학서라 차마 엄두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새 번역서가 출간되었으니 이번 기회에 욕심을 한번 내봐야겠다. 다음은 앞에 열거했던 몇 가지 개념어의 이해를 위한 리뷰 중 일부다.     

역자는 이런 새로운 개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홍길동을 사례로 들어 설명한다. 먼저 서자로서 자기의식이 없는 꼬마 홍길동의 상태는 ‘홍길동 그 자체’다. 하지만 성장하며 서자라는 자의식을 품고 자신과 불화하게 되어 길을 떠나 외톨이가 된 홍길동, 자기로부터 멀어지면서 ‘자기와 화해한 홍길동’이라는 목적지로 나아가는 홍길동이 바로 ‘자기를 마주한 홍길동’이다.

그렇다면 ‘그 자체이며 자기를 마주한 홍길동’은 무엇일까. 전대호는 일반적인 헤겔 해석자들이 이를 ‘해탈한 홍길동’으로 설명해왔다고 지적한다. 대신 그는 이를 역동적 부정성을 품은 ‘홍길동의 일생’ 또는 ‘홍길동다운 홍길동’으로 번역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그는 우리말 ‘다움’엔 외국어로 번역되지 않는 헤겔 철학적인 의미가 숨어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환호작약한다. 예를 들어, ‘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라는 저잣거리의 말엔 ‘사람임’이라는 존재에 그치지 않고 실천을 통해 ‘사람다움’의 내용을 채워나가야 한다는 헤겔의 사상이 들어 있다고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정신현상학> 서문에 나오는 “내가 깨달은 바로는, 모든 것이 걸린 관건은 진실을 실체로서뿐 아니라 또한 마찬가지로 주체로서 파악하고 표현하는 것이다”라는, 헤겔이 자신의 깨달음을 요약한 ‘오도송’을 다음과 같이 풀이한다. “내가 깨닫고 보니 사람임에 머물지 않고 사람다움에까지 이르는 것에 만사가 달렸더라.” 감각에 매몰된 인간의 정신이 자기를 인식하는 과정을 다루며, 정신의 본질이 자기 자신을 실현해가는 자유임을 밝히는 <정신현상학> 전체의 논지가 이미 서문에서부터 예고되는 것이다.

2부에서 진행되는 강독은 한줄 한줄 해설해나가는 대신 넓은 보폭으로 따라가면서 주제에 대한 해설과 사상사적 맥락을 담은 에세이 성격의 글들이 이어진다. 그는 특히 헤겔을 절대정신, 시대정신처럼 “개인이 범접할 수 없는 어떤 막강한 힘을 준엄하게 선포한 인물”로 보는 기존의 오해를 벗기는 데 주력한다. “자신의 불완전성을 자각하는 사람, 바로 그것이 헤겔이 말하려는 진실의 진면목에 가깝다” “헤겔 철학이 그리는 주체는 찢어진 주체이지, 소위 절대자가 아니다”라는 대목들이 그렇다.   - 2019. 4. 12. 한겨레신문, 김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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