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음악가 중에서 누가 가장 위대할까? 라는 물음은 성립할 수 없다. 왜냐면 서양음악의 아버지라 일컫는 바하, 음악천재 모차르트, 악성 베토벤의 방대하고 심오한 음악세계를 서로 비교해서 우열을 따질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 호불호에 따라 위대성이 나뉘어질 수밖에 없겠는데, 나는 셋 중에서 베토벤을 가장 위대한 작곡가라고 생각한다. 왜 그런가? 모른다. 나는 지금 베토벤이 왜 위대한지 답변할만한 음악적 지식이 없다. 그냥 막연히 그의 심포니, 피아노 소나타, 현악 4중주가 위대하고 좋다고 느낄따름이다. '위대하다' 라고 큰소리로 외치고는 기껏 단순한 느낌, 인상적 소감에 근거했다고? 그렇다. 이렇게 말하는 나부터 좀 떨떠름하다.  

설사 누군가가 아무리 위대하다고 해본들 '그냥 좋아서', 라는 답은 너무 소박하고 막연하다. 하지만 분명 위대하긴 한데, 마땅히 증명할 방법이 없으니 어쩌겠는가. 참 딱한 노릇이다. 나는 평생 클래식을 가까이했고, 10여년간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면서 비록 몇 곡 안되지만 베토벤의 심포니 세 곡, 서곡 등을 연주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이런 정도의 지식과 경험만으로 그의 위대성을 증명할 길이 없다. 그냥 인상적이거나 심증이 근거할 수밖에.

세상 온갖 일과 지식에 호기심이 많은 나로서는 이 점에서 불만이었고, 도저히 그냥 지나갈 수 없는 문제라 여겨왔다. 그래서 왜 베토벤의 음악이 위대한지 오랫동안 곰곰히 궁리해봤지만 이 순간까지도 그 답을 알 수 없다. 물론 남의 책과 지식을 들먹이며 위대성을 증명하라면 하루종일이라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해봤자 남의 견해를 앵무새처럼 따라 옮기는데 불과하다. 그러던차 베토벤의 음악을 자세히 알고싶은 계기가 찾아왔다. 기회는 기다리는 사람에게만 온다더니 정말 그렇다.

어느날 베토벤 스케치북 연구의 최고 권위자 루이스 록우드가 집대성한 베토벤 교향곡 해설인 <베토벤 심포니>(바다출판사, 장호연 옮김, 2019년)의 출간 소식을 우연히 알았다. 우선 <베토벤 심포니>라는 제목부터가 예사롭지 않았다. 그간 시중에 베토벤 평전이나 음악을 해설한 책이 없는건 아니다. 하지만 기존의 책들은 대부분 평전 위주거나 음악감상을 위한 간단한 곡 해설이나 소개에 불과해서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나마 낫다는 '음악세계사'의 명곡해설집 중 한 권인 <베토벤>역시 심포니 해설은 불과 한 쪽이나 두 쪽정도로 소략하다.

그러니까 나는 어떤 곡이 지닌 양식이나 형식, 혹은 곡 분석을 대략이라도 알지 못한다면 결국 곡을 명확하게 알수 없을것이라 생각된다. 그점에서 최근 출간된 록 우드의 <베토벤 심포니>는 심포니만을 집중 분석하고 있고, 무엇보다 베토벤이 남긴 여러 스케치에 근거해서 작품분석을 한것이 이채로웠다. 

"베토벤의 교향곡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레퍼토리다. 베토벤은 음악뿐 아니라 학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연구하는 작곡가인데, 이렇게 활발하게 연구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그가 남긴 스케치 자료들이 있다. 베토벤은 그 어떤 작곡가보다도 방대한 분량의 스케치 자료를 후대에 남겼다. 작품 스케치 악보는 물론이고 완성하지 못한 개념 스케치, 악장 계획, 짧은 메모, 일기, 유서, 편지 등 종류도 다양하다. 여기에 현재는 소실되어 볼 수 없는 자료들까지, 그야말로 베토벤은 “내 안에 있다고 느낀 모든 것을 꺼내놓겠다”라는 평생의 다짐을 실천한 작곡가였다.

베토벤은 수첩이나 스케치북을 늘 옆에 두고 악상이 떠오를 때마다 적고 다듬고 발전시켰다. 그의 스케치북을 살펴보면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의 교향곡이 탄생했는지 추정할 수 있다. (....)저자 루이스 록우드는 베토벤 연구에 있어 최고 권위를 가진 미국의 음악학자다. 현재 보스턴 대학교 베토벤 연구 센터의 공동 책임자로 있는 록우드는 베토벤의 창조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스케치 자료들을 오랫동안 연구해왔다. 그는 베토벤이 남긴 스케치북과 자필 악보, 수첩을 바탕으로 아홉 개의 교향곡 하나하나에 얽힌 역사·전기적 사실과 창작 기원을 밝힌다. 이 책 《베토벤 심포니: 베토벤 스케치북에 숨겨진 교향곡의 심연》은 록우드가 80대 중반에 그동안의 베토벤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것이다."  - 출판사 리뷰


   


내가 평소 의문을 갖는 '베토벤의 음악이 왜 위대한가' 라는 문제는 '베토벤 깊이 이해하기' 라고 바꿔 말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베토벤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까?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나로서는 달리 뾰족한 방법이 없다. 방법이고 뭐고 그냥 독학을 해야하는 판이니 막막하다. 어떻게 해야하지? 전전긍긍하던차 오케스트라 단원이기도 한 독서회 멤버들에게 나의 공부 계획을 밝히자  한 회원께서 함께 공부하고싶다고 했다. 그래서 결국 독서회에서 함께 공부 하기로 최종 결정한거다.   

일단 대략 계획은 이렇다. 먼저 베토벤의 삶과 음악을 조명한 발터 리츨러 <베토벤>(나부리. 신인선 역, 음악세계)과 메이너드 솔로몬의 <루트비히 판 베토벤>(김병화 역, 한길사)을 숙독한다. 다음은 <실용음악 이론>(가득뮤직)동영상 강좌를 통해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한다. 마지막으로 최종 목표인 <베토벤 심포니>와 총보를 병행하며 악곡 분석을 시도한다.

그나저나 기초적인 음악이론도 없는 내가 상당한 음악지식이 요구되는 악곡 분석이 가능할까? 잘 모르겠다. 하지만 시도는 해볼일이다. 다행인건 이론이 밝은 오케스트라 지휘자님이 계시니 조언을 들으며 공부하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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