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하면 따져봐 - 논리로 배우는 인권 이야기
국가인권위원회 기획, 최훈 지음 / 창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아닌 타인을 볼 때, 내가 아닌 타인의 사고나 행동을 볼 때, 틀린 것과 다른 것을 인지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와 다르다고 해서 틀렸다고 억지 부리는 것에 심각한 거부반응이 인다. 좋게 말하면 배려, 나를 중심으로 말하면 남의 사생활이나 그만의 사고방식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생활 방식이다. 최훈의 『불편하면 따져봐』를 읽으면서 내가 가진 사고가 아주 잘못된 것은 아니라는 안심이 든다. 관심이라는 이름으로 부리는 간섭과 차별, 속을 후벼 파는 공격일 수 있는 잔인함을 서슴없이 행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다시 한 번 인지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셀 수 없이 부딪히는 일들이 여기에 있었다.

 

이 책에서 하는 말들이 모두 맞는다고 하기는 어렵다. 저자의 이야기를 소화하는 독자의 사고가 다 다를 것이기에 무조건 이해하고 맞는다고 판단하기를 강요할 수는 없다. 다만 학력 차별이나 성차별, 지역 차별을 포함해 인권에 관계된 거의 모든 이야기를 듣다 보면, 우리가 범하는 오류가 상당하다는 것이다. 그 오류가 어떻게 시작되는지, 어떤 과정으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새겨지는지, 그로 인해 어떤 싸움과 상처가 남는지 말한다. 그렇기에 조금 다른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온갖 차별적인 것을 만들고, 그런 이유로 더 많은 차별을 양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당당하게 맞서야 하는 자신의 주장이 필요하다. ‘불편해요!’ 그래서 그 불편함을 해소해야만 하는 정당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것. 편견과 고정관념에 맞서 인권을 찾는 게 당연함을 인지하는 것. 따지스트가 되어야만 하는 이유가 이렇게 설명된다. 그게 불편한 사회에서 불편하지 않게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바람이자 당면과제 아닐까. 이 책은 그렇게 인권을 지키기 위해 갖추어야 할 논리도구에 대해 설명한다. 많은 문제의 물음을 제기하고 생각하고 말하는, 당연히 수반되어야 하는 인간의 능력과 의무이지 않을까 싶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인권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그에 필요한 처방전을 일방적인 제시가 아닌 논의의 분위기로 이어가게 하는 책이다. 어렵지 않고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편한 예와 설명으로 주의를 집중시킨다. 개인적으로는 화가 올랐다가 흥분했다가, 감정이 널을 뛰곤 했는데, 그만큼 공감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불편함을 인지해야만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보여주면서 건강한 사회와 인권을 위해 기꺼이 펼쳐 들어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