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왕자, 재투성이 아가씨를 만나다
진소라 지음 / 로크미디어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한참 '진소라'라는 작가에게 푹 빠져있을 때, 전작들을 구하러 다녔다. 그리고 아무리 찾아도 찾아도 찾지 못했던 이 작품 <개구리 왕자 재투성이 아가씨를 만나다>. 얼마나 귀한 작품이길래 종이책이 씨가 말랐는지 안보이는 것이더냐~!! 하고 외칠 무렵 알았다. 종이책으로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ㅠㅠ 완전 삽질이었지. 알고 보니 모 사이트에 연재되어서 인기였던 글을 작가의 작품 이력에 넣었던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종이책으로 찾았던 내가 헛수고를 한 것이지...
그리고 가뭄에 단비처럼 이 책을 만났다. 그리고 그 목마름에 만났던 이 책은 충분히 갈증을 해소해주고도 남았다. 역시나 작가 특유의 분위기를 그대로 담아왔으면서도 울고 웃게 만든다. 

원달구청 7급 공무원인 주은에게 막중한 임무가 떨어진다. 그것은 바로, 대책없는 아이돌 공익요원 장공달의 사수가 되는 것. 둘이 너무 다르고 다른 캐릭터들인데 어떻게 사수로 공달을 길들일 것이며, 공달은 또 어떻게 주은을 따를 것이더냐... 하지만 꿋꿋하고 대쪽 같은 우리의 주은은 공달을 귀공자 아이돌이 아닌 오직 공익요원으로 철저하게 길들이고 변화시킨다. 동시에 시설 출신으로 마음을 닫아놓은 듯이 살았던 주은에게도 공달이 마음 속으로 들어온다. 둘이 함께 한 그 시간들이 헛되지 않게 사람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고 배운다. 공달도 주은도 그렇게 계속 자라나고 있었던 것... 

특이하면서도 현실적인 소재로 늘 감동을 주던 작가가 이번에도 역시나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재미있게 해주려면 웃음만 줄 것이지, 이번에도 역시나 눈물과 웃음을 동시에 준다. 특히나 이번에는 주로 등장하는 독거노인분들의 모습들, 이야기들, 생각들이 마음 아파서 한동안 멍했다.(주은과 공달의 주된 임무는 독거노인들을 보살피는 것이었다) 그 안에서 주은은 보내주는 법, 남는 법을 배운다. 주은 스스로가 배워왔던 대로, 데리러 온다고 하고 오지 않았던 엄마를 스스로 마음에서 내보내주었던 것처럼, 엄마가 데리러 올 줄 알고 스스로가 시설 안에서 곧 나갈 공주처럼 하던 행동도 모두 버렸다. 그리고 자신이 돌보던 노인들과 공달을 통해서 사람들 속으로 스며드는 법과 마음을 여는 법을 동시에 배운다. 더이상 자신은 겉모습이 재투성이가 아닌 반짝반짝 빛이 나는 사람이었을을 간과하지 않게끔...
사실 신데렐라는 재투성이의 모습이었지만 원래가 귀족이었잖아?! 그러니까 당연히 깨끗하게 세수 한번 하고 났더니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와서 빛이 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잖아. 

천방지축 어디로 튈지 모르고 다른이의 표정도 들여다볼 줄 몰랐던 공달이, 주은을 통해서 배우고 성장했던 것처럼 주은 역시도 공달을 통해 같이 성장해 나간다. 이 책의 매력은 바로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외모도 생각도 환경도 너무나도 다른 두 사람이 만났지만 이렇게 서로를 희석시켜 주고 있었으니 정말 만나야 할 사람이 만났던 인연이 아니겠냐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야기를 이렇게 생생하게 들려주면서 감동까지 날려주니 사람 사는 냄새 나는 이야기였다고. 고맙다고, 같이 공감하고 배우게 해주어서... 

앞부분에서는 배를 잡고 방바닥을 뒹굴게 만들어주더니 점점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그 웃음과 같이 눈물이 나게 만들더라. 그리고 끝까지 다 읽었을 때는, 이런 궁금증을 만들어줬다. 동화 '개구리 왕자의 이야기가 진짜 뭐였더라?' 하면서 다시 그 동화를 찾아보고 싶게 만들었던...
유쾌하고 진지하고 웃음나고 눈물나고 따뜻하고 슬프고, 한편의 버라이어티 드라마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