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인 소녀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6
하라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낮의 더위를 온몸으로 맞고 있다가, 개운하게 씻고 한 모금 넘긴 맥주로 구원받았다. , 간사한 인간이여.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위로하다가 욕심을 부려본다. 이 기분에 딱 좋은 가독성 짙은 추리소설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군. 그렇게 손에 들게 된 하라 료의 내가 죽인 소녀를 한참 읽다가 다시 앞부분으로 돌아가서 읽었다. 탐정 사와자키가 의뢰(?)받고 간 집에서 푸대접을 받으며 시작된 이야기는, 사건의 진상과 범인을 알게 된 후 새삼스럽게 어떤 인간이든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 인간은 누구도 아닌 나 자신, 내가 지키고 보호해야 할 것을 먼저 본다. 그 신념과 같은 것을 지키느라, 다른 사람 하나쯤 피해를 보고 고통받더라도 무시한다. 그래야 내가 살아갈 테니까 말이다.


한 통의 전화를 받고 사와자키는 유괴사건이 일어난 소녀의 집으로 간다. 바이올린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소녀가 유괴되었고, 유괴범은 사와자키를 지정해서 요구한 돈을 가져오라고 한다. 소녀의 집에서는 사와자키가 유괴범과 공범이라고 여기기에 이르고, 사와자키는 경찰의 의심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방법이 없다. 유괴범을 잡고 소녀도 찾기 위해서는 사와자키가 범인의 요구대로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그렇게 움직이던 사와자키는 용의자들의 공격을 받으면서도 이 사건 해결을 위해 뛰어다닌다. 그러던 중 소녀의 외삼촌에게 또 다른 의뢰를 받고 이 사건의 중심으로 들어간다.


소녀는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여전히 사와자키 주변에는 그를 돕는 듯 보이면서도 이상한 관계를 형성하는 야쿠자가 있다. 사와자키의 탐정 업무를 인정하면서도 사건 해결에 끼워주지 않으면서 선을 넘는 것을 싫어하는 경찰도 있다. 이들의 협조와 견제를 이겨내면서 이번 사건에서도 그의 활약은 빛난다. 때로는 자기 방식대로 나아가는 그의 모습이 든든하지만, 걱정도 된다. 왜 범인은 그를 돈의 운반에 참여하게 했을까. 혹시 범인은 그가 아는 사람이 아닐까. 무엇보다 이 유괴의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했다. 대개 유괴의 목적은 돈인 경우일 텐데, 그 돈의 운반을 굳이 사와자키에게 지시한 이유는 뭘까.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범인을 잡아야만 했다. 물론 유괴된 소녀도 찾아야 하고. 피해자 가족은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태에서 사와자키마저 의심이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의도하지 않게 이 유괴사건에 깊숙이 개입하게 된 사와자키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지 알 수 없었다. 물론 우리는 이번 사건 역시 그가 잘 해결해내리라 믿고 있지만, 유괴범의 장난 같은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어서 마치 사와자키가 끌려가는 모양새를 지켜보자니 답답하기만 했다. 조금씩 찾아가는 단서를 모으는 그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모르겠다. 오직 그 자신만이 이 유괴사건을 바라보면서 차곡차곡 실마리를 쌓아가는 것이겠지만, 언제나 그렇듯 사건은 그의 마음대로 흘러가지는 않는다. 그래서일까. 그는 소녀의 죽음이 마치 자기 때문인 것처럼 여긴다. 이 소설의 제목처럼, 그가 범인의 장난질에 놀아나느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공격당하느라 소녀를 지키지 못했다고 여긴다. 사실일까. 물론 타이밍은 중요하다. 간발의 차이로 누군가의 생사는 달라진다. 하지만 그가 사건 해결을 위해 뛰었던 건 사실이고, 누구보다 이 사건이 해결되어 소녀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사람 중의 한 명이라는 건 분명하다.


사건이 해결되면서 진상을 듣고 나니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가족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고,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을 위해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묻게 된다. 설령 지키기 위한 사람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해도, 그 범죄를 감추기 위해 많은 사람이 한목소리를 낸다고 해도, 그 비밀이 언제까지 지켜질지 알 수 없다. 무엇보다, 그 진실을 품고 사는 인생이 온전할 수 있을까. 사와자키가 동분서주하며 만난 사람들과 단서들은 결국, 이 사건을 풀어내고야 말았다. 때로는 묻어두어도 좋은 일이 있기 마련이지만, 고통스럽더라도 진실을 드러내야 하는 이유도 있는 법이다. 사와자키가 밝혀낸 이 유괴사건의 진실은, 어이없고 안타깝고 애틋했다. 계획하지 않았더라도, 실수였더라도, 이 사건이 범죄라는 건 분명하다. 깊은 슬픔을 감당하면서 그 죄의 대가를 치러야 하리라.


작가의 능력이겠지만, 감정이 없는 듯 풀어내는 문장이 매력적이다. 그러니까 사건은 벌어졌고, 누군가는 범죄를 저지르고 피해자도 있기 마련이지만, 사와자키가 보는 시선과 묘사를 보면 참 건조하다는 생각도 든다. 어쩌면 탐정은 이렇게 감정 없이 생각하고 말해야만 일할 수 있는 것일까 싶을 정도로, 담백하다. 그런데도 어김없이 사건을 바라보는 독자의 가슴에 감정은 존재하니, 때로는 이해하고 피해자의 슬픔에 분노하면서 읽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굉장한 속도감으로 사건에 빠져들게 하면서, 중간에 감질나게 단서를 심어놓으면서 보물찾기하듯 읽게 한다. 처음부터 들려왔던 여자인지 남자인지 모를 목소리 유괴범의 정체가 밝혀졌을 때는 고개를 끄덕이기까지 했으니까. 그 어떤 단서도 함부로 범인을 단정할 수 없었다. 그렇기에 반전이 흥미롭다. 충격적이면서, 처음부터 잘 짜 맞춰있던 퍼즐을 비로소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세심하게 가다듬은 번역으로 13년 만에 만나는 개정판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내가죽인소녀 #하라료 #비채 ##책추천 #도서리뷰 #소설

#일본소설 #문학 #추리소설 #나오키상수상작 #하드보일드

#탐정사와자키 #사와자키시리즈 #또만나요사와자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