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 2 베어타운 3부작 3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사람과 엮이면 시간을 믿을 수 없게 된다. 그들이 떠나면 모르는 사람이라도 된 것처럼 아득하게 느껴지지만 돌아온 다음날 아침이면 계속 같이 있었던 것 같다. 벤이에게 문제가 있다면 이제 처음으로 그를 맞닥뜨리게 될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어떤 반응을 보일지 예측할 수 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_ 전사 중 - P12

그들에게는 대화의 종류가 사실은 칭찬인 욕과 사실은 욕인 칭찬밖에 없다.

_ 전사 중 - P17

젊었을 때는 한눈에 반하는 것이 사랑이라 생각하지만, 한눈에 반하는 건 간단하다. 어린애도 한눈에 반하고 사랑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진정한 사랑은 어른만 할 수 있다. 사랑은 한 인간의 모든 것을 요구한다. 가장 좋은 면부터 가장 나쁜 면까지, 낭만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내가 당신의 모든 단점을 보아가며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그걸 보고 있는 나와 함께 살아야 하는 것이 결혼 생활의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제는 당신의 모든 것을 알기 때문이다.

훔친 담배 중 - P28

결혼?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그걸 지칭하는 다른 단어가 필요해진다. 한눈에 반하는 것이 영원할 수는 없다. 사랑에는 유효기간이 있고 절대 간단하지 않다. 사랑은 한 인간의 모든 것과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요구한다. 하나도 남김없이.

_ 훔친 담배 중 - P29

그는 이제 스무 살이고 안팎으로 많은 일을 겪었지만 미소를 짓자마자 순식간에 가장 높은 나무에 올라가고 가장 엄청난 비밀을 품고 다녔던 십대 시절로 돌아간다. 빙판 위에서는 가장 위험했고 땅 위에서는 가장 외로웠던 그 아이

_ 훔친 담배 중 - P33

부모님이 루트와 함께 돌아오기전에도 집 안은 고요했지만 지금은 그때보다도 더 고요하다. 오가는 대화가 없는 것이 외로움보다 더 끔찍하다.

_ 훔친 담배 중 - P37

구원의 짧은 세 단어
나는 당신이 필요해
나는
당신이
필요해

_ 가족 중 - P49

"딸아, 생선은 머리부터 썩는다. 이건 금융 도핑‘이고, 오래 전부터 자행됐으며, 위에서부터 시작됐어. 페테르가 냄새를 없애기 위해트레이닝 시설 계약 직후에 사임했을 수도 있지. 내가 항상 뭐라고가르쳤니?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면 가장 단순한걸 고르라고 했지?"

_ 진실 중 - P53

인간은 누구나 효용감을 느껴야 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이욕구나 존경이나 사랑만큼 중요하다. 또 어떤 사람들, 특히 평생을팀 스포츠에 바친 사람들에게는 효용감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_ 찰나의 순간들 중 - P54

하지만 그들의 가장 큰 죄는, 가장 끔찍한 죄는 더러 진실을 은폐하면서 거짓말한 것은 아니라고 자기최면을 거는 것이다.

_ 거짓말 중 - P71

"테드나 토비아스가 여자애를 집으로 데려오면 좋아했을 거면서 왜 저한테는 소리를 지르세요? 제가 엄마 거예요?"

_ 청춘 중 - P1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