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시간으로부터 - 발아래에 새겨진 수백만 년에 대하여
헬렌 고든 지음, 김정은 옮김 / 까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질학자들이 다른 사람들과는 세상을 보는 시각이 조금 다르다는 점을 깨달아가고 있었다. 그들의 절반은 우리가 인간의 시간이라고 부르는 시간 속에서, 절반은 더 거대하고 더 이상한 규모의 시간, 즉깊은 시간deep time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의 시간이 초, 분, 시, 년으로측정된다면, 깊은 시간은 수만 년, 수백만 년, 수억 년의 시간을 다룬다.

_ 케임브리지 히스 로드 위의 깊은 시간 중 - P11

만약 우리가 이 행성에서 사라진다면, 더 올바르게 표현해 우리가 이 행성에서 "사라졌을 때", 매립지는 우리가 남긴 것들 중 하나가 될것이다. 그것은 하나의 발자취로서, "우리가 여기에 있었다"라고 말하는 표지판이 될 것이다.

_ 케임브리지 히스 로드 위의 깊은 시간 중 - P15

스코틀랜드의 과학자이자 수학자인 존 플레이페어는 1802년에지질시대에 대해 이렇게 썼다. "때로는 이성이 상상보다 훨씬 더 멀리 나아가기도 한다." - P17

"지질학자들과 현장 답사를 갈 때 가장 흥미로운 것은 그들의 상상력이에요." 내가 런던 피커딜리에 있는 지질학회 본부를 방문했을 때, 런던 지질학회의 사서이자 시인인 마이클 맥킴은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해변에 마냥 서 있는 동안 그들은 어떤 암석 구조가 왜 존재하는지, 그지점에 이르기 위해서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상상해보려고 하죠." 19세기의 저명한 지질학자 찰스 라이엘의 말처럼 "우리는 사라진 고대 대륙의 모양을 상상 속에서 복원하려고 한다."

_ 케임블리지 히스 로드 위의 깊은 시간 중 - P19

과학의 텃세 서열에 따르면 이론물리학자는 실험물리학자를 무시하고, 실험물리학자는 지질학자를 무시한다. "지질학자는 누구를 무시하죠?" 나는 내 친구인 지질학선생님에게 물었다. "지리학자요." 그가 답했다. - P20

깊은 시간에서는 모든 것이 일시적이다. 뼈는 바위가 되고, 모래는 산이 되고, 대양은 도시가 된다. - P22

그 기억, 또는 기억은 아닐지라도 내 머릿속을 맴도는 그 이미지는 공포가 아니었다. 개체는 보잘것없고 세상은 거대하다는 사실을 갑자기 강렬하게 실감한 순간이었다. 어딘가 불안했지만, 한편으로는 기운이나기도 했다.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별들, 마리아나 해구의 깊이 깊은시간의 광대함을 떠올릴 때처럼, 우리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맴돌고 있는 이전 세계의 모든 것들은 바삐 몰아치는 현재라는 일상의 그늘에 가려진 채 다시 밝은 곳으로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 P24

만약 인간의 뇌가 과거를 자연스럽게 압축한다면, 깊은 시간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일은 그 압축을 해제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_ 48903C16상자 중 - P35

그전의 플라이스토세와 비교하면 우리의 홀로세는 예외적일 정도로 기후가 안정적이다. 농업이 융성하고 인간 사회가 확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안정된 기후 덕분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런 안정이 반드시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

_ 48903C16 상자 중 - P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