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 - 우리 몸 안내서
빌 브라이슨 지음, 이한음 옮김 / 까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렘 수면은 하룻밤 수면 시간 중 2시간까지도 차지한다. 총 수면 시간의 약 4분의 1에 해당한다. 밤이 깊어질수록 수면 주기에서 렘 수면이차지하는 시간은 점점 길어진다. 그래서 꿈은 대개 깨어나기 전 막바지에 가장 많이 꾸게 된다.

_ 잠 중 - P358

"솔방울샘은 우리의 영혼이 아니라, 우리의 달력이다." 그런데 매우 신기한 사실이 하나 더 있는데, 코끼리와 듀공을 비롯 문제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다.

_ 잠 중 - P364

코골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살을 빼고, 옆으로 누워서 자고, 금주를 하는 것이다.

_ 잠 중 - P368

Y 염색체는 작으면서 특이하다. 유전자가 70개뿐이다. 다른 염색체들에는 2,000개까지도 들어 있다. Y 염색체는 1억6,000만 년 동안 줄곧 크기가 줄어드는 중이다. 현재의 줄어드는 속도로 볼 때, 약 460만 년 뒤에는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다고 추정된다." 그렇다고 해서 남성이 460만 년 뒤에 사라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성을 결정하는 유전자들은 아마다른 염색체들로 옮겨갈 것이다. 게다가 460만 년 사이에 생식 과정을 조작하는 우리의 능력도 훨씬 더 다듬어질 것이므로, 잠 못 이루고 걱정할 필요까지는 없을 듯하다.

_ 거시기 쪽으로 중 - P377

섹스는 개인이 후대에 기여하는 비율을 줄이지만, 종 전체에는 큰 도움이 된다. 유전자들을 뒤섞고 새로 짝을 지음으로써 우리는 다양성을확보하고, 다양성은 우리에게 안전성과 복원력을 제공한다. 질병이 집단 전체로 퍼지는 것을 더 어렵게 한다. 또한 다양성을 가진다는 것은우리가 진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리는 종 전체의 행복에 지장을 주는 유전자들은 버리고 유익한 유전자들만 간직할 수 있다. 복제를 통해서는 자신의 동일한 사본을 계속 얻게 된다. 반면에 아인슈타인과 렘브란트는 섹스를 통해서 나온다. 물론 얼간이들도 많이 나오지만 말이다.

_ 거시기 쪽으로 중 - P3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