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세기 - 서양 천 년을 바꾼 결정적 사건들
이언 모티머 지음, 김부민 옮김 / 현암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암담한 예측치들의 배경에는 기후 변화라는 근본 요인이있었다. 지난 40년 동안 역사가들은 17세기를 ‘작은 빙하기‘라고 불렀지만, 최근에서야 우리는 날씨의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_ 17세기 중 - P264

기근과 질병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17세기의 역설과 더불어 이런 일들이 있었음에도 17세기가 황금기로 불린 이유를 설명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17세기 사람들은 분명 끔찍한 고통을 겪었지만, 훗날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은 것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사람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한 일이었다. 17세기사람들은 무슨 일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농사를 짓는 것으로는 굶주린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없던 사람들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땅을 떠나 도시로 이주했다.

_ 17세기 중 - P266

우리가 천문학적 발전에 관해 ‘그래서 뭐?‘라고 물을 수 있다는 사실 그 자체가 1600년 이래로 과학적 이해가 크게 진보했다는사실을 드러낸다.

_ 17세기 중 - P272

이것은 우리를 가장 난해한 문제로 인도한다. 커다란 변화는새로운 지식 그 자체만이 아니었다. 새로운 지식을 판단하는 권위를 지닌 주체가 변한 것 역시 크나큰 변화였다. 중세에는 교회 지도자들과 지역사회의 민간전승자들이 이러한 권위를 누렸지만, 16세기 중반부터는 자연철학자들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_ 17세기 중 - P276

그러나 17세기 중반, 과학계는 사회적 의구심을 진정시키고 새로운 균형 상태를 만들었다. 앞서 살펴보았듯, 행성이 인간의 운명을 주관하는 존재가 아니라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태양 주위를 도는 존재라는 지식이 정설로인정되면서 비로소 미신이 줄어들었다. 왕실 인가를 받은 과학 단체들은 지난 세기 초부터 부재했던 안정을 제공했다. 사람들은 스스로 뉴턴의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뉴턴과 다른 왕립학회회원들이 그 책을 이해했으며 자신들을 불안하게 했던 우주의 수많은 현상을 이들이 설명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 새로이 얻은 자신감에 힘입어 사람들은 마술에 관한 경험적 증거가 전혀 없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해석할 수 있었다. 피할 수 없는 결론은 심지어 자백한 마녀들조차 아무 이유 없이 화형이나 교수형에 처해졌다는 것이었다.

_ 17세기 중 - P280

그러나 이 무렵에는 대다수 사람들이 의료전문가에게 몸을 맡길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인류의 안녕이 하느님에게서 의료 전문가의 손으로 이전된 것은 사회가 경험한 가장 심오한 혁명 가운데 하나였다. 이전까지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건강회복을 염원하며 성당과 예배당, 교회와 성지를 세우고, 병자들을위해 성지 순례를 떠나고, 성인들과 성유물에 기도를 드렸음을 떠올려 보면 말이다. 12 사실 의학 혁명은, 극도로 종교적이고 집단적사고를 했던 중세 유럽인들이 양심적이고 개인적인 근대 유럽인으로 변화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 가운데 하나였다.

_ 17세기 중 - P285

비록 이 시점까지는 실제로 이주한 사람 수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신대륙으로 이주한다는 생각은 사람들의 마음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다음 두 세기 동안 인구 압력이 더욱 심화되면서 유럽인 수백만 명이 신대륙으로 몰려갔고, 훗날 자신들이 떠나온사회에 필적하게 될 사회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_ 17세기 중 - P292

이 모든 변화의 근원에는 부르주아 계급의 출현이 있었다. 극동에서 유럽으로 들어오는 모든 비단과 향신료를 사들이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 아니라 새로이 등장한, 취향의 결정권자인 부유한 중산층이었다.

_ 17세기 중 - P296

진실은 근대 세계가 그리 쉽게 태어나지 않았다는것이다. 근대 세계는 핏덩이 갓난아기처럼 발길질하고 울부짖으며 존재하기 위해 몸부림쳤다. 세계에 대한 이성적인 접근법이 17세기의 가장 큰 업적으로 느껴진다면, 우리는 이 시기에 수만 명이 유럽 전역의 마녀의 집과 화형대, 교수대에서 목숨을 잃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_ 17세기 붕 - P301

갈릴레오는 과학적 방법론을 대중화했을 뿐만 아니라 기구 제작, 기초 물리학, 시간 기록, 천문학 분야를 선도했다. 지식 분야에서 계속 권위자 행세를 하려 들던 교회에맞서 갈릴레오는 당대의, 아니 어느 시기의 누구보다도 강하게 도전했다. 자유를 희생하면서까지 자신의 과학적 발견에 깊은 믿음을 표현한 갈릴레오는 일련의 과학적 사실 이상의 것을 옹호했다. 그것은 진리 그 자체였다.

_ 17세기 중 - P3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