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 - 우리 몸 안내서
빌 브라이슨 지음, 이한음 옮김 / 까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ell)가 수거하여 지라로 보낸다. 지라는 매일 약 1,000억 개의 적혈구를 폐기한다. 분해된 적혈구는 대변을 갈색으로 만드는 주된 요소이다. (같은 과정의 부산물인 빌리루빈[bilirubin]은 소변을 노랗게 만들며, 명이 사라질 때 노랗게 변하는 것도 빌리루빈 때문이다.)

_ 심장과 피 중 - P178

데이비드 우튼은 의학의 진실(Bad Medicine: Doctors Doing Harm Since Hippocrates)에서 이렇게 썼다. "1865년까지 의학은 거의 완전히 무용지물이었고, 해를 끼치지 않으면 다행이었다."

_ 심장과 피 중 - P182

그런 한편으로 피에서 특정한 항원을 선택함으로써, 우리는 특정한 질병에 대한 내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물론 때로는 대가를 치러야 하지만말이다. 예를 들면, O형인 사람은 말라리아에 더 내성을 띠지만, 콜레라에는 더 취약하다.

_ 심장과 피 중 - P187

당뇨병은 두 가지 유형이다. 사실은 합병증과 관리 차원에서는 비슷하지만, 병리학적으로는 전혀 다른 두 질병이다. 제1형 당뇨병은 몸이 인슐린을 아예 만들지 않아서 생긴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해서 생긴다. 대개 생산량도 줄어들고 세포가 인슐린에 정상적인 수준보다 반응을 덜하면서 나타난다. 이를 인슐린 내성이라고 한다. 제1형은 유전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제2형은 대개 생활습관의 산물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제2형이 건강하지 못한 생활과 명백히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집안에서 대물림되는 경향도 보인다.

_ 몸의 화학 중 - P1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