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끼는 기다리기 시작한다. 며칠 안에 이슬이 맺힐 수도 있고 몇달 동안 계속 메마를 수도 있다. 받아들이는 것이 이끼가 존재하는 방식이다. 이끼는 비의 방식을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변화의 고통에서 자유로워진다.
_ 변화를 받아들이는 법 중 - P66
시간이 흐르면서 어떠한 장소의 식물 군락이 변화하는 생태천이ecological succession 과정은 한 생명이 또 다른 생명을 자석처럼 끌어들이는 선순환 고리와 같다.
_ 생명을 부르는 생명 중 - P80
나는 이끼 소우주와 우림이 서로 꼭 닮았음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시각적으로만 비슷한 게 아니었다. 이끼 매트의 높이는 우림의 약 3000분의 1이지만 구조와 기능은 같다. 우림에서처럼 이끼 숲에서도초식동물, 육식동물, 포식자가 복잡한 먹이사슬을 이룬다. 이끼 숲에도에너지 흐름, 영양소 순환, 경쟁, 공생과 같은 생태계 규칙이 적용된다. 규칙의 패턴은 분명 크기를 초월한다.
_ 물곰의 숲에서 중 - P95
세상에 알려진 어떠한 생물체도 살아남지 못할 건조한 환경, 팔팔 끓는 액체, 절대영도에 가까운 영하 273.142도의 진공상태에 놓였다. 하지만 이같은 고문을 모두 이겨내고 물 한 방울로 다시 살아났다. 물과 만나면 생명의 화학작용이 재개되는 메커니즘은 이끼와 물곰에게 일상이지만그 실체는 여전히 대부분 밝혀지지 않았다.
_ 물곰의 숲에서 중 - P106
파도가 꾸준히 치는 곳에 서식하는 좋은 많지 않았고, 사실상 파도가 닿지 않는 바위에 사는 좋은더 적었다. 하지만 교관의 빈도가 평균적인 두 곳 사이에서는 좀 다양성이 아주 높았다.
_ 재난이 빚은 공존 중 - P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