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의 힘 2 - 지리는 어떻게 나라의 운명을, 세계의 분쟁을, 우리의 선택을 좌우하는가 지리의 힘 2
팀 마샬 지음, 김미선 옮김 / 사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모든 것들이 합쳐져 스페인으로 하여금 방어적 측면에서 군사적 이점을 얻을 수 있게 해준 것은 물론 지중해를 드나들 수 있는 권한과, 군사 및 교역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항구와 기지에 덧붙여, 유럽에서 가장 강한 군대 중 하나를 가질 수 있게끔 했고, 이어 제국까지 건설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스페인이 최전성기를 구가하던시대에도 이 나라의 지리는 부의 창출과 정치적 통합을 방해하고 있었다. _ 스페인 중 - P382

산맥과 강들이 물자와 사람의 이동을 어렵게 한 탓에 스페인은 강력한 중앙 집권 국가로 가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물론 이 때문에 각 지역의 정체성과 언어가 고스란히 보존될 수는 있었다. 스페인정부는 이러한 지리상의 장벽을 철도와 도로망으로 극복하려고 애써왔다. _ 스페인 중 - P384

"유럽의 라인강은 나일강이나 유프라테스강에 비해 통과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다. 따라서 아랍의 함대는 굳이 해전을 치르지 않고도 템스강 초입에 도달할 수도 있었다." _ 스페인 중 - P3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