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서로 혈연관계도 없고 거의 알지도 못하며, 성격도 다르고 문화도 다른 데다 심지어는 성기도 다른 두사람이 갑자기 함께 살고 같은 침대에서 잠을 자며 어쩌면서로 다른 방향으로 결정지어졌을지도 모르는 두 개의 운명을 공유하기로 약속하는 것은 모든 과학적 법칙에 위배 된다는 입장이었다. (p.85)

"공적인 생활의 과제는 두려움을 지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부부 생활의 과제는 지겨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p.89)

어쨌거나 오래전부터 이 도시는 아무런 비밀도 간직할 수 없는 곳이었다. 가정에 처음으로 전화가 설치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안정된 것처럼 보이던여러 부부가 익명의 고자질 전화 때문에 파경을 맞았다. 그래서 겁에 질린 수많은 가정에서 전화 설치를 연기하게나 수년 동안 전화를 놓지 않았다. (p.155)

그러자 그는 모든 것을 이야기했다. 그러자 세상의 짐을 모두 벗어버린 느낌이었다. 왜냐하면 그녀가 그것을 알고 있으며, 단지 자세한 것을 확인해 주는 일만 남았다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론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p.159)

"이 세상을 살면서 내가 간직하고 있는 유일한 좌절감은, 내가 그토록 많은 장례식에서 노래를 불렀지만 정작내 장례식에서는 부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p.1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