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성공의 방법을 다루는 콘텐츠들은 추상적인 내용을 담은 일종의 ‘정신수양‘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 "여러분,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세요. 노력하세요. 도전하세요. 용기를 가지세요.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집니다!" 좋은 말이고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것을 성공의 방법론으로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p.20)
일반적으로 성공의 원인에 대한 분석은 성공 사례를 놓고 그 공통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사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노력이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성공의 원인을 노력이라고 보는 경우가 많았다.
‘저기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 저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아느냐? 그러니 성공하려면 노력해라‘라는 주장은 반론하기가 쉽지않다.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많은 노력을 한 점은 사실이니 말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맹점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노력이라고 하더라도, ‘노력하면 성공한다‘라는 명제가 참이 되지는 않는다. 노력했는데도 실패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성공에서 노력의 영향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실패한 사람들의 존재를 지워버렸다. 즉, 성공한 사람의 노력을기준으로 삼고,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그만큼 노력을 하지 않은 것으로 취급했다. 결과를 바탕으로 그에 어울리는 과정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는 순환논리의 오류이다. (p. 29)
노력이 무의미하고 쓸모없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노력은 분명 성과를 쌓아가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성공을 오직 노력만으로 설명하려고 하거나, 노력을 성공에 이르는 유일한 열쇠로 삼는것은 지나치다. 팀 프로젝트를 같이 했는데 그 공을 팀원 한 사람이독차지한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평가가 아닌 것처럼 말이다. 노력은과대평가되어 있다. (p. 30)
한편 출생의 운은 장소뿐만 아니라 시점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 표적인 것이 불황기와 호황기 졸업생의 서로 다른 삶의 궤적이다. (p. 44)
하지만 성공 스토리도 제대로 된 진실을 담고 있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일부의 진실만을공개할 유인 때문이며, 두 번째는 인과관계와 패턴을 찾는 인간의 성향 때문이다. (p. 65)
그런데 말이 된다는 것과사실이라는 것은 명백히 다르다. (p.81)
‘자원이 많을수록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다‘라는 말은 꿈과 노력과 가능성을 외치는 주장에 비하면 재미도 없고 희망적이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좀 더 현실에 가깝다. 그리고 그동안 사람들이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던 이 부분이야말로 바로 성공한 곳들이 가지고 있던 우위이다. (p. 99)
아무것도 없는 맨바닥에서 이룬 성공만이 훌륭한 성공은 아니다. 애초에 성공이라는 것 자체가 거두기 힘든 것이며 유지하고 발전시키기는더욱 힘들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재능과 금전적 자본, 인적 네트워크,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과 정보력 등을 모두 쏟아부어야만 쟁취할 수 있는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들이 충분히 많다고 해도, 반드시 성공을 담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우리를 둘러싼 불확실성과 운 때문이다. (p.19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