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서평은 출판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화려하다. 책속에 나오는 목차만 봐도 흐뭇하다. 출연하는 작가들이 하나같이 말이다. 좋아하는 작가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생각에 제목을 보자마자 작가와 작품들이 하나 둘 떠올랐다. 소설이란 장르를 즐겨 있고 있다면 당연히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소설을 쓰고 싶어하는 지망생이 아니어도 소설가는 동경의 대상이다. 하지만 만약에 내가 작가의 입장에서 지금 얼마나 써야 할지부터 어떻게 써야할지 또 무얼 써야할지 하나도 생각나는 게 없다. 그저 독자라는 입장이 되어 읽는다는 행복하다. 월간 <문학사상>에 연재되었던 우리 시대 이야꾼이라는 작가의 창작노트를 한 데 모은 이 책<소설가로 산다는 것>(2011.9 문학사상사)에는 모두 17인의 작가의 이야기가 담아 있다. 언젠가 소설가들의 첫사랑이라는 주제로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첫사랑에 대한 아련한 추억이 나열될 줄 알았는데 자칫 자신의 이야기인데도 약간의 픽션이 담겨있음을 솔직하게 고백하는 하는 구절에 그만아. 소설가도 일반인들과 다르지 않구나 하고 웃었던 기억이 있다.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박민규작가의 생각따라하기, 선배의 집을 찾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출판사에 넘긴 원고를 생각하는 윤영수작가의 모습에서 진솔한 소설가라는 점이 느껴졌다. 음악과 미술이라는 장르를 통해 소설을 쓴다는 김연수작가와 하성란작가까지 저마다의 생각만큼 창작론도 모두 다양하다. 육지에서는 결코 알 수 없는 고독한 섬생활에서 글이 나온다는 한창훈작가, 조용한 길을 걸으면서 소설을 생각하는 김인숙작가, 잘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끊임없이 떠오른 어휘를 잊지 않기 위해 곳곳에 포스트잇을 붙이는 심윤경작가의 모습에서 그들의 생활을 엿본 느낌이다. 소설가라는 이름앞에 붙은 직함에 여기저기 의미없는 질문을 받는다든가, 내세울 것 없다고 생각해 쑥스러움을 감출 수 없는 세상의 많은 작가중에서도 소설가라는 이유로 곤혹함까지 모두 감내해내야 하는 예측불가의 상황은 다소 민망할 것 같다. 많은 시선들 가운데 글을 쓴다는 것이 100% 만족하고 행복한 일만은 아닐 것 같다. 하지만 책을 다 읽을 이에게는 그들의 어려움도 모두 다 부럽기만 하다. 소설가로 산다는 것, 잠시나마 그들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소설이 아니 소설밖의 삶을 엿본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