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특파원 국경을 넘다
이정옥 지음 / 행간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아나운서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면 이제는 연예인이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화려한 스펙에 미모과 지성을 겸비하고  게다가 요즘은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어려움이라고는 전혀 볼 수 없고 오직 편안하고 안락한 모습만이 비춰지기 때문이다.
 

 관심있게 보질 않아서인지 매일 보는 뉴스에서 여성 특파원을 만난적이 드물다. 여성특파원이 들여주는 이 땅에서 여자아나운서로의 이야기 <여성 특파원, 국경을 가다>(2010.7 행간)은 이제껏 느낄 수 없었던 전쟁기자를 연상케 하는 그녀의 긴박했던 취재현장을 느낄 수 있다.

 

 그녀가 처음 아나운서가 되고 기사가 쓰인 서류을 보도국에 가져다 줄 때 운명처럼 해외연수 모집공고가 그녀가 다른 세상에 가게 되는 행운의 티켓이 되리라곤 예측 못했다. 이어진 파리연수시절 첫발을 내딘 세계와의 새롭고 멋진 생활을 만날 생각에 나역시 기대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파리 연수생 시절 세계 여러나라에서 모여든 기자들과의 수업생활, 문화체험이 간접적이지만 피부로 느꼈을 넓은 세상과의 첫대면으로 느껴졌다.

 

 다시 10년 뒤 파리 특파원으로 다시 찾게 된 파리에서 많은 사건들중에 다이애나비의 사망사건은 지금 세월이 많이 지났어도 그 처참했던 그 현장을 보도한 뉴스보도가 기억난다. 바로 그 화면을 취재한 이정옥기자의 인간적으로 느낀 취재현장이 생생하게 전해진다.

 

 최초로 차도르르 쓰고 리포트를 한 기자, 엄격한 남녀의 구별이 심한 이란, 이라크의 여성들의 삶을 취재하면서 생명의 위험까지 감수하고 취재를 감행하고, 전쟁으로 숨진 어린 소년들의 무덤을 보면서 과연 이땅에 누굴 위한 전쟁을 하고 있는지 신을 존재하는지 떠올리게 한다. 파리 뿐 아니라 중동을 비롯한 인근지역의 지진과 전쟁현장을 생생하게 보도하면서 특히 터키지진의 참혹한 현장의 중심에서 그녀가 감각을 무디게 만들만큼 여진의 공포 순간에도 그 모습을 촬영할 생각을 하다니.. 

 

  무엇보다 그녀가 만난 사람들 중에서 화가 천경자의 <미인도> 위작 사건은 취재를 하면서 화가 천경자씨와의 인터뷰에서 작가의 억울함을 호소하는데 가슴이 답답하기도 했다. 결국 화가는 떠나고 진범이 자수를 해서 가짜그림으로 판명났지만 누구하나 진정으로 사과하지 않은 불합리함을 보여준 사례였다.

 

 우리가 뉴스를 보고 듣을 때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그 뉴스를 보고 기자들은 무엇을 느꼈을까 아무래소 공정하고 진실된 보도를 위해 자신의 의견은 뒤로하고 냉정한 판단을 한 결과물이겠지. 하지만 그들의 눈을 통해 받아들여지는 다수의 사람들을 생각하고 일을 한다는 사명감이 주는 무거운 책임감을 진심으로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겠구나.

 

 여자 특파원 이정옥기자의 기사는 가슴으로 전해지는 따듯하지만 과감하고 거침없는 취재현장을 들여다 볼 수 있었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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