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루덴스 - 놀이하는 인간
요한 하위징아 지음, 이종인 옮김 / 연암서가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놀이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라는 제목이 주는  인간이란 총칭을 뜻하는 '호모 사피엔스'(합리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라든가 '호모 파베르(물건을 만들어내는 인간)과는 다르게 접근하기 쉬울 거라는 기대가 있었다.

  인간과 떨어질 수 없는 놀이에 대한 정의를  언어,역사, 문화, 철학, 예술, 정치면에서 다루고 있는 인문학을 총망라한 분석을 한 저자의 해박한 지식에 일단 놀라게 되면서 놀이의 진지함을 엿보게 된다.
  
  네덜란드 태생의 저자 요한 하위징아는 일찌기 의례, 축제와 같은 놀이연구에 빠지게 되면서 인간이 이루어낸 문화이전에  인간과 동물에게 동시에 적용되면서 동시에 생각하기과 만들어내기처럼 중요한 제3의 기능을 놀이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를 인류 지칭 용어의 리스트에 등재시키고자 함을 서두에 밝히고 있다.

  자신의 주장에 걸맞는 이유를 하나하나 설명하는 데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언어의 유래부터 각국의 놀이를 정의한다. 흔히 놀이라 함은 가벼움, 재미정도에 생각하게 되지만 아이들의 자발적인 놀이 행태를 보게 되면 진 그순간 자신들의 행동에 집중한 나머지 진지하기까지 하다. 저자는 결국 놀이가 필수품이고, 문화에 봉사하고,궁극적으로 문화가 되어버린다고 말한다.

  놀이는 문화적 현상이다.

  가장 두드러진 놀이의 특징가운데 단연코 (1) 경쟁의 '재현'(imagination)이고 (2)어떤 것을 잘 재현하기 위한 경쟁이라고 말한다. 원시부족의 의례에서 자연을 재현하고 사물의 신성한 질서 속으로 들어간다는 느낌, 바로 그것이 놀이에서  그후 놀이가 신성한 행위라는 의미는 그 후에 서서히 놀이하기에 스며들어 의례와 놀이가 결합해 무엇보다도 먼저 놀이가 있었고 의례는 그다음에 왔다고 주장한다.  놀이의 언어적 개념에서 그리스 어 "아곤"(경기)을 시작으로 산스크리트어, 중국어 ,일본어 라틴어, 게르만어, 영어에 이르기까지 세계각국의 놀이의 단어에서 발견되는 특징적인 면을 일일이 다루고 있다.

   인상적인 것은 놀이가 전쟁과 비교하면서 중세 기사도정신을 비롯하여 국제법이 나왔음을 거론하는 저자의 특유의 치밀한 논리의 전개는 흥미롭다. 또 저자가 이 책을 쓴 시점에 히틀러의 나치즘의 발상을 비판하는 주장은 안타까움과 더불어 비교적 순화한 어투의 비판이 느낄 수 있다.

   이밖에도 놀이와 철학, 놀이와 시, 놀이가 예술로 변화된 형태의 모습들은 익히 들어본 적없는 생소한 주장들이 인문학이 가진 인간을 위한 문화요소에 구석구석 작용한 놀이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첫장부터 어렵다라는 생각과 이도 들어가지 않을 것 같은 딱딱함은 후반으로 갈수록 번역자의 설명과 더불어  부드럽게 이어지기에 어느새 익숙하게 되는 걸 알게 되는 책이다. 다음으로 그의 또다른 저작<중세의 가을>을 읽어볼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