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마쓰오카 세이고 지음, 김경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 독서는 패션이다."   " 음식에 식욕이 있다면 독서에는 식독이 있다." 시작부터 책은 무조건 이렇게 읽어야 한다고 그래서 지금껏 내가 읽어온 독서는 아무것도 아니야라고 질책할 줄 알았다. < 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의 저자 마쓰오카 세이고와의 첫 만남이자 첫장 차례부터 괜히 겁먹고 책을 읽는 행위자체에 조금은 부담을 느꼈던 사람에게 부드럽게 느껴지게 해준다.

   사람들이 내가 책을 읽는다고 했을때 반응은 두 가지이다. 일단 잘난척하고 있군과 시간이 남아돌아서 그렇군한다. 아무래도  내 말투에서 생긴것과 다르게 아는 척을 했을테고 시간이 없다고 바쁜 척을 했던 모양일테지. 한편으로는 내 맘속에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는다. 뭐 달라질 것도 없는데 이제 그만하지라고.. 그러면서 뭔가 읽고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책을 밥먹는 것처럼 일상이 되어 있었다.

    어떻게 책을 읽어야 제대로 읽는 것인가

  독서의 신 마쓰오카는 독서는 매일 갈아입는 옷과 같아서 그리 특별할 것도 없는 일상적인 한 행위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책은 반드시 두 번 읽길 권한다.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입었던 옷, 장소, 그날 있었던 일, 느낌이 그 순간이 지나 다른 공간에서 다른 느낌으로 읽을 때와 전혀 다르게 읽히기 때문에  재독再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책을 접하는 것은 음식에 식욕처럼 식독食督이라서 마트에 시식코너에서 음식을 맛보듯 '식독의 다양성'에 조금씩 충실히 따라가 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처음 책과 만남에서부터 그동안 난독과 계독등 다양한 방법의  마쓰오카식 독서편력기를 읽다보면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가진 자신만의  책과의 인연이 생각나게 되고 또 공감하게 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저자의 독서법중에 매핑독서법은 가히 독서의 신이라 불리울 만하다고 느낄만큼 입이 벌어지게 된다. 이밖에서 책을 세권씩 묶어서 꼽는 '세권의 나열' 등도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결국 저자의 독서법을 따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독서법을 찾는 것이라고 말한다. 취향의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하면 더욱 다양한 독서를 즐길 수 있다고 말이다.

   책을 진정 사랑하는 저자의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진 나머지  오늘 내가 만나는 책과의 만남 이유가 더욱 분명해졌다. 책을 읽을 수 밖에 없는 바로 그 이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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