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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입은 봉황 선덕여왕
김용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역사를 주도하는 인물은 단연 승자다. 그것도 대부분이 남자들의 압도적인 글이라 해서 Hisyory라 한다는 말도 있을 정도임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남성우월주의라는 시각을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인물들의 이야기가 몇몇 사람들로 채워지는 역사서적에서 이제 변화가 불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역사의 뒤안길에서 묵묵히 자신의 신념에 의해 지켜 나간 사람들이 주도하는 역사, 그것이 야말로 진정한 역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도와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우리나라 최초 여왕, 선덕여왕에 대한 소설이며 역사서가 거의 쏟아지디시피 나오고 있다.
그중에 「상처 입은 봉황, 선덕여왕」(2009.5 다산초당)은 삼국유사, 삼국사기에 나오지 않은 이야기를 김대문의 화랑세기(김대문이 지은책으로 화랑의 우두머리였던 풍월주 32명에 대한 이야기를 엮은 책)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다.
요즘 TV에 나오는 팜프파탈이라 불리는 미실에 대한 이야기는 특히나 유교적인 사고를 가진 우리가 볼 때 아직 유교의 영향을 받지 못한 신라시대에 있었던 특별한 근친혼, 형사취수제, 자매혼등은 기족의 역사서에서 볼 수 없던 (일본 왕의 혼인 제도와 거의 비슷한 )것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인물로 미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알 수 있다.
미실에 대한 이야기는 한 시대를 넘어 각계 각층의 남편을 두고 자식을 여럿 둔 모계사회를 연상 시키는 대목이다.
그리고 잘 알려진 모란꽃이야기라든가 설화같기도 하면서 실제 있었던 선덕여왕대의 이야기가 신령스럽고 예언자적인 예화를 보여주는 지기삼사(모란꽃 이야기,영묘사 개구리, 도리천의 천신) 기존의 역사서와는 달리 선덕여왕의 다각적인 면에서 잘 보여주기에 더 흥미를 끌면서 재미까지 있다.
p283
선덕여왕은 당대의 많은 사찰을 창건하고 황룡사에 세계 통일을 위한 구층 목탑을 세운 통치자였고, 무속 신앙을 극복하고 불교 신앙으로의 이행에 크게 기여한 군주였다.
갑자기 혜성처럼 나타난 것처럼 보이는 선덕여왕에 대한 관심, 기존에 보여줬던 왕들에 실망한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