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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 사진관
김정현 지음 / 은행나무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아버지의 작가 김정현의 신작 고향사진관을 읽기 시작했을 때 제목이 주는 느낌은 영화8월의 크리스마스에 나오는 오래된 사진관을 연상시키지만 첫장부터 작가 특유의 군더더기 없는 글이 마지막 장까지 단숨에 읽게 만들었다.
<고향사진관> (2008.12 은행나무)에 나오는 주인공 용준은 쓰러진 아버지가 하시던 가업을 이어받아 꾸려가는 영락없는 맏이란 말이 절로 나오게 하는 사람이다.
부모님을 모시고 살았던 내 부모님들도 자식 사랑에 있어서 늘 드러내지 못하고 얼음장밑에 흐르는 물 같았다. 아버지의 갑작스런 병환에 자신의 꿈도 모두 접고 오롯이 아버지를 향한 한결 같은 마음이다.
친구들이 말하는 용준은 때로는 놀림감이 되기도 하고 늘 같은 자리에서 언제라고 찾아가면 정겨운 고향같은 친구다.
아내 희순에 대한 사랑도 늘 아버지보다 뒷전이지만 이해해 주는 아내에 대해 항상 고맙고 드러내지 않지만 나누든 대화속에 담겨져 있다.
사소한 일에서부터 주위에 어떤 말에도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강직함이 용준을 살게 해준 힘이 되어주었던 것 같다.
긴병에 효자 없다란 말처럼 병을 간호하는 일이란 얼마나 어려운 일일텐데도 늙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아버지가 혹여 일어나셨을 때 못알아보면 어떡하나 하면서 걱정하던 모습이 찡하다.
결국 17년이란 긴 세월을 모두 아버지를 위해 헌신하면서도 늘 걱정하던 용준의 암소식은 주위사람은 물론 이 모든 이야기가 실화라는 사실에 내 일처럼 안타깝게 전해진다.
사는게 어렵고 힘들때 말 한마디라도 힘이 생기게 해주는 친구가 생각나게 하는 책이다. 언제라도 달려가면 그자리에 있을 친구의 다른 이름 고향이 가고 싶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