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후안 데 파레하 - 신분을 초월한 사제지간의 우정과 예술이야기
엘리자베스 보튼 데 트레비뇨 지음, 김우창 옮김 / 다른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미술에 문외한인 내가 이책을 읽게 된 이유는 신분을 초월한 사제지간의 우정을 담은 이야기란 데 관심이 생겨서였다. 도대체 누구의 이야기기에 상까지 받은 것일까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다.

  이 책의  주인공 후안 데 파레하는 노예 신분이었지만 예술가가 될 수 있었던 사람이다. 물론 그 뒤에는 벨라스케스란 위대한 화가가 있었다.  

  그의 일생을 들여다 보면 그는 정말 행운아다. 비록 태어날 때부터 노예라는 신분으로 살아가는 데 주인의 말에 복종하면 그만일 수도 있었을테지만.. 그는 엄염한 예술가다.

   붓을 들고 그림을 그리는 그의 모습이나 작품은 볼 수 없지만 선생이었던 벨라스케스가 그려준 초상화를 첫장에서 본 나의 느낌은 평범해 보이면서도 사진처럼 보이지만 차가움이 없고 친근하게 느끼게 했다.

   17세기의 당시 스페인을 중심으로 초상화를 그려 이름을 날렸던  천재적인 화가 벨라스케스는 후안을 다른 제자들과 달리 대하지 않고 그가 노예였다는 사실도 잊게 할 만큼 각별했다. 그의 옆에서 온갖 시중을 들게 하면서도  후안이 노예신분으로 그림을 그리면 안되는 데도 몰래 그리는 걸 알고도 눈감아 주고, 그의 여행에 데리고 다니면서 예술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하고 결국, 자유를 주었다. 마음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시작은 재산의 일부로 후안을 받아들이지만, 그를 진정한 친구로 인정한 벨라스케스와의 이야기가 그의 그림만큼이나 섬세하면서도  아름답게 잘 표현한 글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아쉬웠던 점은 작가의 사실을 바탕으로 한 팩트지만  가능한한 시대적 배경까지 곁들였다면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후안의 나이도 그렇고 주인과도 신분에 대해서만 언급해서는 짐작하기 어려웠다.


 p80
 우리의 눈은 복잡한 거야. 우리의 눈은 우리를 위해 색깔들을 혼합해주지. 화가는 이 섞여 있는 색채들을 다시 하나씩 따로 분리시켜애 해. 그런 다음 한 색깔 한 색깔씩 다시 그려 놓는 거야. 그런면 그림을 보는 사람의 눈이 다시 그 색채들을 섞어 버리는 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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