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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을 만들 수 있습니까
히사이시 조 지음, 이선희 옮김 / 이레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기 전에 그의 음악을 먼저 들어보기로 했다. 아름다운 선율, 애니매이션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환상적인 영화를 보는 듯, 눈을 감고 영화를 보는 것 같았다. 영화가 곧 음악이란 생각도 덧붙여 하게 된다.
우리나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에 음악을 담당하고 일본 애니메이션의 다수 음악을 만든 "히사이시 조"가 말하는 음악이야기다. 그는 자신을 음악가라 여기지 않고 비지니스맨이라 낮추면서도 음악의 대가들이 지금 현대에 살아 있다면 분명 영화음악을 만들었을 것이라는 재치를 잊지 않는다.
그는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멀고도 먼 마라톤을 뛰기 위해 준비하는 것으로 비유하면서 철저한 자기 관리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영화감독과의 관계라든지, 궁금했던 영화감독들의 이야기등 직접 영화속에 인물이야기라 더 흥미로왔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만든 애니매이션을 위해 준비해 간 음악을 같이 들으면서 만족하는 감독의 모습을 나열한다든지, 아시아의 여러나라 감독들과 일하면서 겪었던 일화들, 특히 우리나라 고구려왕이 나오는 작품을 만들 뻔 했던 이야기에서는 일본과는 정말 다른 우리의 현실을 완곡하게 표현하고 있었다. 또 아직까지도 저작권이란 문제에 취약한 우리나라 사정을 짚어 주기도 했다.
천재란 99%의 노력만이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이란 사실을 그를 통해 다시 한번 알게 된다. 끊임없이 여행을 하고 책을 읽고 감각을 키우기 위한 그의 노력의 결실이 아름다움 음악으로 탄생한다는 것을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세월과 함께 몸도 마음도 늙어버린다는 고정관념을 잊게 만들어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