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여성주의 책 같이 읽기는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책이다. 

와- 제목에서만 봐도 무거운 단어들의 조합이다. 뭐 언제는 쉬운 책있었냐만은.. 

어찌됬건 이 책을 샀던 건 3월되자마자 바로 샀는데 읽어야지 읽어야지 미루다가 겨우 저번주 부터 읽기 시작했고 첫글을 이제서야 쓴다. 좀 더 읽고 쓰려고 했지만 너무 미루는 버릇이 있다보니 읽는 의욕도 떨어지기 십상이다. 안되겠다 잘쓰려고 하지 않더라도 자주 쓰면서 나의 의욕을 키울 필요가 있다 싶어 급하게 책상에 앉아 이렇게 글을 쓴다. 


이 책에 대한 정보는 없었던 채 책을 넘기며 '뭐... 몇년 전에 나온책인가..?'하고 보다가 엥? 86년에 초판이 발행된 페미니즘의 고전이라고?? 무려 내가 없었을 때 나왔던 책이라니.. 어쩐지 이 책 가격이 일반 책보단 비싸다더니... 이런 책이었니? 

뭔가.. 어려워 보여...라고 책을 시작하면서도 그래도 한가지 마음 한켠엔 반가웠던 것이 있다.


먼저, 올해 읽었던 『우리는 왜 이렇게 오래, 열심히 일하는가?』,『보이지 않는 가슴』을 통해 현대 자본주의 사회가 얼마나 가사노동, 돌봄노동에 대해 빚을 지고 있는지...무시하고 있는지 알아본 기억이 났었고
















가부장제에 대해선 작년 4월에 읽었던 책 『가부장제의 창조』를 통해 가부장제가 자연스럽거나 생물학적인 근거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역사가 있었다는 것이 기억이 나며















부제인 여성, 자연, 식민지와 세계적 규모의 자본축적에 대해선 작년 2월에 읽었던 책 『캘리번과 마녀』를 통해 씨름했던 기억도 나고.. 아 맞다 실비아 페데리치의 다른 책, 3월에 읽었던 『혁명의 영점』에서도 가사노동, 재생산에 대해서 말했었지?















와- 꼴에 몇권 읽었다고 어렴풋이나마 생각나는거 보소. ㅋㅋㅋㅋㅋ

이런 책들 안 읽고 이 책 도전했더라면 몇달 걸렸을텐데... 

(결론은 그동안 해왔던 여성주의 책 같이 읽기를 하기를 잘했다는 얘기?) 

이렇게 한 장르의 책을 꾸준히 읽다보니 이전의 책들의 내용과 연결된 부분이 있기에 읽을때마다 아 저 단어? 저 책에서.. 이 책에서 봤었는데? 다시 ireaditnow 어플을 실행해 그 책을 읽으며 저장했던 문구들을 다시 찾아보면서 이해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렇게 이전의 책들을 읽지 않고 이 책을 펼쳐들었더라면 아마 나른한 오후에 독서실 형광등을 별을 삼아 나를 꿀잠으로 인도해줄 책베개로 썼을것 같은 아찔한 예상을 뒤로한채 지난주부터 무난하게 읽기시작했고 역시 생각만큼이나 어려운 내용들도 있어 휘리릭~하고 읽혀지진 않지만 아직까진 그래도 꽤 잘 읽어가고 있다.

역시 고전인 만큼 우와-하면서 읽는 부분들이 많은데 이번달엔 꼭 글을 여러번 써야지!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3-17 07: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읽다보니까 [가부장제의 창조]랑 겹치는 부분이 본문중에 나오더라고요. ‘니네 남자들이 먹여살린 줄 알지? 그거 아니라니까? ‘ 크- 어어, 나 이거 가부장제의 창조 읽어서 아는건데 여기서 또 나온다~ 하면서 좋아했어요.
돌봄노동도 마찬가지, 언급하신 책들 당연히 떠올랐고요. 실비아 페데리치! 자본주의는 실비아 페데리치 덕에 조금이나마 익숙해졌거든요. 저도 이런저런 책들을 읽어와서 그나마 마리아 미즈의 책 읽기가 좀 낫구나 싶어 기분이 참 좋았답니다. 으하하핫.

시작하셨으니, 자, 이제 열심히 읽고 씁시다, 겟타님. 뽜샤!

블랙겟타 2020-03-17 12:32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다락방님, 작년에 실비아 페데리치의 책들을 끙끙대며 읽었던 기억이 아직도 있는데요.. ㅋㅋㅋㅋ 그렇게 읽어놔서 아주 약간(?)은 편한 느낌이 드네요. 그 책도 다음에 또 읽으면 더 이해가 잘 되겠죠.

네. 조용하게 부지런히 읽고 있으니깐요. 글만 부지런히(ㅠㅠ)쓰면 될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라로 2020-03-17 13: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글 보고 저도 이 책을 보관함에 담다가 깜놀했어요.^^;; $56.00 굉장히 비싼 책이네요....하하;;
열심히 같은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모습 너무 보기 좋습니다!! 응원합니다!^^

블랙겟타 2020-03-19 00:38   좋아요 0 | URL
댓글 감사합니다 라로님^^
외국에서도 기본 가격(?)은 아니였나보네요. 그만큼... 가치가 있다는 뜻이겠죠? 읽긴 쉽지 않겠지만요 ㅎㅎ
읽어도 아직 모르는게 많지만요..ㅎ라로님의 응원을 등에 엎고 이번 달 동안 열심히 읽어볼게요. :D

단발머리 2020-03-19 14: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렇게 생각했거든요. 이전에 읽었던 책들이 이렇게 저렇게 연결되어 있구나. 전 그런 생각도 들어요. 이런 방식으로 연결해서 공부할 때 더 오래 기억되고 더 잘 이해될거라는 생각이요. 오늘도 역시 겟타님 글 잘 읽고 갑니다. 그러나, 오늘의 문장은 여기.

무려 내가 없었을 때 나왔던 책이라니.. 어쩐지 이 책 가격이 일반 책보단 비싸다더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랙겟타 2020-03-31 14:07   좋아요 0 | URL
요즘엔 옛날에 나온 책(?)들이 더 대단한 책이 많은 것 같아요.. ㅋㅋㅋ

추풍오장원 2020-03-23 13: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관심이 가는 책입니다.

블랙겟타 2020-04-03 09:08   좋아요 0 | URL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

비연 2020-03-23 1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얼른 따라잡아야겠어요. 게으름 피우다가 (몸살 핑계도 대고 ;;) 아직 2장이라니.
겟타님 글 보니... 더더욱 불끈.

블랙겟타 2020-03-31 14:15   좋아요 0 | URL
그래도..너무 무리하지 마시고요
저야 뭐 시간이 있다보니 하하하..;;

공쟝쟝 2020-03-25 22: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을 여러번 써야지! 👍👍

블랙겟타 2020-03-31 14:24   좋아요 1 | URL
에... 뭐...제가 그렇게 썼던가요?? ㅋㅋㅋㅋ
쟝쟝님은 이제 새로운 안락한 공간에서 책 읽으신다면 책이 술술 넘어가시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