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의 괴물>을 리뷰해주세요.
수요일의 괴물 지그재그 4
다니엘르 시마르 지음, 이정주 옮김 / 개암나무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내가 초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엔 왕따라는 자체가 없었다.

아니.. 엄밀하게 말하면 있었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 때 당시엔 왕따가 아닌 따돌린다는 표현을 더 많이 썼다.

아이들 세계에서 따돌림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누구든 자신들 마음에 더 잘 맞는 친구들과 지내고 싶은 심리가 은연 중에 작용을 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내가 초등학교 6학년 때였다.

우리반에 지능이 조금 모자란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뭐가 그리 좋은지 하루종일 웃고 다녔다.

옷차림은 항상 형편 없이 더러웠고 그 아이 곁에 가면 냄새가 났다.

남자 아이들은 그 친구를 대 놓고 괴롭혔다.

그 괴롭힘 정도가 얼마나 심했는지 지금 생각해보면 그 아이에게 미안할 정도였다.

그러던 어느날,선생님께서 그 아이를 나와 함께 청소 당번에 넣으셨다.

아무래도 이건 조금 선생님의 의도된 계획이 있었던 것 같다.

그렇게 그 아이와 1학년 교실 청소를 하게 되었는데.. 내가 자신과 청소를 한다는 이유 만으로

그 아이는 나에게 엄청난 애정을 쏟아 부었다. 사실 난 그런 그 아이의 호의가 달갑게 느껴지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그러한 시간이 오래 지속되면서 1년 가까이 그 아이에게 나도 모를 측은함이 생겼던 것 같다.

중학교에 올라가서 또 다시 나와 같은 반이 된 아이를..

이제는 어느새 내가 보호해 주고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내 모습에 자극을 받은 나와 친했던 친구들도

그 아이를 보호해 주기 시작했고 학교에서는 더 이상 그 아이를 괴롭히거나 함부로 대하는 아이가 없어졌다.

 

수요일의 괴물은 학교에서 선생님께서 짝을 바꾸라는 데에서 비롯되는 일을 쓴 흥미진진한 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줄리앙은 반에서 힘도 쎄고 폭력적인 말레트와 짝이 된다.

줄리앙의 짝이 된 말레트는 시험을 보고 나서 시험지를 체점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답을 정답으로 고치라는 주문을 한다.

말레트의 후한이 두려웠던 줄리앙은 정답을 고쳐주게 되고 그로 인해 말레트는 상금까지 받게 된다.

하지만..수요일 수학 시험이 있을 때마다 말레트의 그러한 주문이 이어지고 그것을 견디다 못한 줄리앙은 말레트의 협박에도

불구하고 정답을 고쳐주지 않고 말레트는 줄리앙에게 보복을 하기에 이르른다.

그 다음 날 선생님께서는 다시 짝을 바꾸라고 하신다. 그리고 말레트는 자신의 짝이 된 안느마리에게 시험지의 답안을 고치라고

하지만 마리안느가 선생님께 알리게 되고 줄리앙은 말레트의 괴롭힘에서 해방되게 된다.

그리고 줄리앙이 알게 된 사실은 그러한 사실은 마리안느가 선생님께 알리기 전 미카엘이 선생님께 도움을 청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동화는 아이들에게 어려운 상황에 처한 친구를 어떻게 도와야 할지를 어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동화로써

요즘 같이 자기 중심적이고 왕따가 난무하는 학교 생활을 하는 아이들에게 유익한 동화가 될 것이다.

요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흥미진진한 동화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학교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내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대할 수 있는 동화이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초등학교 저학년들 

학교 폭력으로 괴로워하는 아이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