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소 늙다리>를 리뷰해주세요.
우리 소 늙다리 보리피리 이야기 5
이호철 지음, 강우근 그림 / 보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우리 정서가 가득 담긴 동화 한권을 만났다.

이 동화가 더 특별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요즘 뜨고 있는 '워낭소리'라는 영화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늙은소와 할아버지의 특별한 우정 이야기.. 특별할 것 없는 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 진한 감동을 안겨주며

관객수를 늘려 나가고 있다.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 '워낭소리'를 떠올린 것은 당연한 것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늙다리..

깡마르고 볼품 없는 모습에 느릿느릿 걷는 모습 때문에 동네 사람들이 붙여준 이름이다.

하지만..늙다리는 꾀도 부리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한다.

논 서너마지기도 거뜬히 갈고.. 짐도 거뜬히 잘 나른다.

동네 어른들은 말한다.

"호철이 아버지 굶어 죽어도 저 늙다리는 못 팔끼여.."

맞는 말이었다. 호철이 아버지는 늙다리를 끔찍히도 아꼈다.

풀이 자라는 봄,여름엔 부지런히 소를 끌고 나가 풀을 뜯어 먹게하고..

풀이 나지 않을 때는 아침 저녁으로 부지런히 소죽을 끓여 먹였다.

때로는 그 일이 호철이의 몫이 되기도 했다.

늙다리에게는 황송아지가 한마리 있었다.

아무리 짐승이라도 제 자식을 향한 사랑은 끔찍했다.

여름이 되면...동네의 꼬마 녀석들은 모두 집에서 키우는 소를 몰고 풀이 많이 자란 산으로 올라가곤 했다.

소들이 풀을 뜯어 먹는 동안 녀석들은 시원하고 맑은 개울에서 말장난도 하고 가재도 잡았다.

그러다가 배가 고파지면.. 불을 피워 밀살이를 해 먹었다.

가을이 되면 감자도 구워먹고 콩도 구워 먹었다.

집에 갈 때가 되었는데..호철이네 늙다리와 송아지가 보이지 않았다.

호철이는 공동묘지쪽을 찾아 보았다. 다리가 절로 떨린다. 금방이라도 귀신이 나올 것 같았다.

그 때 저 멀리 늙다리와 송아지가 보였다.

호철이는 너무 화가 나서 막 뛰어갔다.늙다리와 송아지도 신이 나서 도망을 갔다.

호철이는 겨우 늙다리의 고삐를 잡았다. 너무 화가 난 호철이는 늙다리의 주둥이를 발로 손으로 그리고 돌멩이로 마구 때렸다.

그 날 저녁 아버지는 잔뜩 화가 났다.

누가 늙다리에게 해코지를 했냐고 성화였다.호철이는 당장에 나서지 못했다.

그날밤 호철이는 쉽게 잠자리에 들지 못했다.그리고 늙다리가 있는 외양간에 가보았다.

늙다리는 호철이를 보고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호철이의 가슴에도 무엇인가 뜨거운 것이 불쑥 솟아 오른다.

다음날 아침...평소 때와 마찬가지로 호철이는 또 늙다리와 송아지를 데리고 풀을 먹이로 나간다..

그렇게 또 하루가 시작된다..

 

 이 책 한권을 읽으며 어릴적 시골의 고향의 추억 한 자락을 생각하게 된다.

 나야 뭐...시골에서 자란 적은 없지만..

방학이면 꼭 가는 할머니댁에서 외양간에 키우던 소를 보았다.

냄새나는 외양간 근처에는 가고 싶지도 않았지만.. 순진한 눈망울이 어쩜 그렇게도 예쁘던지..

할머니댁의 근처 풀들을 뽑아 넌지시 건내던 생각이 난다.

나이 먹은 어른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법한 시골 향수에.. 늙다리 소의 이야기가 합쳐져

이 동화는 감동을 느끼게 한다.

어른들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우리 아이들에게는 옛 시골의 정겨운 모습과 소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를 선물해 줄 것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지금은 찾아 보기 힘든 시골릐 정겨운 모습과 풍경들.. 

소 늙다리의 묵묵하고 우직한 모습.. 소를 사랑하는 호철이의 아버지의 모습...속에서 

우리의 잃어버린 시골에 대한 추억을 찾아 볼 수 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모기와 황소 -길벗 어린이 

황소가 꼬꿈을 꾸었대 - 자람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초등학교 저학년  

고향의 향수가 그리운 성인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우리 늙다리가 눈물을 흘리며 소리 없이 울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가슴 속에서 뜨거운 것이 확 치밀어 오르면서 내 눈에도 눈물이 고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