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교사가 만든 수학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 (생성형 AI 수학 수업 활용하기!) - ChatGPT·제미나이·냅킨 AI·감마 AI·수노 AI·AI 이퀘이션 에디터·노트북LM·브리스크 티칭·구글 AI 스튜디오·스노클·대화형 수업·토론 수업·학생 참여 수업·AI 디지털교과서와 생성형 AI·생성형 AI로 문항 ㅣ 찐 실전 시리즈 14
김재현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수학교사가 만든 수학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
인간의 사회는 여러 혁명을 거치면서 오늘날에 이르렀습니다.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화 혁명을 거쳐 이제 AI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각 대변혁 시기마다 기존 방식을 고수하던 사람들은 뒤처지게 되었고, 새로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한 사람들은 훨씬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인공지능 AI 시대라는 새로운 혁명이 시작되는 시점입니다.
기존 인류가 경험했던 혁명들은 AI가 몰고 올 변화에 비하면 점진적인 변화라 할 정도로, AI는 인류 사회 전반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처음 AI가 등장했을 무렵에는 인간을 대신해 검색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제는 생성형 AI가 등장해 새로운 것을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인간의 고유한 영역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했던 예술 분야에도 AI가 창작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SUNO AI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하지만 AI의 성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현재 AI는 대화, 음악, 문서작업 등 한 분야에 특화된 상태이지만, 수년 내 여러 분야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 AI로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단계를 넘어서면 AI는 인간의 지적 수준을 뛰어넘는 단계에 이르러 인간은 AI의 말을 이해할 수 없는 정도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즉 천재의 언어를 일반인이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카이스트 뇌과학자 김대식 교수에 따르면, 이러한 AI가 발전하면 AI를 프로그래밍하는 극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면 인간은 두 부류로 나뉜다고 합니다. AI를 극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입니다. AI를 외면하고 기존 방법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생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은 당연합니다.
광문각 출판미디어에서 나온 '수학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는 수학교사가 만든 AI 활용서로, 수학교육에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한 책입니다.
이 책은 수학교사를 위한 생성형 AI 도구를 소개하고, 이어서 이 도구들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생성형 AI로 중2 평행사변형의 성질, 연립방정식의 활용에 대해 대화형 수업하기, 좌표평면과 그래프, 명제 증명법 등 토론수업에 AI 활용하기, 과정중심평가 자동채점과 피드백 손쉽게 하기, AI로 한 번에 하는 교과세특 등 수학교사들이 알면 유용한 AI 활용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에서 만든 노트북 LLM을 이용해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로 수학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하는 방법은 반복적인 문제 출제의 부담을 덜어주어 상당히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화형 수업과 토론수업에서 AI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과정중심평가에서도 자동채점 기능을 통해 교사의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 하면 ChatGPT밖에 알지 못했지만, 여러 분야에 특화된 인공지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수업 준비의 수고를 상당 부분 덜어줄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수학교사뿐만 아니라 AI 시대를 준비하는 교육자들에게 인공지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실제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었습니다.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앞으로 능력자가 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책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