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비 원더 이야기 - 최악의 운명을 최강의 능력으로 바꾼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3
마크 리보스키 지음, 정미나 옮김 / 명진출판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명진출판사가 출간한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는

어쩌면 지루하게 느껴질지 모르는 한사람 한사람들의 살아온 삶의 여정을 그려냈다.

이번에는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13권

최악의 운명을 최강의 능력으로 바꾼[스티비 원더 이야기]를  만났다

역시 지루함없이 단번에 읽힌다.

출간의 의의는 최악의 조건에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간 스티비 원더의 집념의 성공에 있었다.

 

스티비 원더는 미숙아로 태어나 인큐베이터에 산소가 과다공급되어 실명이 된 안타까운 사연이 있다

허나, 보지 못함으로 세욕을 버리고 오직 음악에만 열정을 쏟을 수 있었기에

천부적인 음악가적 능력이 세상에서 빛을 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스티비 원더의 대표곡은 'Isnt she lovely' 로 이는 자기 가족을 위해서 만든 노래라고 한다.

 

스티비는 엄마의 사랑과 열정으로 한 때 엇나갔던 청소년기를  바로 잡을 수 있었다

사회성과 친화력을 갖도록 세상 밖으로 내몰았던 엄마의 굳은 의지가

장애를 장애로 느끼지 않을 당당함으로 세상에 우뚝설 수 있었던 것이다

한 때 아버지의 돌발행위 스티비 납치는 스티비에게 두가지 충격을 안겨 주었다.

하나는 엄마와 따뜻한 가정의 소중함이요,

또 하나는 납치 당시 스티비가 피아노와 섹스폰을 처음으로 접할 기회가 되었던 것이다

그때 접한 음악적 감성을 울리는 소리는 스티비의 운명을 좌우하였다

그 기회로 그는 교회에 가는 것이 즐거웠다 가난했던 그에겐 교회에서 피아노를 칠 수 있었던 유일한 공간이었고,

교회에서 얻은 감정은 노래을 통해 기쁨을 느끼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히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음악적 열망이 강렬했던 이때의 스티비 나이는 고작, 8살 ~ 9살이였다.

가난하고, 어리며 장애를 가진 흑인 아이라는

정말 열악한 상황이였는데도 그는 악기와 노래에 빠져 있었기에 그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었다

 

스티비는 사춘기의 열병을 치루고 난후에야 깨달을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진지한 마음으로 음악앞에 섰을 때에야 비로소 진정한 음악이 보였던 것이였다.

음악이란, 혼자 하는게 아니라 듣는이와의 소통을 통해 생명력을 가져야만 그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스티비는 열망했다 음악의 길을 가고자 간절히 원했다.

스티비에게는 자신만의 독학방식이 있었다

그것은 다양한 음악을 많이 들어 보는 것이였다.

스티비가 열살이 되었을때 드뎌 기회가 찾아왔다

명성높은 모타운 음반사에서 오디션을 보게 된것이다.

그리고 11살에 프로의 세계에 첫 발을 내디디게 되었다.

스티비는 무대에서 라이브 공연을 하는 것을 정말 좋아했다.

스티비에게는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없다는 큰 시련을 겪는 대신에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는 의지와 지혜가 있었고, 좋은 사람을 만나고

꿈을 펼치고 만들어 가는 좋은 기회들이 주어졌다.

스티비는 나이가 어리고 흑인이며 장애를 가진 것에서 느끼는 한계를 맛보면서

성장을 해 갔기에 때를 기다려야 했고, 자유와 평등에 마음을 쏟게 되었다

 

모타운에서 스타의 길을 가면서 가장 큰 성과를 얻은 때는 13살때 였다.

<Fingertips>는 겹경사를 가져다 준 큰 선물이었다.

모타운 사상 앨범차트 1위 타이틀과 싱글곡과 정규앨범이 동시에 최정상을 석권한 것 - 이것은 

최연소 나이로 앨범과 싱글곡 동시 1위를 달성한 사례를 만든 최고의 성과였던 것이다

 

스티비가 신체적으로 성장하면서 겪게된 어려움도 있었다

변성기와 다양해진 음악적 성향과 표현력에 있어서 모타운의 설립자 베리 고디와의 부딪침.

시간이 흐를수록

그는 자신만의 새로운 음악의 창법을 만들어 가는 것이 꿈이였다.

 

침체기의 늪에서 빠져 나오면서 스티비는 자신의 태도를 분명히 하면서 자신의 권리를 획득해 나갔다.

......

 

스티비 원더는 누구인가?

그는 독창적 창법이 매력적인 흑인 남자로 앞을 보지 못하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다.

또한, 그는

미국의 가수이자 작곡자이며 악기 연주자로 새로운 세대의 전자 키보드 악기를 받아들인 선구자로 꼽힌다.

그리고 그는 20세기 후반에 가장 창조적인 음악가의 한 사람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