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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풀 컴퍼니 - 경영을 디자인하다!
마티 뉴마이어 지음, 박선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경영을 디자인하다!
다소 생소한 느낌을 주는 말인 듯 하면서도
경영을 디자인한다는 말이 너무 멋지다라는 생각에 나는 이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어떤 일에 목적을 갖고 계획적으로 일정하면서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한다는 것.
즉. 산업디자인이나 컴퓨터 그래픽 및 각종 공산품 제조업 뿐만 아니라 산업전반과 기업의 문화,
또,개인적인 사고 영역에까지 혁신의 차별화를 꿈꾸어야 한다는 다소 포괄적인 개념과 함께 이개념을 예들 들어가며 설명해 주면서 디자인의 필요성등을 다양하게 이야기한 책이 바로 디자인풀 컴퍼니이다.
이책은 먼저 디자인의 치명적 병폐인 일관된 목적의식의 결여와 관리자의 잦은 교체나
단기적인 이익중심등과 같이 사회 전반적인 모든 기업에 따른 가속도 붙은 변화에 발 맞추어 혁신하는 일이나 수익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겸비 해야 할것, 환경 문제 해결에 맞추어 재활용 가능한 창의적인 디자인등등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서두에서 짚어주고있다
이렇게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문제에 있어서 희생되지 않으려면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롭게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 문제를 초래한 것에 대해 신속한 분석에 맞추어 변화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에 민첩한 대응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도에 따른 위험성에 두려워 말고 불확실성에 대한 거부감을 벗어버려야 할 것이다
부를 창출하는 데에도 디자인적 사고만한 도구는 없다고 한다. 그러니 우리는 항상 도전의식을 갖어야 하겠다.
어떤 제품을 만들어 내는것에 있어서도
미학과 윤리학의 조합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남편이 경영하고 있는 일과 결부시켜 생각해 보았다
크고 작은 사업체들의 간판이라는 얼굴을 디자인 해주는 광고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들의 변화에 맞추어 대응하는 남편을 보면 참 논리적이면서 직관적이고,이상주의적인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또한, 항상 변화를 꿈꾸며 심혈을 기울여 광고를 디자인 하고 광고를 디자인 함에 있어 때론 카피를 함께 한다.
웬만한 실력과 레벨이 높지 않으면 하기 어려운 것이 광고카피인데 가끔 카피가 들어간 광고를 볼때면 너무나 멋있다라는 생각에 감탄사가 절로 새어나온다.
누구보다도 고객이 광고디자인에 만족과 함께 카피의 실력을 알아주고 인정 하면서 아주 흡족해 하시며 아낌없이 칭찬을 해주시는데 이럴때 남편은 자기가 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며 큰 보람을 느낀다.
나는 이제 고객과 하나되는 기쁨으로
남편과 함께 미래를 그리는 디자이너의 모습으로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해야겠다.
끝으로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이야기 하자면
책의 크기는 소지하기에 좋았고 겉표지의 디자인은 심플하였으며 내용의 양도 적당하였다
그러나 이것도 하나의 새로운 틀을 벗어난 디자인으로 연출한 것일지는 모르겠으나
속내용 편집에 있어서는 위아래여백과 좌측의 여백이 마치 제본시 중심을 벗어난 느낌을 주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