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비극 노리즈키 린타로 탐정 시리즈
노리즈키 린타로 지음, 이기웅 옮김 / 포레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1의 비극-노리즈키 린타로 

 

과거에 추리 소설을 몇 권 읽지 않았던 때가 생각난다. 그때의 나는 추리 소설이라는 신대륙을 탐

사하는 데 푹 빠져있었다. 추리 소설들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아이처럼 신비하고 즐겁

게 느끼면서, 추리 소설 자체의 재미를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향유했던 것이다. 그건 마치 범죄

사건을 몇 건 경험하지 않은 젊고 패기 넘치는 형사가 범죄 수사에 나서는 것에 비견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나는 더 이상 그렇게 추리 소설을 읽을 수 없다. 초창기의 재미와 느낌 때문에

추리 소설에 반해서 몇 백 권을 읽어버린 지금의 나에게 추리 소설은 과거의 신대륙이 아닌,

익숙할 대로 익숙해진 구대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추리소설 몇 백 권의 세계에 빠져든

경험은, 추리 소설을 읽을 때 더 이상 알 수 없는 것을 알아가는 '미스터리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긴장감 넘치게 확인하는 '서스펜스의 재미'를 느끼 

게 한다. 과거의 젊은 수사관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범죄 사건들에 익숙해져서 노회한 수사관이

되는 것처럼. 

 

이 말을 왜 했냐면, 내가 <1의 비극>을 읽으면서 노회한 수사관의 느낌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나는 소설을 읽다가 중반도 되기 전에 범인이 누구인지, 범인이 왜 범죄를 저질렀는지를 알아

버렸다. 나머지 부분은 나의 추리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불과했다. 이때의 독서란, 과거의

추리 소설 독서가 전해주던 쾌감이 사라진 독서이자 다른 방식의 안정된 재미를 가져다주는

독서였다. 물론 과거의 느낌이 그립다. 하지만 나는 더 이상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

잘 알고 있다. 나는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지금과 같은 모순적인 감정을 느끼면서.

어쩌면 그것이야말로 나만의 '1의 비극'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