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리라이팅 클래식 11
강대진 지음 / 그린비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강대진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저절로 '기다림','인내'라는 단어들이 떠올랐다. 이 작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부터 얘기를 시작해서 등장인물들의 면면, 신화적인 배경을 거쳐서 책의 내용을

무엇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분석하고 해석한 이 책은, <일리아스>라는 작품 자체가

양이 만만치 않고 등장인물들이 많은데다 그 많은 인물들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든 언급을

하고 있다는 측면을 가지고 있고, 거기에다 해석과 분석을 붙인 책이기 때문에 읽기가 쉬운

것은 아니었다. 가장 읽기가 힘든 점은 너무나 많은 등장인물들이 나오고 그 인물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작품을 따라서, 이 책도 똑같이 하면서도 저자의 해석을 붙이고 있다는 점.

이점 은 정말 고통스러울 정도로 책 읽기를 힘들게 만들었다. 과거에 밀턴의 <실낙원>,

단테의 <신곡>을 힘겹지만 다 읽어낸 경험이 아니었다면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물론 읽

기가 힘겹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혼자서 꾸준히 희랍,로마의 고전 작품들을 읽어온 사람이

알 수 없는 부분들에 대한 언급은 앎의 즐거움을 느끼게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그 앎의 즐거

움을 상쇄할 정도로 책은 기다림과 인내를 강요했고, 나는 그 강요에 따라서 꿋꿋하게 견디다

가 책 읽기를 종료할 수 있었다. 여기서 끝이면 좋겠지만, 나는 책에서 저자가 요구하는 원전 

번역 읽기에 대한 욕망을 지울 수 없어 <일리아스> 원전 번역본 읽기에 도전하려고 생각 중이다.

그것도 그 나름대로 분명 무언가의 힘을 지니고 있어서, 읽는 이에게 무언가를 전해준다고

생각하기에. 아무리 힘겹고 고통스러워도 나는 반드시 원전 번역본을 읽을 것이다. 아니 책의

내용을 따라해본다면, 나는 원전 번역본을 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