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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자 나탄 ㅣ 지만지 고전선집 336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 지음, 윤도중 옮김 / 지만지고전천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현자 나탄-고트홀트 레싱
진정한 지혜란 무엇일까요? 저같이 무지하고, 지혜롭지 못한 인간은 이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지혜가 무엇인지는 몰라도, 지혜롭지 못한 행동으로 볼 수 있는 것
몇가지를 알기에 그 행동을 안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이 방법을 쓰면 최소한 어리석어
보이지 않거나 나 자신이나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거든요. 그런 지혜롭지 못한 행동 중에
대표적인 것이 싸우는 행위인데요, 어떨때는 이 행동이 반드시 필요할 때도 있지만 시도 때도
없이 싸운다면 그건 정말로 어리석은 행동이겠죠. 개인적으로 본다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듯 보이는 잦은 싸움.그런데 불행히도 인류의 역사는 집단적 싸움인 전쟁으로 점철되어 있죠.
이 관점에서 본다면 인류가 지혜로운 길을 걸어온 것으로는 보이지 않네요.^^
어찌되었든 진짜 지혜로운 이는 싸우기 전에 이기거나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겠죠.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현자 나탄>의 나탄은 작품의 제목대로 진정한 현자처럼 보입니다.
그는 자신의 가족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기독교인들에게 원한을 품지만, 자신에게 맡겨진
기독교인의 자식을 버리지 않고 자신의 자식처럼 아끼며 키웁니다. 이런 진실한 사랑의 방법이
나중에 이것이 종교적,정치적으로 문제가 됐을 때 그 자신의 위기를 넘기게 해줍니다.(물론
이런 것을 바라고 키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종교의 구분, 종교적
기득권과 종교와 얽힌 정치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인간을 위하는 마음가짐으로 다른 이들을
대하는 나탄의 태도입니다. 그는 자신의 원수인 기독교도의 자식을, 자신을 위기에 몰아넣은
신전기사를, 자신에게서 재산을 빼앗으려 한 술탄을, 자신에게서 불리한 정보를 얻으려 한
수사와도 대화를 통해 그들에게 믿음을 줍니다. 그들은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을 포용하려는
그의 진심을 행동으로서, 영혼의 울림을 통해서 이해하고 그를 존중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이런 식의 행동은 현자라는 말보다는 동양 철학에서 말하는 성인에 가까워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에 제목도 <현자 나탄>보다는 <성인 나탄>이 더 어울려 보입니다.
물론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자신의 행동으로 자신의 지혜로움을 증명한 현자 나탄. 이 희곡은 그런 그의 행동이 극의 갈등을
해소하고, 나탄 자신의 위기를 넘기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 상태에서 모두가 화합하는 상태로 만들어 극을 마무리짓게 합니다. 한 사람의 지혜로움이 많은 이들에게 행복을 주는 형태의 이상주의의 힘을 보여주는 결말. 저는 이런 결말이 어찌나 좋은지, 그 모습을 상상해도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 레싱은 이렇게 계몽주의와 근대의 합리적 인간관의 이상적인 모습이 실현되는 모습을 하나의 극으로서 실현시켜 보여주며 자신의 꿈을 표현한 것이겠죠. 문인들이
열어주는 이야기로서의 이상. 현실의 힘이 우리를 집어삼키며 압력을 가하는 이 시대에 이런 이상이 실현되는 이야기는 그 자체로서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힘들지도 모르지만 이상을 꿈꾸고,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 이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상의 이야기로서 보여줌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꿈꿀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이겠죠. 네, 그래서 저도 <현자 나탄>을 읽고 다시한번 힘을 내어보렵니다. 다시한번 꿈을 꾸어 보렵니다. 내 자신이 지금보다 더 나이지고, 내 주변 사람들이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고, 이 세상이 지금보다 더 나아지는 꿈과 이상을.
*물론 그렇기 되기 위해서는 실천이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