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살인게임 - 왕수비차잡기 밀실살인게임 1
우타노 쇼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18.밀실살인게임-우타노 쇼고

우타노 쇼고는 종잡을 수 없는 작가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읽은 그의 책들은 본격추리소설이라는 장르만 같을 뿐,
전혀 다른 스타일의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의 세단편 중 하나인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정통 미스터리에 대한 풍자,  

[생존자,1명]은 무인도에서의 잔혹한 서바이벌 게임,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추리소설에 대한 동경이 담긴 애잔하고 쓸쓸한 미스터리였고,
<시체를 사는 남자>는 에드거 앨런 포나 에도가와 란포가 쓴 것같은  

탐미적이고 기괴한 추리소설이었고,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는 사회파적 성향을 가미한 서술트릭 작품이었고,
<여왕님과 나>는 사회의 사각지대에 위치한 아웃사이더들이 펼치는  

심리 미스터리 소설이었습니다.


고정되는 것을 거부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야말로  

우타노 쇼고가 추구하는 스타일인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밀실살인게임>에서의 그의 또다른 변신을 기대하며 책을 들었습니다.
제목부터 웬지, 스멀스멀 불길한 포스를 품기던 이 책을 넘기며 초반 몇페이지를 읽자마자,
저는 와우!!라는 감탄사를 날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책은 시작하자마자 상식과 윤리와 도덕을 안드로메다로 날리며 기선제압을 합니다.  

상식과 윤리와 도덕을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린 광인들이,  

역시 상식과 윤리와 도덕을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린 살인게임을 펼칩니다.
여기까지 읽고, 저는 판단을 내려야 했습니다.  

윤리적 의무감에 사로잡혀 정상성에 대한 욕망을 가진 채,
책을 덮어야 하는가, 아니면 윤리적 판단중지를 하고 소설은 소설로만 읽을 것인가.
하지만 언제나처럼 책을 읽고자 하는 욕망이 정상성에 대한 욕망을 억누르더군요.  

이 욕망은 정상성에 대한 욕망을 멈춰버리는 윤리적 판단중지 상태를 만든 다음에  

저를 미치광이들의 살인게임으로 이끌었습니다.
처음에는 거부감이 상당했지만 계속 읽어나가자 어느 순간 익숙해지더군요.
네, 저도 어느새 그들의 냉혹한 살인게임에 동참하고 있었던 셈이죠.
(음, 그게 어쩌면 더 끔직한 일일지도 ㅠㅠㅠ)

책의 큰 틀은 아주 간단합니다. 오프라인으로 만난 적 없고,  

오직 온라인으로만 대화하는 사람이 게임을 펼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불법도박도 아니고,온라인 게임도 아니고,컴퓨터 게임도 아니고,TV에 연결해서
하는 콘솔게임도 아니고,플래시 게임도 아닌 살인게임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다섯 명중 한 사람이 실제 살인을 저지르고,  

살인범이 살인과 연관된 수수께끼를 말하면
나머지 게임 참가자들이 그 수수께끼를 푸는 방식입니다.  

반드시 수수께끼를 풀 수 있을 정도의 정보를 살인범은 제공해야 하구요,  

나머지 사람들은 그것을 토대로 수수께끼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그러니까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살인은 하나의 오락입니다.  

그들은 원한이나 이익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게 아닙니다.  

그들은 재미라는 목적 하나 때문에 사람을 죽입니다. 아무 연관도,관계성도 없는 사람들을
단지 게임의 재미를 위해 죽이는 겁니다.
'죽이고 싶은 인간이 있어서 죽인 게 아니라 써보고 싶은 트릭이 있어서 죽였지.'

어떻습니까? 정말 비상식적이고,비도덕적인 이야기 아닙니까?  

자신이 도덕적이고,윤리적이며,상식적인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이 책을 읽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그래서 우타노 쇼고는 처음부터 자신이 무슨 이야기를
할지 명확하게 제시했나 봅니다.  

처음 부분을 읽고 읽지 않을 사람은 읽지 마라는 엄포인 셈이죠.

그 때문에 졸지고 비상식적이고, 비도적이며, 이상한 인간이 되어버린 저는 그런 엄포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판단 중지니 '소설은 소설일 뿐 현실이 아니다'를  

머릿 속으로 외치며 읽어나갔습니다.
궁금했던 거죠. 그들이 무슨 게임을 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며, 결말은 어떻게 될 것인가.

윤리니 도덕이니 상식이니를 제외하고 읽어나간다면, 그들의 게임은 실로 흥미진진합니다.
어떠한 헐리우드 블럭버스터 영화 저리가라고 할 정도로,  

그들의 살인게임은 언제나 예측을 불허합니다.
고전적인 알리바이 트릭,밀실살인 부터 현실에 스플래터 호러영화에 나올 잔인한 이야기도 있고,
심리적인 허를 찌르는 트릭도 있습니다.
(게임의 흥미진진함은 작가의 역량인 셈이죠.  

윤리적인 판단을 제외한다면 우타노 쇼고의 이야기 구성 능력은

놀라운 수준입니다.)

겉으로는 멀쩡하지만, 속으로는 고칠 수 없는 수준까지 병들어  

살인게임을 저지르는 광인들의 파티는 소설 내내 계속되다가, 

소설의 90%를 넘어가면 광인이 인간으로 변하는 지점이 나옵니다.
인간이라는 수도꼭지에서 드디어 인간성의 이야기가  

수돗물처럼 나오려는 시점이 등장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이 소설은 우리의 뒷통수를 강하게 때립니다. 기분 나쁠 정도의 반전이 나옵니다.
인간성의 이야기가 나오려는 시점에 소설이 끝나버리는 것이죠.  

그리고는 다음 편이 있다고 말합니다. ㅎㅎㅎ
(일본에서는 <밀실살인게임 2.0>이 이미 발표된 상황입니다.)

다른 누군가는 기분 나쁘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소설의 이야기에 끌린 저로서는
'왜 안 끝나?'보다 '다음 편을 읽고 싶다'라는 욕망이 더 강했기에 비난을 하고 싶지는 않더군요.
다만, 다음편이 빨리 나오기를 바라는 소박한 희망을 가져봅니다.

어쨌든 소설은 끝났습니다. 하지만 이야기는 끝나지 않았고요.
재미있는 것은 그렇게 폭발적으로 잔인하지도 않고,끔직하지도 않지만  

색다른 비도덕적 상상력의 대지를 개척한 이 소설은,  

바로 그렇기에 어떤 잔인하고 끔찍한 영화보다 끔찍합니다.
살인 자체의 끔직함과 잔인함이 아니라,  

살인 동기와 인간 심리의 끔찍함이 어떤 영화나 소설보다 끔직하고 잔인하게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더더군다나 인간적인 이야기가 끊어진 게 안타깝습니다.

이제 다음 편을 기다릴 생각입니다. 물론 다급하게 기다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유롭게 광인들의 게의 결말을 기대해 볼 생각입니다.  

추가적으로 우타노 쇼고의 또다른 변신도 기대해 보렵니다.
그가 어디까지 변신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요. 설마 벌레로 변신한 남자가 사람들을
죽이는 내용까지 가지는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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