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의 인생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나라 요시토모 그림 / 민음사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모토 바나나 (지은이) | 나라 요시토모(그림) | 김난주 (옮긴이) | 민음사 | 128p

 

이 넓고 넓은 우주에서, 많고 많은 별 중에서 우리는 지구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것만으로도 모자라 우리는 각자 자신만의 이름을 부여받고 자신만의 삶을 살아간다.

자신만의 삶. 그러나 우리의 삶에는 하나의 전제가 있다.

그건 죽음이 삶의 결말이라는 전제이다.

 

그렇다. 우리는 죽음을 향해 달려간다. 우리는 소멸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그러나 우리의 결말이 죽음과 소멸이라고 해서 우리의 삶이

무의미해지거나 허무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우리의 삶은, 그 희소성과 유한성으로 인해 밝게 빛난다.

우리가 걸아가면세 세상에 남긴 흔적이자

인생이라는 하얀 도화지에 우리의 방식으로 채색한 우리의 삶은

희소성과 필멸성으로 인해 진정한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그 삶의 유한성은 우리에게 우리의 추억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실감나게 한다.

뒤돌아서 바라본 우리의 추억은 자신만의 색채와 분위기로 환하게 빛나는 보석이 될 것이다.

 

인생의 마지막에 도달하면 우리는 우리의 삶이 모두 추억임을 알 수 있다.

그때, 어쩌면 우리는 자신의 삶에 제목을 붙일 수도 있다. 누군가의 인생이라는 제목을.

아니, 마지막에 도달하지 않아도, 현재진행되고 있는 삶에 자신의 인생이라는 제목을 붙일 수 있다.

 

요시모토 바나나도 그런 삶을 소설로 써 내었다. 바로 <데이지의 인생>이라는 소설이 그것이다.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었던 친구의 죽음이라는 예상치 못한 현실에 마주해서야

그녀와 함께한 추억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삶에 죽음이라는 결말이 기다리고 있음을,

현재라는 순간, 현재 함께하고 있는 누군가의 모습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달은 평범한 데이지의 인생을

통해 바나나는 세상에 많고 많은 데이지들에게 희미하게 속삭인다.

우주에서 하나밖에 없는 자신만의 추억상자를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의 삶이 그 자체로 소중하고, 찬란히 빛나고 있다고.

 

그리고 나는 책을 덮고 깨달았다.

<데이지의 인생>이 평범한 삶을 비범하게 만드는 비범한 비밀을 간직한 평범한 삶의 책이라는 사실을.

그게 바나나가 자신의 작품을 통해 꾸준하게 해온 치유의 행위라는 사실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