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문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9
앙드레 지드 지음, 오현우 옮김 / 문예출판사 / 200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앙드레 지드 (지은이) | 오현우 (옮긴이) | 문예출판사 | 200p

 

사랑은 절름발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육체에만 탐닉해서도 안 되고, 정신적으로만 사랑을 이끌고가려 해도 안 된다.

만약 정신과 육체의 균형없이 한쪽으로만 치우친 사랑을 하게 된다면 그 사랑은 비극으로 끝날 확률이 높다.

좁은 문에서의 알리사와 제롬의 사랑은 그렇게 비극을 예고하고 있었다.

정신적인 사랑으로만 사랑을 이끌었으며, 종국에 가서는 신을 향한 사랑이라는 명목으로 자신들의 사랑을 희생시키려

했던 알리사는 자신이 절름발이 사랑을 한다는 것도 모른채 파국을 초래한다.

그리고 운명적인 사랑이라 여기며 알리사를 미친 듯이 사랑했던 제롬도 정신적 덕목이라는 가치에 얽매여

소극적인 행동으로만 일관했기에, 그녀를 향한 자신의 사랑을 명확하게 드러내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알리사처럼 비극의 피해자이자 가해자가 된다.

 

결국 이 사랑은 비극이 될 수 밖에 없었기에 비극이 된 것이다.

천상을 향한 좁은 문을 가려 했던 두 사람은 정작 사랑의 진정한 의미는 망각한 채

사랑다운 사랑을 하지 못했기에,

천상을 향한 좁은 문 대신 그들만의 비극이라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버렸다.

 

지드의 내면적 고민과 갈등이 그대로 표현된, 종교적 신념과 인간적 욕망의 갈등 사이에서 요동치는

인간을 모습을 담은 이 소설에서 지드는 명확한 결론을 이끌어내지는 않는다.

그러나 나는 지드가 남긴 글의 여백에서 자유의 향기를 맡는다.

그 자유의 향기는 내게 말한다.

사랑할 때 사랑하라고. 자신을 얽매지 마라고. 좁은 문 때문에 사랑을 희생시킬 필요는 없다고.

 

*지드는 <좁은 문>과 반대 쪽 날개가 되는 소설 하나를 더 썼다.

그게 바로 <배덕자>. <좁은 문>이 관념에 얽매인 인간의 비극이라면, <배덕자>는 자유로운 인간의 비극을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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