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독 밀리어네어 - Q & A
비카스 스와루프 지음, 강주헌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나는 구속되었다. 퀴즈쇼에서 우승한 대가로. 첫 문장

 

나는 구속되었다. Q&A를 읽은 대가로.

집에서 끌려나간 나는 경찰서의 취조실로 급히 옮겨져서

모진 고문을 당했다.

그들이 내게 원한 건 Q&A의 내용과

십억 루피의 상금이 걸린 퀴즈쇼에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그래서 나는 밑에 글과 같은

나의 생각을 말해 주었다.

 

1.Q&A에는 파란만장한 삶이 배어있다.

십억 루피가 걸린 퀴즈쇼에서 우승한

일자무식의 웨이터는

버려진 아이였다.

 

성모 마리아 성당에 버려진 그 아이는

입양 실패 이후 티모시 신부의 보살핌을 받는다.

 

아이의 이름은 심상치 않은 삶을 예고하는 바

3교의 전통이 융합된

람(힌두교)모하마드(이슬람교)토마스(기독교)가

그 이름이었다.

 

이후 람은 모든 장르의 영화의 결합된 것 같은

파란만장한 삶을 경험한다.

 

동성애자의 위협,

스파이와의 동거,

살인사건,

퇴역 군인의 슬픈 사기극,

부두교 주술사의 저주,

한물 간 여배우와의 묘한 연대감,

빈민가 가족의 비극등과 같은

그의 경험은

그가 12문제를 연속으로 맞히는

원동력이 된다.

 

2.Q&A에는 인도 빈민의 삶이 있다.

중국과 함께 급속한 경제 성장을 하고 있는

인도는 그 급격한 성장만큼이나

빈부격차도 급격하게 벌어지고 있다.

 

상층부는 선진구의 어떤 부자보다

화려한 삶을 살지만

빈민층은 하루하루가 살아가기도 버겁다.

 

그 적나라한 삶이 이 소설 속에는

묘사되고 있다.

아버지가 가족을 때리고,

딸을 강간하는 것이 일상적인 빈민들의 삶.

그리고 그들의 그 모든 소리가 다 들릴 정도로

초라한 그들의 주택.

병에 걸려도 고칠 수 없어 죽어야만 하는 삶.

부패한 관리와 경찰들의 먹이가 되는 삶.

언제나 범조의 희생양이 될지 모르는 위험성.

거기다가 파키스탄과의 전쟁이 불러오는 위험까지.

 

람은 그런 빈민의 삶을 묵묵히 견디며

강렬한 의지와 생활력, 복수심을 키워간다.

 

그리고 그것이 퀴즈 쇼 우승의 힘이 된다.

 

3.Q&A는 손과 눈을 땔수 없게 만드는 책이다.

비카스 스와루프는 

처음 소설을 쓴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흥미있고, 응집력 있는 구성을 보여준다.

 

첫 문장부터 강한 흥미를 유발시키며

단시간에 읽어버리게 만드는

마력을 발휘한다.

 

손과 눈에 접착제를 발라서 책에서

떼지 못하게 만드는 마력.

 

그 마력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야기 구성이다.

하나의 일관된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가 퀴즈 쇼의

한 문제를 담당하는

이 구조는

독자로 하여금 지루함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한다.

 

한가지 맛의 음식이 아니라

다양한 요리가 퓨전된 음식과 같은 책이

바로 Q&A이다.

 

4.Q&A는 꿈의 환상을 보여준다.

희망없는 삶을 모질게 이어가고 있는

인도의 빈민들.

마찬가지로 특색없이 이어지는

일상을 보내고 있는 다른 나라의 사람들.

 

그 모두에게 이 책은

자본주의적 판타지를 선사한다.

 

거액의 획득.

그것을 얻기 위한 드라마틱한 경험.

그리고 사랑의 성공.

 

이렇듯

Q&A는 일상의 무력함을 벗어나게 만드는

판타지이기도 하다.

 

 

나는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들을

다 말해 주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내가 이곳에서 쉽게 풀려나기를

바랄 수는 없을 것이다.

'나 같은 거리의 자식은

먹이사슬에서 가장 밑바닥.'

 

나 같은 거리의 자식은

가장 밑바닥이기에.

그래서 나는

변호사 스미타의 등장을 기다린다.

그녀는 나에게 목숨을 빚졌기에

반드시 와줄 것이다.

 

그녀가 온다면

나는 그녀의 도움으로

이곳을 벗어나고,

배운 대로 파란만장한 경험을 해서

퀴즈 쇼에 참가할 것이다.

 

그녀는 언제 올까?

그녀의 등장을 기다려본다.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사진들



그녀와 만난 람



퀴즈쇼에 출현한 람



어린시절의 람



타지마할 앞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