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친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 

나에게 낯선 공간, 부엌

 

부엌은 항상 나에게 낯선 공간이었다.

그곳의 향기, 모양, 물건의 배치와 분위기등은

나와 멀리 떨어진 곳의 느낌이었다.

 

그곳에는 어머니의 향기와 숨결이 배어 있었고,

나는 기껏해야 설거지와 단순한 음식을 만드는

스쳐 지나가는 나그네에 불과했다.

 

그것은 불편하다기 보다는

낯설음이 지배하는 공간이었고,

내가 활보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는

의미였다.

 

그런데  소설 <키친>의 주인공은

나랑 달랐다.

 

부엌, 치유와 위로의 공간이 되다.

 

<키친>의 주인공 미카게는

부엌을 가장 좋아하고

부엌에서 자신을 위로하고 달래는 인물이다.

'내가 이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장소는

부엌이다.'

 

그녀는 유일한 혈육 할머니의 죽음으로

세상에 혼자남는 상황에서

다나베 유이치의 도움으로

그의 가정에 들어와 살게 된다.

 

그곳에서도 그녀는

부엌을 통해, 부엌을 이용하면서

스스로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

 

더군다나 유이치와 그의 예쁜 아빠의 도움까지

겹치며 그녀는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살아나갈 힘을 얻는다.

'지금까지 한 쪽 눈으로만 세상을 보아왔다.'

 

키친의 표제작인 <키친>속에서

상처받은 누군가는 키친을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소중한 누군가를 잃은 이후에

다시 소중한 누군가를 얻는 경험을 한다.

 

그렇게 이 글속에서

부엌은 치유와 위로의 공간이 된다.

 

'인생이란 정말 한 번은 절망해 봐야 안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다른 두편의 단편

 

<만월>은 치유와 사랑의 이야기이다.

키친의 후속편인 이 단편소설은

키친 이후의 이야기이다.

 

상처를 치유하고 살아나가는 미카게가

이번에는 아버지를 잃는 상황에 처한

유이치를 만나고 그를 돕는 상황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일반적이지 않은

독특한 사랑이야기도 펼쳐진다.

 

<달빛 그림자>는 키친의 이야기와 상관이 없지만

앞으로의 바나나의 행보를 예고하는

신비한 분위기의 작품이다.

 

사랑하는 자의 죽음으로 상처를 받은 사츠키가

오컬트적인 신비한 능력을 가진 우라라의 도움으로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그린 이 작품은

앞으로 바나나의 작품에

오컬트적이고 신비한 분위기가 들어갈  것임을 암시한다.

 

치유의 소설가, 요시모토 바나나

 

누구나 외롭다.

누구나 사랑받고 싶다.

그러나 현대라는 시간에서, 도시라는 공간을 살아가는

우리는 서로의 아픔을 껴안아주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럴때 요시모토 바나나는 우리에게 손을 내민다.

그녀는 우리 모두가 외롭다고

우리 모두가 사랑을 원한다고

그러면서도 서로간에 소통을 못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녀는 자신의 글을 통해

치유와 소통의 가능성을 모색하며

우리에게 치유의 힘을 불어넣는다.

그것이 그녀 소설이 일관되게 말하는

주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녀의 손길을 뿌리치지 못하겠다.

나도 외롭고 어리석은 존재이기에.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키친이 있다.

 

<키친>을 치유와 위로의 장소로 이용하는

미카게의 삶은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녀가 키친을 자신만의 장소로 정하고,

치유한 것처럼

우리도 우리만의 장소를,

우리만의 키친을 가지고

자신을 치유하고 위로하며

살아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이 치유가 우리에게 주는 구원이다.

그것을 알기에

요시모토 바나나는 계속 글을 통한 치유를 시도한다.

 

나도 그것을 알기에

계속 책을 읽고자 노력한다.

 

그렇게 치유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알고자 한다면,

스스로를 치유하고자 한다면

세상 어디에서나 치유는 가능하다.

 

그러기에 우리 모두 힘을 내자.

살아있는 한 희망은 있고, 치유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자.

 

그리고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키친이 있음을 생각하자.

 

지금 없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자신만의 키친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나나가 내게

남긴 메시지였다.

 

*<키친>은 바나나의 첫 단편집으로서

바나나 소설의 원형이 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